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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쇼핑몰, 홈쇼핑 ‘반짝’ 호황



기업/산업

    인터넷쇼핑몰, 홈쇼핑 ‘반짝’ 호황

    4분기 소매유통업 체감경기가 회복 조짐을 보이면서 홈쇼핑과 인터넷쇼핑몰이 호황을 누릴 것으로 예상됐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서울 및 6대 광역시 944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4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를 조사한 결과 4분기 전망치가 지난 분기와 동일한 ‘96’으로 집계됐다고 13일 밝혔다.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는 유통업체들의 체감 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지수가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보다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다는 의미이고 100미만이면 반대다.

     



    계절적 특수를 맞은 홈쇼핑과 인터넷쇼핑은 호황이 예상된다.

    홈쇼핑(120)은 동절기 특수와 급성장하는 모바일 쇼핑시장 덕에 전분기 대비 33포인트 오른 119를 기록하며 호조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인터넷쇼핑(108)도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솔로이코노미(Solo Economy) 확산과 배송·포장 기술발달로 인한 신선식품 구매가 늘며 호조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대한상의는 “추석 대목에 이어 코리아그랜드세일·블랙프라이데이 등 대형 이벤트로 10월 유통경기는 회복세를 보일 것이란 기대가 많다”며 “그러나 중국경제 경착륙 가능성과 금년내 미국 금리인상 전망 등 경제적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본격적인 소비심리 회복은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백화점(91)은 10월초 중국 국경절 기간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 증가와 대규모 할인행사로 인해 전 분기보다 다소 나아질 것으로 보이나 상승요인이 10월 한 달 간 집중될 것으로 예상돼 큰 폭의 오름세를 기록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2, 3분기 선전했던 슈퍼마켓(90)과 편의점(87)은 동절기 진입에 따른 유동인구 감소, 음료·아이스크림 등 주력품목의 매출 감소로 4분기 부진이 예상되며 대형마트(93)는 업태 내 경쟁 심화가 매출증대에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4분기 예상되는 경영애로 요인으로 유통기업들은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매출부진’(41.7%)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수익성 하락’(23.9%), ‘업태간 경쟁 심화’(11.8%), ‘인력부족’(4.5%) 등을 차례로 들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10월 유통업 경기는 회복국면을 보이겠으나 내수경기 회복에 대한 본격적인 신호가 들어오지 않는다면 반짝 회복세에 그칠 수 있다”며 “해외관광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강화, 불황 타개를 위한 실속 상품 개발 등의 노력을 기울여 내수부진을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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