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오는 22일부터 전국 학교 전면등교…대학별 고사 비상대응



교육

    오는 22일부터 전국 학교 전면등교…대학별 고사 비상대응

    사진공동취재단사진공동취재단
    수능이 끝나면서 오는 22일부터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가 전면 등교를 시작한다.
       
    교육부는 오는 22일부터 수도권 지역을 포함한 전국 모든 지역의 유·초·중·고교에서 전면등교가 실시된다고 19일 밝혔다.
       
    전국 학교의 전면등교는 지난해 초 국내 코로나19 발생 이후 약 2년 만이다.
       
    교육부는 "서울·경기‧인천은 대부분의 학교가 전면 등교를 실시하고 서울은 과대·과밀학교 중 일부를 제외한 모든 학교가 전면 등교를 실시하면서 수도권 전체 학교 중 약 97%가 전면 등교를 시행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수능을 치른 고 3학년 학생들도 단계적 일상회복 기조와 시도별 지침에 따라 등교 수업 원칙을 적용받을 예정이다.
       
    사진공동취재단사진공동취재단
    그러나 교내 확진자 발생 등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학교는 보건당국과 협의해 즉시 원격 수업으로 전환하는등 상황에 따라 학교별로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과대·과밀 학교의 경우 전면등교를 원칙으로 하지만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해 초 3~6학년은 4분의 3 이상, 중·고는 3분의 2 이상 등교하거나 시차 등교 등으로 탄력적 학사운영을 할수 있다.
       
    또 코로나19 상황 악화로 비상계획이 발동될 경우 학교 밀집도에 따라 원격수업으로 전환할 수 있고, 이에 따라 각 시도교육청이 상황에 맞게 학사를 운영할 수 있다고 교육부는 밝혔다.
       
    교육부는 전면등교를 대비해 코로나19 확진자가 많은 수도권 지역에 학교방역 인력과 예산을 추가 지원한다.
       
    이를 위해 예산 16억 6천만원을 지원해 서울 221명, 경기 180명, 인천 960명 등 1361명 규모의 '학교 생활방역 지도점검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지자체·교육청 합동점검반도 연말까지 운영한다.
       
    사진공동취재단사진공동취재단
    교육부는 또 단계적 일상회복에 맞춰 학교 방역지침을 개정했다.
       
    학생의 동거인이 자가격리자인 경우 예방접종을 완료한 학생의 등교를 허용하고, 예방접종 미완료자는 등교 전 48시간 이내 실시한 PCR 검사 결과가 음성이면 등교할 수 있도록 했다.
       
    학생의 동거인이 확진자인 경우에는 PCR 검사 음성 등 일정 요건을 충족하면 등교가 가능하고, 확진 학생이 격리 해제되는 경우 PCR 검사 없이 격리 해제만으로 등교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부는 백신 접종률이 낮은 학생층에서 상대적으로 확진자가 증가하는 점 등을 고려해 학생 백신 접종을 권유했다.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지난 18일 서울 용산구 용산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1교시 국어영역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지난 18일 서울 용산구 용산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1교시 국어영역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또 수능 이후 수시모집 대학별 전형이 본격화되면서 비상대응 준비에도 나섰다.
       
    교육부는 이번 주말에 최대 21만명, 다음주말에 최대 22만명의 대입 수험생 이동이 예상된다며 질병청과 지자체, 대학과 협력해 방역관리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 질병관리청,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한국전문대학협의회와 협력해 대학별 평가 상황반을 운영해 대학이 미리 격리·확진 수험생에게 응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격리 수험생의 경우 대학 내 별도고사장에서 논술, 면접 등 대학별 평가에 응시할 수 있도록 하고, 확진 수험생의 경우에도 비대면 면접 등을 적극 활용하도록 대학에 적극 권고하는 등 수험생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