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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운전석 없는 '완전 자율주행 택시' 나왔다

    아마존이 인수한 스타트업 '죽스', 운전대 없는 완전 자율주행 로보택시 공개

    스타트업 '죽스'에서 14일(현지시간) 공개한 완전 자율주행 로보택시.(사진=죽스 홈페이지 캡처)

     

    운전대 없이 서로 마주보고 앉아서 이동하는 완전 자율주행차를 이용할 날이 성큼 다가왔다.

    아마존이 지난 6월 인수한 스타트업 '죽스(Zoox)'는 14일(현지시간) 첫 완전 자율주행차 택시(로보택시)를 공개했다.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로보택시에는 스티어링 휠(핸들)과 가속 페달, 브레이크 등 운전석에 장착된 수동 제어장치가 없고 4명의 승객이 2명씩 서로 마주 보는 형태로 탑승하도록 설계됐다.

    또 박스카 타입 차량의 모서리 네 곳에 카메라와 라이다(Lidar·레이저 측정 장치) 센서가 설치돼 사각지대를 없앴으며 양방향 주행이 가능해 좁은 공간에서도 방향 전환이 가능하다.

    스타트업 '죽스'에서 공개한 완전 자율주행 로보택시 내부 모습(사진=죽스 홈페이지 캡처)

     

    죽스는 133KWh 배터리가 내장돼 있어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는 전기차 배터리의 약 2배정도의 용량을 가지고 있다. 한번 충전하면 16시간 가량 주행할 수 있고 최대 시속은 약 75마일(120km)까지 낼 수 있다.

    죽스는 도시환경 속에서 주행하는 것을 가정해 설계됐고 현재 미국 라스베이거스와 캘리포니아주의 포스터 시티, 샌프란시스코에서 모바일 앱 기반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한 주행 시험을 하고 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내 도로에서 죽스 로보택시의 완전 자율주행 프로그램 시연 동영상(사진=죽스 유튜브 캡처)

     

    운전대가 없는 만큼 사람들은 자신의 목숨과 직결되는 자율주행 기능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죽스 유튜브 채널에는 자율주행 드라이빙 프로그램 비디오가 게재돼 있다.

    해당 영상에는 자율주행 AI가 사람과 사물을 어떻게 판단하고 운행을 하는지 보여준다. 영상 내 프로그램은 지난 10월 일론 머스크의 전기차 회사 테슬라에서 공개한 완전자율주행(FSD)과 비슷하지만 더 복잡한 환경에서 운전을 소화했다.

    외신들은 아마존이 죽스를 인수할 당시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한 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예상했지만, 현재는 로보택시 산업에 대한 비전을 바라보며 운송 혁명 현실화 여부로 관심을 옮겨가는 분위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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