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가대표 '비걸' 김예리 "목표는 파리 올림픽..한계는 없다"



스포츠일반

    국가대표 '비걸' 김예리 "목표는 파리 올림픽..한계는 없다"

    '비걸(B-girl)' 여성 브레이크 댄서
    세계대회 3위..다음 목표는 올림픽
    비걸 기본 동작? 핵심은 '자신감'
    청각장애.. 때론 두렵지만 춤으로 우뚝
    인생의 목표? "limitless 한계는 없다"

    *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예리 (국가대표 B-Girl)


    여러분, 젊은이들이 헐렁한 바지 입고 헤드스핀, 묘기에 가까운 동작을 선보이는 브레이크댄스. 이거 아시죠? 젊은이들의 문화 아니냐. 나는 잘 모르겠다. 이런 분들도 계실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이건 그냥 춤을 넘어서 이제 2024년 파리올림픽부터는 공식 종목으로 채택이 된 스포츠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앞서서 청소년올림픽, 유스올림픽에서 우리나라 국가대표 비걸이 세계 3위, 동메달을 거머쥐었습니다. 비보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 비걸은 좀 낯서시죠? 브레이크댄스를 전문적으로 하는 여성 댄서를 비걸이라고 부른대요. 비걸 김예리 씨 오늘 화제의 인터뷰에 직접 모셨습니다. 김예리 씨, 어서 오세요.

    ◆ 김예리> 안녕하세요.

    ◇ 김현정> 머리 색깔도 좀 남다르시네요. 뭔가 달라요. 풍기는 포스가 다른데 우리 카메라 보면서 유튜브와 레인보우로 보고 계시는 청취자들을 위해서 자기소개 한번 해 주시죠.

    ◆ 김예리> 안녕하세요. 저는 갬블러크루 소속 비걸이자 YGX/NWX 소속 안무가로서도 활동하고 있는 YELL, 김예리라고 합니다.

     


    ◇ 김현정> 비보이라는 단어는 우리가 굉장히 익숙한데 비걸이라는 단어는 좀 생소하거든요.

    ◆ 김예리> 아무래도 남자들이 훨씬 더 많은 장르이기도 하지만 애초에 비보이라는 단어로서 시작을 했고 처음에 생긴 용어 자체도 비보잉.

    ◇ 김현정> 비보잉.

    ◆ 김예리> 원래 생겼던 단어가 비보잉에서 이제 좀 성평등하게 용어를 수정하게 된 게 브레이킹으로 바뀌게 된 것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비보이라는 말이 하나의 명사로서 인식이 강하다 보니까 여자 비보이라는 말도 들었어요.(웃음)

    ◇ 김현정> 그래요. 여자 비보이. 그건 마치 따뜻한 아이스 라떼 같은 느낌인 거죠(웃음)

    ◆ 김예리> 어쩔 수 없이 이거는 저희가 많이 알려 나가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을 해서 이렇게 미디어나 이런 데 출연할 때마다 용어를 항상 제가 정정을 하면서 다니는 편이에요.

    ◇ 김현정> 그렇구나. 그러면 비걸이 얼마나 전 세계적으로, 또 우리나라에는 대충 얼마나 돼요?

    ◆ 김예리> 요즘 같은 경우는 키즈나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이제 비보이, 비걸이 많이 생기고 있지만 한국은 좀 전체적으로 신이 해외에 비해서는 커지지 못하는 추세이기도 하고 키즈 비보이, 비걸. 특히나 비걸은 많이 이제 나타나지 않는 추세예요. 그래서 지금 제가 여전히 대회가 열리면 막내일 정도로.

    ◇ 김현정> 예리 씨 실례지만 지금 나이가?

    ◆ 김예리> 00년생입니다. 올해 22살.

    ◇ 김현정> 22살이 막내. 그래요.(웃음)

    ◆ 김예리> 그래서 제가 2019년도 대회에 참가를 했을 때 본선 진출자 중에 막내였어요, 20살이었을 때도. 그래서 거의 활동하고 있는 분들을 20명 안으로 꼽을 수 있을 정도로.

    ◇ 김현정> 비보이는 굉장히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비걸은 그에 비해서는 적네요, 정말.

    ◆ 김예리> 아무래도 가정 상황이나 이런 여러 가지 조건들 때문에 그만두신 분들도 꽤 많아요.

    ◇ 김현정> 가정 상황이라고 그러면.

