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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일본 양국의 주력산업이 IT·전기전자, 자동차·부품 업종에 너무 편중돼 글로벌 시장에서 숙명적 라이벌 구도를 형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한중일 3국의 시가총액 100대 기업 매출과 영업이익을 중심으로 업종별 지형도를 분석한 결과 국내 100대 기업 중 IT·전기전자 및 자동차·부품 업종 매출은 4천372억달러로 전체(1조716억달러)의 40%를 넘었다.
일본 역시 시총 100대 기업 내 IT·전기전자 및 자동차·부품 업체 매출이 1조511억 달러로 전체 2조6천44억 달러의 40%를 넘게 차지해 한국과 편중 정도가 거의 비슷했다.
한국은 삼성전자를 필두로 한 IT·전기전자 업종이 25.5%(2천738억달러)로 비중이 가장 높았고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자동차·부품 업종이 15.3%(1천635억달러)로 2위를 차지했다.
반면 일본은 도요타를 비롯한 자동차·부품 업종이 22.4%(5천833억달러)로 가장 높았고 히타치가 주도하는 IT·전기전자 업종이 18.0%(4천678억달러)로 뒤를 이었다.
영업이익 측면에서는 두 산업에 대한 한국의 편중도가 훨씬 심각했다.
한국의 IT·전기전자 및 자동차·부품업체 영업이익은 전체의 61.1%에 달한 반면 일본은 40.8%로 20.3%포인트나 낮아 이익 쏠림 현상이 한국에서 더 극심했다.
한국은 IT·전기전자 업종의 영업이익 편중도가 특히 심해 100대 기업에서 IT·전기전자 업체들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25.5%인 반면 영업이익 비중은 무려 42.1%에 달했으며 자동차·부품의 경우도 매출 비중은 15.3%인데 영업이익 비중은 19.0%나 됐다.
반면 일본은 자동차·부품의 매출비중이 22.4%인데 영업이익 비중도 26.3%로 거의 비슷했고 IT·전기전자도 매출 비중 18.0%에 영업이익 비중은 14.5%로 비슷했다.
같은 업종 내에서 1위 기업이 차지하는 영업이익 편중도도 대조됐다.
IT·전기전자 업종에서 삼성전자가 차지하는 영업이익 비중이 74.8%에 달한 반면 일본 1위인 히타치는 18.8%에 불과했고 자동차·부품업종의 경우도 현대기아차는 66.9%에 달한 반면 일본의 토요타는 47.5%로 19.4%포인트 낮았다.
이밖에 한국의 톱5 업종은 석유화학(12.7%)→에너지(7.5%)→철강(6.9%)→조선기계설비(5.2%)→건설(4.9%) 순이고, 일본은 상사(13.9%)→석유화학·통신(9.1%)→에너지(5.4%)→유통(4.6%) 순이었다.
◇ 중국 석유화학ㆍ건설 비중 높아 한일과 충돌 피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