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일 정상회담' 놓고 북 치고 장구 치는 日언론



아시아/호주

    '한일 정상회담' 놓고 북 치고 장구 치는 日언론

    최악의 상황 직면한 스가·자민당, 여론 돌리고
    정상회담 무산 시 한국 측 책임 전가 포석용인 듯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연합뉴스
    일본 언론이 한일 정상회담 추진에 한국 정부가 매달리고 있다는 취지의 해석을 내놓고 있다.
     
    한일 정상회담이 성사되지 못할 경우 한국 정부에 책임을 떠넘기기 위한 사전 정지작업을 벌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12일 일본 언론 등을 종합하면, 한국 외교부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 개최에 맞춰 일본을 방문해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조율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도한 일본 언론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최근 양국은 외교채널을 통해 도쿄올림픽을 양국 간 현안 해결의 계기로 활용하는 방안을 긴밀히 협의해 왔다"면서 "현안 해결의 모멘텀이 마련되고 적절한 격식이 갖춰진다는 전제하에 한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도 검토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양국 외교 당국 간 협의 내용이 최근 일본 정부 당국자 등을 이용해 일본의 입장과 시각에서 일방적으로 언론에 유출되고 있는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면서 "이런 상황에서는 양 정부 간 협의가 지속되기 어려우며 일본 측이 신중히 대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한 일본 언론의 반응은 이렇다.
     
    연합뉴스연합뉴스
    교도통신은 한국 정부가 문 대통령의 방일에 맞춰 정상회담 개최를 요구하고 있지만, 일본 측이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유감 표명은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흥정의 일환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한국 정부가 정상회담을 성사시키기 위해 일본 정부를 압박한다는 취지다.
     
    민영방송사 뉴스네트워크인 ANN은 한국이 '격식을 갖춰야 한다'는 말로 본격적인 회담을 촉구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어 "한국이 장기간에 걸친 본격적인 회담을 통해 한일 간의 타협을 연출하려는 의도"라며 "일본 측에 쐐기를 박으려는 의도"라고 덧붙였다.

    한국이 한일 정상회담 개최에 적극적인 반면, 일본은 급할 것이 없다는 취지로 읽힌다.

    일본은 부흥과 희망의 상징으로 만들고 싶었던 도쿄올림픽이 125년 올림픽 역사상 처음으로 무관중으로 개최되는 불명예를 안았고, 최소 900억 엔(약 9423억 원) 규모의 재정적자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올가을 총선을 앞둔 스가 총리와 자민당에는 상처만 가득한 올림픽인 셈이다.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비판적 여론도 크다.

    결국 한일 정상회담 추진을 지렛대로 여론을 돌리는 동시에 정상회담이 무산될 경우 한국 측에 책임을 전가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에 무게가 실린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