    ◆ 김예리> 결혼하시거나. 혹은 이제 부상 때문에 그만두시거나 해서 제가 모르는 옛날에 활동했던 한국 비걸 분들도 굉장히 많으신 걸로 알고 있는데.

    ◇ 김현정> 그렇군요. 지금은 20명 정도.

    ◆ 김예리> 그런 분들 다 합쳐도 30명이 될까 싶어요.

    ◇ 김현정> 우리나라에서는 척박한 비걸 세계인데 우리 김예리 씨는 당당히 세계대회 3위까지 올랐던 분입니다. 그런데 이거는 대회를 연다고 그러면 어떤 식으로 진행을 하는 거예요?

    ◆ 김예리> 일단 제가 참가했던 데는 청소년, 유스올림픽이다 보니까 이제 17살부터 19살 사이를 대상으로 열렸던 올림픽이었는데 이제 이번에 성인 파리올림픽에 채택이 돼도 규칙은 크게 다르지 않을 거라고 예상을 하고 있어요.

    ◇ 김현정> 파리올림픽도 비슷할 텐데.

    ◆ 김예리> 네.

    ◇ 김현정> 어떻게 그럼 다 각자 하고 나서 점수 매기는 식인 거예요, 대결식인 거예요?

    ◆ 김예리> 올림픽이라고 해서 무슨 기술 몇 점, 막 이렇게 피겨처럼 매겨지지는 않겠지만 똑같이 저희 신에서 열리고 있는 배틀이랑 거의 비슷하게 진행이 돼요.

    ◇ 김현정> 배틀. 아, 1:1 토너먼트.

    ◆ 김예리> 네.

    ◇ 김현정> 그런 식으로 싸워서... 아, 싸움이라는 표현이...(웃음)

    ◆ 김예리> 싸워서. 붙어서.(웃음)

    ◇ 김현정> 싸워서 이기면 올라가고 이런 식으로. 아, 그런 식으로 토너먼트식. 여러분, 얼마나 잘 추면 세계대회에서 3위 했을까. 또 올림픽 금메달을 바라보고 연습하고 있을까 김예리 씨 실력이 궁금하실 거예요. 사실 지금 상황이 좋지는 않습니다마는 예리 씨가 가능하다, 가능하다고 이야기를 해서 저희가 조금 마련을 해 봤거든요. 일단 감사드리고요. 조금만 엿볼 수 있는, 위험하지 않은 정도의 선까지만 조금 엿볼 수 있도록 시범을 보여주실 수 있겠습니까?

    ◆ 김예리> 네, 그래서 지금 아침 8시 39분, 제가 춤을 절대 거의 추지 않는 시간대인데...

    ◇ 김현정> 아, 가수들도 아침에 목이 안 풀리듯이.(웃음)

    ◆ 김예리> 네. 아무래도 야행성이 강하다 보니까 이 시간에는 공연이 있지 않는 이상 특별히 춤을 추지 않는 시간이거든요.(웃음)

    ◇ 김현정> 저희가 감안을 해서, 감안해서 보겠습니다. 이쪽으로 자리를, 레인보우와 여러분 유튜브를 통해서 우리 예리 씨의 실력을 엿보실 수 있어요. 이쪽으로. 저희가 바닥에 테이프 표시를 해 놨어요. 이쪽 즈음에서. 음악을 따로 준비하지 않으신 거죠, 오늘. 시범을 보이시는 거라서. 라디오 들으시는 분들을 위해서는 제가 이거를 설명을 말로 해 드려야 되는 건가요? 자, 박수로 청해 보겠습니다.

    (댄스 시범)

    지금. 어! 공중 넘기를 하고 계시고 헤드스핀을 하고... 우와, 제가 영상으로는 많이 봤는데 제 눈앞에서 이렇게 막 헤드스핀 하시는 분을 처음 봐서 약간 지금 당황스러울 정도로 놀랍네요.

    ◆ 김예리> 이게 살짝 헤드스핀이랑은 좀 다른 기술이기는 해요. 그래서 이제 좀 설명을 드리면 고다운이라고 내려가는 기술, 풋워크를 통해서 레인보우라는 기술과 연결하다가 스와입스 하고 저는 헤일러트랙이라는 용어로 말씀드릴 수 있는데.

    ◇ 김현정> 지금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어요.(웃음)

    ◆ 김예리> 일단 헤드스핀은 아닙니다.

