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지만원 "북한군 제1광수" 지목…그는 한동네 '김군'이었다

지만원 "북한군 제1광수" 지목…그는 한동네 '김군'이었다

5·18에 관한 새 시선 다큐 영화 '김군'
사진 1장으로 시작된 그날 광주의 진실
시민군 본격 조명 첫 영화…23일 개봉
"살육 현장에 존재했던 수많은 김군들 호명"

영화 '김군' 스틸컷(사진=영화사 풀 제공)

 

'5·18 북한군 개입설' 주장을 되풀이하면서 사회적 물의를 빚어 온 극우논객 지만원씨. 그부터 북한 특수군 '제1광수'로 지목된 인물이 있다. 단서는 1980년 5월 광주 도심을 가로지르는 트럭 위에서 군모를 쓰고 무기를 든 한 남성의 사진뿐. 그런데 누군가는 그를 한동네 살던 '김군'으로 기억해내기에 이른다.

사진 한 장으로부터 시작되는 5·18 광주의 진실을 추적극 형식으로 풀어낸 다큐멘터리 영화 '김군'이 오는 23일 개봉한다.

'김군'은 5·18 당시 시민군을 본격 조명한 첫 영화다. 80년대생 젊은 감독의 새로운 시선이 눈길을 끄는 이유도 여기서 찾을 수 있다.

연출을 맡은 강상우 감독은 5·18을 둘러싼 수많은 기록과 무성한 갑론을박을 뒤로 한 채 오로지 자신의 눈과 귀로 직접 단서들을 추적했다. 이를 통해 사건의 밑바닥에 가라앉아 있던 진실을 들춰낸다.

이는 결국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5·18 진실 규명과 당시 이름 없는 광주 시민군들을 호명하기에 이른다.

앞서 영화 '김군'은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 초청, 제44회 서울독립영화제 대상을 수상하며 호평을 얻은 바 있다.

부산영화제 허경 프로그래머는 이 영화를 두고 "선명하지 않은 기억을 애써 끄집어내는 수많은 사람과의 인터뷰와 오래된 자료들이 촘촘히 엮이면서 감독은 차츰 진실에 다가선다"며 "이 추적의 끝에서 우리가 만나는 것은 과연 무엇일지, 마지막 순간까지 숨죽이며 지켜보게 만드는 긴장감 있는 연출의 힘이 대단하다"고 평했다.

서울독립영화제 측은 대상 선정 이유로 "비극으로 뭉쳐진 원경의 이미지가 아니라 그 살육의 현장에 존재했던 수많은 김군들의 개별 클로즈업을 통해 영화가 5·18광주민주화운동을 호명하는 새로운 시각과 다른 방식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한국독립영화협회 성상민 칼럼니스트는 "영화 '김군'은 한때는 금기로, 지금은 '기념의 대상'으로만 박제된 시대적인 사건에서 '개인'은 주변부의 부분으로만 남은 현실을 직시한다"며 "절제된 시선으로, 개인과 구조 사이에서 거대한 서사로만 남아 있던 기록에 또 다른 기록의 접근을 관철하는 중요한 시도"라고 극찬했다.

0

0

전체 댓글 21

새로고침
  • NAVER피붙은닭고기2024-01-28 19:04:31신고

    추천4비추천0

    그동안에 수고하신 노인들을 위한 복지차원에서라도 무료승차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들이 그동안 일해서 벌어다준 세금과 희생으로 국가가 이렇게 발전했던건데...그걸 너무 알아주지 않는건 너무 가슴아픈일이고 앞으로 노인될 예비젊은분들도 이런식을 노인을 위한혜택들이 점점 줄어간다면 암울하겠죠. 지금의 대한민국은 젊은세대에겐 저출산 극복이라는것을 위해 아낌없는 투자를 하면서 이제는 생산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노인들을 이렇게 홀대한다면 누가 이국가를 위해 헌신할까요.???

    답글 달기

  • NAVER원숭이2024-01-27 10:51:10신고

    추천1비추천3

    역지사지 연구하고 토론합시다.
    1, 승격이 없어도 지하철은 다난다 오른 말씀.
    그러나 수요 공급에서 인구 구조상 매년 유입 유료 승객은 감소하고 노령화로 무료승객은 증가됨.

    2. 도시 노인회 회장입니까? 대한민국 노인회 회장입니까?
    중소도시 시골노인은 왜 무시하는지요,
    이것도 무전유죄입니까?

    흥분하지 마시고
    대한민국 산업역국 전체를 위한 정책에 대하여 노인회가 앞장서 주세요,
    지엽적인 무임승차보다 근본적이고 전국 어른(노인)에게 도움이되는 정책,,,,,
    시골 노인은 지하철이 없다!!!!!!!!!

    답글 달기

  • NAVERhyunee2024-01-27 09:57:53신고

    추천5비추천1

    이 놈아, 노인은 경마장 가면 안 되나? 경마장이 뭐 하는 곳이고? 그게 불 건전한 시설이라는 투로 말 하는데 그렇다면 그런 시설을 정치하는 사람들이 없애야지. 노인은 경마장 가서 푼 돈으로 야외에서 시원한 공기도 마시고 경마 구경하면 안 되나? 젊은 사람들은 그거보다 더한 곳도 많이 가잖니? 너도 룸살롱 가서 접대 받았다고 신문에 났던데...경마장 가서 돈 안 걸고도 얼마든지 스피드 게임 즐길 수 있다. 그게 왜 거기서 튀어나와? 노인들이 공짜 지하철 타고 경마장 가면 안 된다는 게 무슨 사고방식이야?

    답글 달기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