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 '호날두 노쇼' 프로연맹이 경기장 선금도 입금했다



사건/사고

    [단독] '호날두 노쇼' 프로연맹이 경기장 선금도 입금했다

    • 2019-08-12 05:00

    경기장 추정사용료 8억 중 10%, 프로연맹이 '선금형식' 입금
    최초 사용자도 '프로연맹'으로 명시…이후 공동사용자로 '더페스타' 등록
    계약서 곳곳 프로연맹 측 '공동책임' 정황

    26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팀 K리그와 유벤투스FC 친선경기에서 유벤투스 호날두가 벤치에 앉아 있다.(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이른바 '호날두 노쇼' 사태에 대한 책임 공방이 주최사인 더페스타에서 한국프로축구연맹(K리그, 이하 연맹)으로도 번지는 가운데 연맹이 경기장 대여비용 선금까지 직접 입금한 것으로 확인됐다.

    연맹이 자신들은 피해자라며 주된 책임을 더페스타에 전가하고 있지만 금전적인 부분도 개입한 것으로 드러나 이같은 주장이 설득력을 잃고 있다.

    연맹은 서울시설공단으로부터 경기장 사용 허가를 받은지 1주일 뒤, 사용추정료 8억원 중 10%인 8천만원을 선금 형식으로 시설공단에 입금한 것으로 CBS 취재 결과 확인됐다.

    선금을 연맹이 지급했다는 것은 이번 경기에 대해 금전적인 부분까지도 연계돼 있다는 확실한 증거이다.

    서울시설공단이 한국프로축구연맹에 보낸 '유벤투스 초청 K리그 올스타 허가내용' 상 최초 사용인은 '프로연맹'으로 명시돼있다.

     

    이밖에도 연맹의 깊숙한 개입은 계약서 곳곳에 드러난다.

    지난달 2일 서울시설공단이 연맹에 보낸 <유벤투스 초청="" k리그="" 올스타전="" 사용허가문="">을 보면 해당 경기가 열렸던 지난달 26일 서울월드컵경기장의 최초 사용인은 '한국프로축구연맹'으로 명시돼있다.

    애초 연맹 측은 더페스타와 공동으로 경기장 사용을 신청할 계획이었지만, 시설공단 측에서 생소한 회사인 더페스타 대신 프로연맹 측에서 신청해야 허가를 내줄 수 있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맹 측은 허가 직후 시설공단에 더페스타를 경기장 사용자로 추가해 달라고 요구해 더페스타는 공동사용자로 이름으로 올리게 됐다.

    하지만 '경기장 사용'에 관련된 전반의 책임이 프로연맹 측에도 있다는 내용은 계약서 곳곳에 명시돼있다.

    해당 문서에도 '사용인의 모든 책임과 의무는 한국프로축구연맹과 더페스타가 연대하여 부담한다'고 적혀있다.

     

    시설공단 측이 프로연맹-더페스타의 공동사용자 신청을 승인한 허가문에는 '사용인의 모든 책임과 의무는 한국프로축구연맹과 더페스타가 연대하여 부담한다'고 적혀있다.

    함께 보낸 허가조건에도 '사용인은 경기와 관련된 참가자 및 현장투입 인력 등에 대한 안전관리 및 민형사상의 모든 책임을 진다'는 등 각종 책임을 분명히 하는 조항이 들어있다.

    그간 연맹은 '호날두 노쇼' 사태가 불거진 책임은 전적으로 더페스타에 있고 자신들은 피해자라고 방어벽을 쳐왔지만 금전적으로도 개입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공동 책임론이 다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대해 프로연맹은 "절차의 편의상 연맹이 대관신청을 했고 선금은 더페스타에게 지급받아 연맹이 대신 납부했다"며 "이후 연맹이 서울시설공단에 요청해 더페스타와 연맹의 공동대관으로 사용허가 내용이 변경됐고, 이후 모든 사용료는 더페스타가 직접 납부했다"고 밝혔다.

    또, "'책임과 의무를 더페스타와 연맹이 연대하여 부담'한다는 문구는 더페스타가 사용료를 납부 못할 경우 연맹이 책임져야 한다는 취지로 포함됐다"며 "이를 근거로 현재 더페스타를 향하고 있는 손해배상 및 형사책임이 연맹에게도 있다고 보는 것은 과도하다는 입장이다"고 해명했다.

    한편 '호날두 노쇼' 사태를 수사하는 경찰은 강제수사에 돌입하며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 수서경찰서는 지난 8일 더페스타 사무실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앞서 더페스타의 로빈장 대표로 추정되는 관련자 1명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하기도 했다.

    또한 한국프로축구연맹과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자 관계자 등 2명을 불러 해외스포츠 도박사이트 광고 노출 논란 등 각종 의혹에 대해 경위를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