    ◇ 김현정> 여하튼 잘하셨고 지금 약간 숨차시죠?

    ◆ 김예리> 괜찮아요.

    ◇ 김현정> 괜찮으세요? 멋있습니다. 지금 사실은 여기가 춤 추기에 좋은 바닥은 아닌 걸 감안하고 여러분 보셔야 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정도 실력을 보여주셨어요. 그러니까 이게 제대로 차려진 경기장에서는 도대체 얼마나 이분의 춤이 현란할까. 브레이킹이 현란할까 상상이 되는데. 이 정도 추려면 얼마나 연습해야 돼요?

    ◆ 김예리> 약간 할 수 있는 정도로는 3~4년 열심히 연습하면 가능하다고 생각을 하는데 이거를 이제 갖고 노는 게 중요하거든요.

    ◇ 김현정> 할 수 있다 정도가 3~4년? 그러면 우리 김예리 씨처럼 갖고 노는 정도가 되려면?

    ◆ 김예리> 이제 저는 그래도 좀 남자, 여자 조금 다를 수도 있고 사람마다 조금 다를 수도 있겠지만 저는 그래도 5년은 넘어야 좀 프로의 길로 들어갈 수 있는.

    ◇ 김현정> 5년 정도 넘어야.

    ◆ 김예리> 시기랄까 그런 게 되지 않을까 싶어요.

    ◇ 김현정> 저 같은 사람도 한 5년 하면 할 수 있어요?

    ◆ 김예리> 여기에만 매진하신다면 저는 충분히 가능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정말 여기에만.(웃음)

    ◇ 김현정> 지금 예리 씨의 동공에 지진을 제가 느꼈습니다. 이걸 어떻게 답해야 하나.(웃음) 저 같은 사람도 어디 가서 이렇게 개인기처럼 해 볼 수 있는 간단한 브레이킹 동작 같은 건 없을까요. 좀 제가 배워볼 수 있을 만한 거.

    ◆ 김예리> 그래서 사실 이 춤이 딱 봐도 어려워 보이잖아요. 밑에서도 많이 하고. 그런데 충분히 위에서도 출 수 있고 약간 멋으로 많이 치장돼 있는 춤이기 때문에 제스처만으로도 충분히 그 느낌을 어느 정도 낼 수 있거든요.

    ◇ 김현정> 그런 느낌을 줄 수 있다.

    ◆ 김예리> 그렇죠.

    ◇ 김현정> 조금만 배워보죠. 유튜브와 레인보우로 보시는 분도 많이 계셔서 지금 라디오 청취자분들은 느낌만 느껴주세요. 어떤 식으로 어떤 동작 가능해요?

    ◆ 김예리> 일단 주로 비보이, 비걸들이 많이 하는 제스처 중에 하나인데 저희는 좀 자신감이 있어야 돼요.

    ◇ 김현정> 자신감은 저 많아요.

    ◆ 김예리> 자신감이 있어야 돼요. 동작이 크게 나오는 게 중요한데. 일단 두 동작을 좀 간단하게 연결을 하면 처음에 이렇게 원 하면서 (두 팔 벌리고) 이렇게 하시면 안 돼요. 자신감 있다고 하셨잖아요.(웃음)

     


    ◇ 김현정> 어떻게 이렇게?

    ◆ 김예리> 네. 이렇게 팔을 벌려주시고.

    ◇ 김현정> 벌리고.

    ◆ 김예리> 하나는 캡 모자를 쓰셨다고 생각하시고 이렇게 잡아주시는 거예요. 이렇게. 약간 이렇게 캡을 하나 썼다고 생각하시고. 그래서 원, 투 이렇게 접어주시면 됩니다.

    ◇ 김현정> 잠깐 다시 해 볼게요.

    ◆ 김예리> 원.

    ◇ 김현정> 투. 자신감 있는 줄 알았는데 얼굴이 왜 이렇게 빨개지는 거죠? 오케이, 이렇게. 원 투.

    ◆ 김예리> 그런데 이제 한 팔은 이제 밑에 받쳐주시고 주먹을 쥐고. 겨드랑이에 주먹을 넣는다고 생각을 하시고. 딱 이렇게. 맞아요, 이렇게.

    ◇ 김현정> 괜찮아요?

    ◆ 김예리> 네, 맞아요. 너무 멋있어요, 지금.

    ◇ 김현정> 멋있어요?

