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도쿄올림픽 굿즈 쓰레기 돼도 조직위는 로열티 챙겨

도쿄올림픽 굿즈 쓰레기 돼도 조직위는 로열티 챙겨

로열티 지불 기준 판매량 아닌 '생산량'…이미 지급 중
"조직위, 판매 관련 함구령 내려…대규모 적자 확실"

하시모토 세이코(橋本聖子) 대회 조직위원회 회장. 연합뉴스하시모토 세이코(橋本聖子) 대회 조직위원회 회장. 연합뉴스
도쿄올림픽 특수를 겨냥한 '굿즈'가 코로나19로 식어버린 올림픽 열기 탓에 쓰레기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가 굿즈 생산을 기준으로 로열티는 챙기고, 판매량에 대해서는 생산 업체에 함구령을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아사히신문 계열의 인터넷 매체 'AERA.dot'에 따르면, 도쿄올림픽 조직위와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공식 상품을 제조하는 업체는 약 90개다.

굿즈 제조업체는 판매 가격의 5~7%를 로열티로 조직위에 지불한다. 하지만 로열티 지급 기준은 상품의 판매량이 아닌 생산량이다. 또 판매 가격의 2%를 판매 촉진 지원을 위한 경비로 조직위에 지급한다.

복수의 생산업체는 굿즈 판매량에 대해 "조직위를 통해 허가를 받지 않으면 취재에 응할 수 없다", "말할 수 없게 돼 있다"고 답했다.

다만 익명을 조건으로 한 업체 관계자는 조직위에서 '상품 판매에 관한 것을 외부에 말하지 말라'는 취지의 함구령을 내렸다고 귀띔했다.

그는 공식 문서가 아닌 구두로 통보받은 것이기 때문에 구제적인 진위를 파악할 수 없지만 올림픽에 대해 나쁜 말을 하지 말라는 입막음의 인상을 받았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상품 판매에 대한 어두운 전망을 내놨다.

그는 "수만 개의 굿즈를 준비했는데 당초 목표의 1/3만 팔려도 만세라고 생각한다"면서 "해외 관람객이 보이지 않고 국내에서도 올림픽을 반대하는 사람이 많아 1/3도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량의 쓰레기가 될 것을 각오하고 있고, 상당한 규모의 적자가 생길 것은 확실하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도 "계약 전 미리 상품의 제조수를 계산해 로열티 지불 견적을 낸 다음 계약했다. 로열티를 벌써 조직위에 지불하고 있다"면서 "코로나 같은 것은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고, 설령 올림픽이 취소되더라도 1엔도 돌아오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0

0

전체 댓글 21

새로고침
  • NAVER피붙은닭고기2024-01-28 19:04:31신고

    추천4비추천0

    그동안에 수고하신 노인들을 위한 복지차원에서라도 무료승차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들이 그동안 일해서 벌어다준 세금과 희생으로 국가가 이렇게 발전했던건데...그걸 너무 알아주지 않는건 너무 가슴아픈일이고 앞으로 노인될 예비젊은분들도 이런식을 노인을 위한혜택들이 점점 줄어간다면 암울하겠죠. 지금의 대한민국은 젊은세대에겐 저출산 극복이라는것을 위해 아낌없는 투자를 하면서 이제는 생산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노인들을 이렇게 홀대한다면 누가 이국가를 위해 헌신할까요.???

    답글 달기

  • NAVER원숭이2024-01-27 10:51:10신고

    추천1비추천3

    역지사지 연구하고 토론합시다.
    1, 승격이 없어도 지하철은 다난다 오른 말씀.
    그러나 수요 공급에서 인구 구조상 매년 유입 유료 승객은 감소하고 노령화로 무료승객은 증가됨.

    2. 도시 노인회 회장입니까? 대한민국 노인회 회장입니까?
    중소도시 시골노인은 왜 무시하는지요,
    이것도 무전유죄입니까?

    흥분하지 마시고
    대한민국 산업역국 전체를 위한 정책에 대하여 노인회가 앞장서 주세요,
    지엽적인 무임승차보다 근본적이고 전국 어른(노인)에게 도움이되는 정책,,,,,
    시골 노인은 지하철이 없다!!!!!!!!!

    답글 달기

  • NAVERhyunee2024-01-27 09:57:53신고

    추천5비추천1

    이 놈아, 노인은 경마장 가면 안 되나? 경마장이 뭐 하는 곳이고? 그게 불 건전한 시설이라는 투로 말 하는데 그렇다면 그런 시설을 정치하는 사람들이 없애야지. 노인은 경마장 가서 푼 돈으로 야외에서 시원한 공기도 마시고 경마 구경하면 안 되나? 젊은 사람들은 그거보다 더한 곳도 많이 가잖니? 너도 룸살롱 가서 접대 받았다고 신문에 났던데...경마장 가서 돈 안 걸고도 얼마든지 스피드 게임 즐길 수 있다. 그게 왜 거기서 튀어나와? 노인들이 공짜 지하철 타고 경마장 가면 안 된다는 게 무슨 사고방식이야?

    답글 달기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