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사망한 샤이니 종현 (사진=SM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 샤이니의 멤버 종현(본명 김종현) 18일 오후 숨진 채 발견됐다. 서울 강남경찰서에 따르면 종현은 친누나에게 '이제까지 힘들었다', '고생했다고 말해달라', '마지막 인사에요' 등의 내용이 담긴 문자를 보냈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기사 CBS노컷뉴스 17. 12. 18. 샤이니 김종현 '힘들었다' 문자 남긴 채 스스로 목숨 끊어)
1990년 4월 8일생인 종현은 2008년 5월 25일 5인조 남성 아이돌 그룹 샤이니(온유·종현·키·민호·태민)의 멤버로 첫 싱글 '누난 너무 예뻐'(Replay)를 발표하며 데뷔했다.
컨템퍼러리 밴드라는 콘셉트로 데뷔한 샤이니는 기존 아이돌에게서 볼 수 없던 독특한 패션과 감각적인 음악, 퍼포먼스로 주목받았다. 샤이니는 '산소 같은 너', '줄리엣', '링딩동', '루시퍼', '헬로', '셜록', '드림 걸', '와이 소 시리어스', '뷰', '원 오브 원' 등 수많은 히트곡을 남겼다.
제16회 대한민국 문화연예대상 가요 부문 신세대가요 10대 가수상, 제15회 대한민국연예예술상 신인가수상, 제10회 MKMF 남자 솔로&그룹 신인상, 제23회 골든디스크상 디스크부문 YEEP 음원 신인상, 제18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신인상 등 그해 거의 모든 신인상을 휩쓸 정도였다.
이후 제5회 멜론뮤직어워드 올해의 아티스트상, 제15회 MAMA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 남자그룹, 제28회 골든디스크 시상식 음반 본상, 제7회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국무총리표창, 제6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 K-POP 월드 한류스타상 등을 수상했다.
샤이니의 메인보컬이었던 종현은 데뷔 7년 만인 지난 2015년 1월 첫 미니앨범 '베이스'를 내고 솔로로 데뷔했다. 그는 본인이 작사작곡을 맡은 '데자부'와 작사에 참여한 '크레이지' 2곡을 더블 타이틀로 해 활동했다.
좋은 보컬이라는 평가를 받는 동시에 부지런한 창작자였던 종현은 꾸준히 자작곡을 발표해 왔다. '욕', '오르골', '알람시계', '상사병', '버리고 가', '늘 그 자리에', '너와 나의 거리', '뷰', '업 앤 다운', '스포일러', '프리즘', '오드 아이', '돈트 스톱', '데인져러스' 등에 참여했다.
2015년 9월 발매된 소품집 '이야기 Op.1'은 그가 얼마나 꾸준히 곡을 써 왔는지를 증명한다. 2014년 2월 3일 첫 방송한 MBC FM4U '푸른밤 종현입니다'의 프로젝트 코너 '푸른밤 작사, 그 남자 작곡'에서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었던 자작곡을 재편곡한 앨범이었다.
그룹 샤이니 (사진=SM엔터테인먼트 제공)
종현은 이 앨범에서 전곡 작사작곡은 물론 구성과 디렉팅에도 참여해 싱어송라이터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드러냈고, 앨범 발매 기념 소극장 콘서트도 진행했다.
종현은 본인과 샤이니 곡뿐 아니라 아이유의 '우울시계', 이하이의 '한숨', 엑소의 '플레이보이', 김예림의 '노 모어', 손담비의 '레드 캔들' 등 타 가수 곡 작업도 지속적으로 했다.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에서 가장 바쁜 한 해를 보냈을 것이라며 '소'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그는 왕성히 활동했다. 지난해와 올해 2년 사이에 일본 정규 앨범, 드라마 OST 참여, SM 스테이션(특정 요일에 음원 발표하는 프로젝트), 솔로 정규 앨범, 샤이니 정규 앨범, 소품집 등을 내며 활동을 멈추지 않았다.
종현은 올해 상반기 SMTOWN 코엑스 아티움에서 진행한 소극장 콘서트 '유리병 편지'를 열었다. 불과 열흘도 안 된 지난 9일부터 10일까지 이틀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인스파이어드'를 개최해 올해 공연 기록만 22회에 달했다.
다른 멤버들이 드라마, 뮤지컬, 예능 등 다방면으로 활동한 것과 달리 종현은 음악 작업에만 집중해 왔다. 그는 MBC FM4U '푸른밤 종현입니다'를 진행하며 2015년 MBC 방송연예대상 라디오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그는 최근 샤이니의 민호와 함께 JTBC 예능 프로그램 '밤도깨비'에 출연했다. 지난 17일 예고편이 전파를 탔고 오는 24일 방송 예정이었으나, 종현의 심정지 소식이 알려지고 나서는 네이버TV 등 포털에서 내려갔다. '밤도깨비' 제작진은 관련 입장을 정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유족과 함께 종현 부검에 대해 논의하는 등 정확한 사고경위를 조사할 예정이다. 한편, 뜻하지 않은 죽음 소식을 접하고 고통을 느껴 도움이 필요하다면 1577-0199, 1588-9191, 129(모두 24시간 운영) 전화 서비스나 사이버 상담
(링크)을 이용하면 된다.
샤이니 종현은 지난해 10월 28일 MBC FM4U '푸른밤 종현입니다' 1천일 방송을 맞았다. (사진=MBC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