    ◆ 김예리> 네.

    ◇ 김현정> 감사합니다. 5년 정도 하면 되겠습니까?

    ◆ 김예리> 지금도 충분히 느낌은 이미 나오고 있어서. 원 투를 바로 잡아주시면 저희가 많이 하는 포지션 중에 하나거든요.

    ◇ 김현정> 이것도 춤이에요, 하나의?

    ◆ 김예리> 네, 저희가 이제 굳이 밑에 내려가지 않아도 그 전에 추는 탑락이라는 게 있는데 그때 제스처나 이런 게 굉장히 다양하게 쓰여요.

    ◇ 김현정> 저는 이런 거(손 웨이브) 가르쳐주실 줄 알았어요.

    ◆ 김예리> 이런 거는 저희가 사실 많이 하지는 않고요. 좀 딱 보여지는 제스처로 되게 직관적인 춤이에요.

    ◇ 김현정> 그렇군요. 오케이. 이런 식으로 접근해 봐라. 너무 어렵게만 생각할 게 아니네요, 비걸은. 그런데 처음에 어떤 계기로 이 브레이킹을 시작하셨어요?

    ◆ 김예리> 저는 원래 체육을 되게 좋아하는 활발한 성격이었는데 제가 처음에는 춤을 방송댄스로 시작을 했어요. 비보잉이 뭔지도 몰랐거든요. 바로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게 그런 아이돌이 대부분이었다 보니까 그런데 우연히 비보잉 공연을 보게 된 거예요. 그래서 바로 저거 배우면 제가 방송댄스만 추다가 이런 기술 하나 해 보면 되게 남달라질 수 있겠다. 또래에서 이거를 누가 할 수 있을까 싶은 거예요. 그래서 조금 그렇게 제가 조금이라도 잘하고 싶은 욕심 때문이었던 건지.

    ◇ 김현정> 그게 몇 살이에요?

    ◆ 김예리> 중학교 1, 2학년.

    ◇ 김현정> 14살 이때였어요, 그러면?(웃음)

    ◆ 김예리> 네. 막 14, 15 이럴 때여서 그래서 되게 많이 관심을 가진 상태에서 배우기 시작을 했는데 한 번 배우니까 끝이 없는 거예요. 그때 제가 신체가 타고난 건 아니어서. 고공에서 멈춰 있는 걸 프리즈라는 명칭으로 부르는데 이거를 제가 하기까지가 다룰 수 있을 때까지가 1년이 걸린 거예요.

    ◇ 김현정> 그런데 제가 어제 예리 씨 인터뷰하려고 자료를 찾아보다가 좀 놀라운 사실은 발견했어요. 사실은 이 브레이킹이라는 건 음악을 들으면서 그 멜로디에 맞춰서 춤을 추는 건데 우리 예리 씨는 청각에 좀 장애가 있으시다고 제가 들었습니다.

    ◆ 김예리> 그래서 한 2019년도쯤에 청각장애 판정을 받았어요. 사실 보청기를 낀 지는 10년이 넘었거든요.

    ◇ 김현정> 혹시 지금도 그러면...

     

    ◆ 김예리> 네, 지금 양쪽에 다 착용하고 있어요.

    ◇ 김현정> 그러면 멜로디에 맞춰서 이렇게 듣고 하는 데는 문제는 없으세요?

    ◆ 김예리> 아무래도 대회나 이런 데서는 스피커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막 음악을 아예 못 듣고 이런 경우는 없는데 좀 대회는 되게 변수가 많아요. 사람도 관중이 정말 많고 환호소리와 MC들의 소리가 이제 겹쳐서 들리게 되면 음악소리가 묻힐 때가 있어요.

    ◇ 김현정> 그렇죠.

    ◆ 김예리> 그랬을 때 좀 멘탈이 심하게 흔들리게 되거든요. 음악이 안 들렸을 때의 불안감이 공포로 다가오니까 제가 음악을 맞춰서 출 수 없을 수도 있겠다는 불안감이 정말 진짜 몇 초 사이에 스쳐지나가요. 그래서 그런 것 때문에 문제를 겪은 적은 있었어요.

    ◇ 김현정> 그럴 때는 음악이 안 들리는 상황, 암흑 같은 상황도 가정하고 평소에 훈련을 하시는 거군요?

