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스타K7' 참가자 신예영. (사진=방송 캡처)
엠넷 '슈퍼스타K7' 제작진이 신예영 부당 대우 논란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혔다.
'슈퍼스타K7' 제작진은 17일 장문의 보도자료를 통해 "참가자 신예영에게 뜻하지 않게 상처를 준 점, 일반인으로서 처음 맞는 촬영 환경이었을텐데 보다 세심하게 배려하지 못한 점을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글에 따르면 현재 제작진과 신예영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제작진은 앞서 신예영이 자신의 SNS에 작성한 폭로글에서 문제가 된 사안을 조목조목 해명했다.
일단 엠넷 고위관계자와 관련된 신생 소속사로부터의 계약 종용과 이에 따른 불이익 부분에 대해서는 신예영에게 계약을 제의했다는 학교 겸임교수에게 공문을 보낸 상태다.
제작진은 "사실 확인을 위해 공문을 보냈고, 신예영에게 한 이야기들은 오디션 참가자로서 사실 여부를 가리기 힘들었을 수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교수가 언급한 이야기들은 사실이 아니다. 우리는 외압을 받을 수도, 받은 적도 없다"고 명확히 했다.
섭외 과정에서도 출연 권유는 있을 수 있지만 출연 특혜를 언급하거나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말을 덧붙였다.
매 시즌마다 논란이 됐고, 신예영도 언급한 '악마의 편집' 논란 역시 해명했다.
제작진은 "참가자들의 기본적인 인터뷰를 바탕으로 방송이 진행되기 때문에 개개인의 특성을 살리려 하지만 내용을 만들어 방송하지 않는다. 또 촬영은 공개된 상황에서 진행되며 강압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방송이 방영되기 전에 작가들이 참가자에게 연락하는 것은 사실"이라며 "방송 내용과 무관한 인신공격성 악성 댓글로 참가자들이 상처받는 경우가 발생해왔다. 이런 일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다면 개인적 행동 이전에 제작진에게 사실 여부 확인 및 의견을 이야기 해달라고 전달한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슈퍼스타K7' 제작진은 참가자들에게 사과를 건네며 직접 이 같은 장문의 해명글을 작성한 이유를 이야기했다.
제작진은 "매 해 이런 일들이 있어왔고, 우여곡절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일반인 참가자와 방송을 만들어가다 보니 조심스러운 부분도 많고, 그들의 보호를 위해 더욱 신경써야 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런 부분이 미진해 참가자들에게 상처가 되었다면 사과드리고 싶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슈퍼스타K'에 대한 수많은 오해들이 있지만 제작진이 나서는 것은 일반인 참가자와 시청자들에게 오히려 안 좋은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어 자제해 왔다. 그러나 사실과 다른 부분은 해명하고, 오해는 대화를 통해 푸는 것이 맞다는 생각에 말씀드리게 됐다"고 글을 마무리했다.
앞서 신예영은 자신의 SNS에 '슈퍼스타K7' 출연 당시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이 글에서 '슈퍼스타K7' 출연 전 엠넷 고위관계자와 관련된 신생 기획사 측으로부터 계약 제의를 받았고, 이를 수락하지 않을 경우 방송에서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계약 제의는 해당 기획사 프로듀서를 맡을 예정인 학교 겸임교수로부터 받았다고 했다.
신예영은 자신이 끝내 계약 제의를 거절해 악마의 편집 피해자가 되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제작진이 비공식적으로 촬영한 부분을 방송에 내보내 자극적인 이야기를 만들어냈고, 방송에서 다소 억울하게 나오더라도 SNS 등으로 해명하지 말 것을 종용했다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
다음은 '슈퍼스타K7' 제작진의 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엠넷 <슈퍼스타k7> 제작진입니다.
우선, 시청자 여러분들께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벌어진 일들로 인해 심려 끼쳐드린 점 죄송합니다.
무엇보다도 <슈퍼스타k7> 참가자 신예영 씨에게 뜻하지 않게 상처를 준 점, 일반인으로서 처음 맞는 촬영 환경이었을 텐데 보다 세심하게 배려하지 못한 점 미안하게 생각합니다.
현재 제작진과 신예영 씨는 대화를 나누고 있습니다.
긴박하게 돌아가는 슈퍼위크 촬영장에서 개인이 불쾌함을 느낄 수 있었던 것에 대해 더 배려하지 못한 점 진심으로 사과합니다.
