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실수? 고의? P4G 개막영상 '평양 지도' 수사의뢰 검토



국방/외교

    실수? 고의? P4G 개막영상 '평양 지도' 수사의뢰 검토

    지난달 31일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정상 토론세션 주재 및 서울선언 채택·폐회서 문재인 대통령이 연설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정부가 지난 30일 열린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개막식 영상에 서울이 아닌 평양 지도를 넣은 업체가 고의로 그렇게 했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수사 의뢰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 업체가 제작한 영상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P4G 정상회의 준비기획단 공무원들을 문책하기로 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18일 기자들과 만나 개막식 영상 논란 경위 조사 결과를 설명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와 계약을 맺은 행사대행업체 A사가 외주업체 B사에 영상 제작을 맡겼고, B사가 영상 일부분을 C사에 의뢰했는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했다. 서울에서 지구로 줌아웃하는 모습을 영상에 넣으려고 했는데 영상자료 구매 사이트에서 평양이 들어간 영상을 샀다는 얘기다.

    영상 파일 제목에 영어로 '평양', '북한'이라는 단어가 있었지만, C사 실무자는 이를 확인하지 못했다고 한다. 그 뒤 준비기획단이 3차례 리허설에서 영상을 시사했지만, 아무도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다.

    준비기획단은 업체로부터 평양 장면이 들어간 사실을 보고받지 못했다고 했지만, 외교부는 관리책임이 있다고 판단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업체 측이 보고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최종 콘텐트 점검이나 승인이 기획단의 주 임무라는 점에서 관리책임을 사실상 방기했다고 판단한다"며 "민간행사업체에 일체 위임하는 중대한 귀책 사유를 야기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문제가 된 동영상이 단순 실수로 들어갔는지 고의인지 업체 설명이 납득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 외부 기관 수사 의뢰도 검토 중"이라며 "(고의성 여부를) 외교부가 자체적으로 파악하기에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또 "행사대행업체인 A사에는 관리책임을 분명히 해서 손해배상 청구 등을 적극 해 나가겠다"며 "기획단을 포함해 관련자에 대한 책임 경중에 따라 책임을 엄중히 물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