    ◆ 김예리> 그렇다기보다는 저만 추는 게 아니잖아요, 행사장에서는. 그래서 상대가 하는 걸 보고 박자를 캐치를 하는 거예요.

    ◇ 김현정> 그런 식으로 노하우를.

    ◆ 김예리> 음악이 안 들린다기보다 한 번 정말 징징징 하는 소리로 아예 음악이 아니라 소음으로 들린 적이 있었거든요. 그랬을 때 아예 카운트도 안 들리니까 상대가 하는 것만 계속 집중해서 보는 거예요. 상대가 어느 박자에 춤을 추고 있는지, 그러면 그거를 약간 제가 메트로놈 되듯이 속으로 혼자 계속 세는 거예요.

    ◇ 김현정> 아, 저런 리듬이구나 파악해서 추는. 그래서인지 어머니께서 처음에 많이 반대하셨다면서요, 춤추는 브레이킹.

    ◆ 김예리> 아무래도 춤이 사실 엄청 약간 대기업처럼 돈을 엄청 많이 벌 수 있는 그런 직업은 사실 아니다 보니까 불안정성 때문에 대부분의 부모님들이 많이 그런 고민을 많이 갖고 계시겠지만.

    ◇ 김현정> 게다가 부상 위험도 있고 그런 것들.

    ◆ 김예리> 그래서 그런 것 때문에 많이 걱정하시고 반대를 하셨지만 그래도 저희 부모님은 다행히도 저를 배려를 많이 해 주시고 네가 좋아하는 거라면 해라라고 얘기를 하셔서 나중에는 직접 발로 뛰시고 많이 정보를 얻어 가시면서 본인 스스로 많이 알아봤어요. 저를 위해서.

    ◇ 김현정> 지금 밖에 같이 오신 분, 스튜디오 밖에서 보고 계신. 앉아 계시라고 저희가 자리 드렸는데 서계신 저분이 어머니이신 거죠? 처음에는 걱정도 하고 반대도 하셨지만 지금은 누구보다 든든한 후원자.

    ◆ 김예리> 네.

    ◇ 김현정> 어머니께 한 말씀하시죠. 지금 보고 계시는, 얼마나 자랑스러우시겠어요?

    ◆ 김예리> 여기에 모셔오면 되나요?

    ◇ 김현정> 아니, 지금 바깥을 보면서 우리 어머니께. 한 말씀 하시죠.

    ◆ 김예리> 약간 이제 제 덕분에 방송국 구경하고 좋다고 이렇게 말씀하시면서 들어오셨는데 항상 서포트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끝이에요? 사랑합니다. 한 말씀.

    ◆ 김예리> 사랑합니다.(웃음)

    ◇ 김현정> 김예리 씨 멋있습니다. 어려움이 있지만 그것도 극복해 내고 이런 성과들을 얻었기 때문에 더 빛이 나는 것 같은데요. 지금 올림픽이 이제 얼마 남은 거죠? 2024년에 도전을 하시는 겁니까?

    ◆ 김예리> 저는 무조건 제 몸이 정말 어디 하나 부러져서 못 걸어 다니거나 하지 않는 이상 저는 도전할 생각입니다.

    ◇ 김현정> 그 목표를 지금부터 여쭤도 될지 모르겠습니다. 목표도 잡고 갑니까?

    ◆ 김예리> 저는 사실 무조건 하나만 바라보고 가지는 않아요. 그리고 2022년에도 아시안게임이 있고요. 24년에는 파리올림픽이 있는데 두 가지 무대 다 최선을 다해서 준비할 생각이고요. 그리고 꼭 이것만 바라보는 게 아니라 그 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저에게 기회가 들어오는 것은 뭐든지 저는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 목표가 있다면 저는 한계 없이 저한테 주어지는 기회나 아니면 그런 여러 가지 대회가 됐든 행사가 됐든 방송 뭐 이런 미디어가 됐든 저는 다 열심히 임할 계획입니다.

    ◇ 김현정> 열심히. 예리 씨 SNS 보니까 쓰여 있는 프로필이 리미트리스, 한계 없이. 그게 인생의 모토군요.

    ◆ 김예리> 네, 맞아요.

    ◇ 김현정> 멋있습니다. 김예리 씨 응원하겠습니다. 여러분도 오늘 김예리 비걸 이름 잊지 말아주시고요. 꼭 올림픽까지 꾸준한 응원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대단히 감사합니다.

    ◆ 김예리> 감사합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