신예영 씨는 <슈퍼스타k7> 결과에 상관없이 자질이 뛰어난 보컬입니다. 그녀가 꿈을 가지고 <슈퍼스타k7>에 참가한 것처럼 그 진정성에는 상처 받지 않고 좋은 아티스트로 성장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차후 제작진과 신예영 씨는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풀어나가려고 합니다.
이와 동시에<슈퍼스타k>와 신예영 씨가 오해로 인해 왜곡되고 있는 부분들은 정중하게 설명드리는 것이 옳다는 판단에 아래와 같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소속사 계약 종용 및 불이익 관련신예영씨가 학교 교수로부터 들었다는 내용)신생 소속사 계약 종용과 이에 따른 불이익) 에 대해서는 해당 교수가 신예영 씨에게 말한 바가 있는지 사실 확인을 위해 해당 교수에게 공문을 발송한 상황입니다.
해당 교수가 신예영 씨에게 했던 이야기들은 오디션 참가자로서 사실 여부를 가리기 힘들었을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교수가 언급했던 이야기들은 사실이 아닙니다. 이에 제작진은 교수로부터 명확한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프로그램을 진행함에 있어 <슈퍼스타k>는 그 누구로부터 외압을 받을 수도 없고 받은 적도 없습니다. 특히 심사위원분들이 계신 상황에서 순위에 지장을 주는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 섭외 관련<슈퍼스타k>는 오디션 프로그램입니다.
<슈퍼스타k>는 온라인지원, 찾아가는 오디션, 슈친소(지인 추천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오디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출연 권유는 있을 수 있으나 출연에 대한 특혜를 언급하거나 보장하지 않습니다. 출연 권유는 할 수 있지만 오디션에 나오는 것을 결정하는 것은 본인의 몫입니다.
◇ 방송 촬영 과정 관련<슈퍼스타k>는 리얼리티 요소가 있는 프로그램 특성상 상시 촬영이 진행됩니다.
강압적 촬영은 없었지만, 진행상 참가자들에게 부담으로 다가올 수도 있다는 점 공감합니다.
참가자들의 기본적인 인터뷰를 바탕으로 방송이 진행되기 때문에 개개인의 특성을 살리려 하지만 내용을 만들어 방송하지 않습니다. 신예영 씨가 방송에 비춰진 모습은 그 날의 내용을 정리하여 상황을 전달하기 위한 장면이었습니다.
촬영은 공개된 상황에서 진행되며 강압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슈퍼위크 당시 촬영 규모로는 한 명의 참가자에게 십여 명의 카메라맨이 붙을 수 있는 규모가 되지 않습니다.
참가자와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관련 사항을 주고 받는 작가가 필요한데,
이를 담당작가라고 하고 심사위원 예선에 진출한 모든 참가자들에게는 담당작가가 있습니다.
모든 참가자들이 동일하게 심사 시 부를 곡목을 논의하며 오리엔테이션 과정을 통해
본인이 준비해 온 곡 중 방송 및 여러 가지 여건(이미 출연한 참가자의 선곡 등)을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오리엔테이션은 제작진 및 음악감독 등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참가자가 가장 돋보이고 잘 어울리는 곡을 본인과 함께 선정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참가자의 의견을 바탕으로 선곡 및 진행이 이루어 집니다. 심사위원예선 선곡 또한 본인이 선택하는 곡 가운데 협의를 통해서 결정됩니다.
방송이 방영되기 전에 작가 분들이 출연자에게 연락을 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 동안 <슈퍼스타k>를 7년간 진행해오면서 방송내용과 상관없는 인신공격성 악플로 참가자들이 상처를 받는 경우가 종종 발생해 왔습니다. 이런 일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참가자가 방송을 보고 마음에 안 드는 부분이나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다면 인터넷에 글을 올리는 등 개인적인 행동 이전에 제작진에게 사실여부 확인 및 의견을 이야기 해달라고 전달합니다.
이는 무분별한 댓글이나 여론에 참가자가 상처 받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기본적인 안내사항 이었습니다. 이것은 신예영 씨 뿐 아니라 방송에 나오는 많은 참가자들에게 전달 되는 내용입니다.
<슈퍼스타k>라는 장수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매 해 이러한 일들이 있어왔습니다. 누군가 프로그램, 제작진을 사칭해 일반인 참가자들에게 피해를 주기도 하고, 의도와 다른 방향으로 일들이 진행되어 오해가 생기기도 하고 우여곡절이 많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일반인 참가자와 함께 방송을 만들어가다 보니 조심스러운 부분도 많고 그들의 보호를 위해 더욱 조심하고 신경 써야 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한 부분이 미진하여 참가자들에게 상처가 되었다면 사과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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