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선급행버스(BRT). 연합뉴스길이 막힐 걱정 없이 지하철처럼 제때 도착해 빠르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 Bus Rapid Transit)가 2030년까지 전국 곳곳에 구축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3일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 수정계획'(2021~2030)을 심의해 최종 확정했다.
10년 단위로 수립하는 법정계획인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은 2018년~2027년을 대상으로 1차 계획이 수립된 바 있다.
하지만 1차 계획을 수립한 이후, 3기 신도시를 조성하고 GTX(광역급행철도)를 추진하는 등 대도시권 교통여건이 바뀐 점을 반영하기 위해 계획이 수정됐다.
국토교통부 제공국토부는 이번 수정계획대로라면 BRT 노선이 3배 이상 확대되고, 주요 간선도로의 통행시간(버스)은 30% 단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선 전용주행로·정류소 등을 갖춰 급행으로 달릴 수 있는 BRT 노선을 2030년까지 전국 55개 추가로 구축해 총 81개 노선으로 늘리고, 1단계로 26개 노선을 2025년까지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수도권은 GTX, 신도시 등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광역 간선 축 노선을 중심으로 총 25개 노선을, 비수도권은 지자체 도심 간선축 역할을 수행하는 노선을 중심으로 총 30개 노선을 선정했다.
특히 천안, 전주, 제주 등 대도시권이 아닌 지역들도 BRT 건설 필요성을 고려해 계획에 반영했다.
또 BRT 차량 가운데 전기·수소 등 친환경차 비중을 지난해 0.04%에서 2030년에는 50%까지 늘리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이를 위해 전기굴절버스 등 친환경 대용량차량을 늘리고, BRT 기·종점 등에 수소·전기 충전 인프라를 갖춘 환승시설도 구축하기로 했다.
더 나아가 전용차로, 우선신호 등을 갖춰 지하철 수준으로 정시에 도착·출발할 수 있는 고급형 BRT인 S-BRT 도입을 본격 추진한다.
지난해 1월 S-BRT 시범사업지로 선정됐던 계양-대장 지구와 인천, 창원, 성남, 세종 가운데 창원 S-BRT는 2023년까지, 성남 S-BRT는 2025년까지 개통할 예정이다.
또 내년에 세종시에서 추진할 예정인 S-BRT R&D 실증사업(우선신호, 섬식정류장, 양문형 차량 등) 결과를 S-BRT 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BRT 전용차로에 2024년까지 자율주행 상용화 서비스 기반을 마련하고, 2030년까지 5개 이상의 자율주행 BRT 노선을 운영할 계획도 세웠다.
이 외에도 주요 BRT 정류장에 전동킥보드·자전거 등의 환승·충전시설을 구축해 손쉽게 BRT를 사용하도록 도울 예정이다.
이러한 사업 과정에서 BRT 노선, 사업 시행주체, 재원 분담 등을 놓고 관련 기관의 이견을 조정하도록 중앙정부, 지자체, 교통전문기관 등이 참여하는 권역별 BRT 협의체도 운영한다.
매년 BRT 운영에 관한 우수사례를 발굴해 전파하고, 사업비 우선 지원 등 인센티브도 부여하기로 했다. 또 주기적으로 서비스 평가를 실시해 평가 결과를 BRT 사업 재정지원, 운송사업자 면허 갱신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국토부 김효정 광역교통운영국장은 "BRT는 통행속도 및 정시성 확보 등 도시철도에 준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에도 건설비는 지하철의 1/10 이하, 운영비는 1/7에 불과하여 가성비가 높은 대중교통수단"이라며 "BRT 구축계획과 주요정책과제를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