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치솟는 LNG 가격…한전 이어 가스공사도 비상 걸리나



산업일반

    치솟는 LNG 가격…한전 이어 가스공사도 비상 걸리나

    가스공사 1분기 미수금 4.5조…더 늘어날 듯
    'SMP 급등' 한전 타격은 더 커져

    서울시내 다세대주택 가스계량기의 모습. 박종민 기자서울시내 다세대주택 가스계량기의 모습. 박종민 기자
    한국전력이 전력 구매가격과 판매가격의 차이로 지난해부터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액화천연가스(LNG) 가격이 급등하면서 한국가스공사의 LNG 구매에도 비상이 걸렸다.
       
    민수용 가스요금 추가 인상은 오는 10월 한차례만 예정된 상황에서 급격히 오른 LNG 현물가격의 타격이 가스공사는 물론 한전으로도 번질지 주목된다.
       
    10일 전력거래소 통계에 따르면 LNG 열량단가는 7월 말 Gcal(기가칼로리)당 8만9279원에서 전일 기준 12만1314원으로 올랐다. 지난 2~4월 10만원을 웃돌다 5월부터 다시 8만원 안팎으로 떨어졌지만 다시 치솟고 있는 것이다.
       
    국내 LNG 가격지표인 동북아 천연가스 현물가격(JKM)은 지난달 말 러시아가 유럽으로 향하는 가스공급의 20%를 제한하면서 40달러를 넘어섰다. 여기에 전 세계적인 폭염이 겹치며 LNG 비수기여야 할 여름에도 LNG 수요가 늘어난 상황이다.
       
    이에 가스공사가 수급계획에 따라 하반기 사들이는 LNG 현물 구매비용도 크게 오를 전망이다. 특히 현물가격이 급등하면서 민간 직수입사들이 발전량을 줄이고 있어 가스공사가 추가 도입해야 할 물량이 170만톤 가까이 늘었다는 게 가스공사 측 입장이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이러한 가운데 민수용 가스요금은 전기요금과 비슷하게 요금 안정성을 중시하는 구조로, 급등한 연료비가 반영되지 않을 경우 가스공사의 미수금으로 쌓이게 될 전망이다.
       
    상업용과 도시가스발전용 가스요금에는 원료비 연동제가 완전 적용되고 민수용 원료비는 안정성을 중시해 변동폭이 ±3%를 초과할 때만 연동되는 구조다. 다만 수급문제가 발생하거나 요금상승이 우려될 경우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요금인상을 유보할 수 있다.
       
    실제로 LNG 가격 변화에 관계없이 2020년 7월부터 올 초까지 민수용 가스요금이 동결되기도 했다. 이에 LNG 수입단가가 공급가격보다 높을 때 발생하는 미수금이 지난해 말 기준 1조8천억원에서 올해 1분기 기준 4조5천억원으로 늘었다.
       
    가스공사의 상황은 한전과도 무관하지 않다. 가장 비싼 발전기의 비용을 기준으로 책정되는 전력도매가격(SMP·육지)은 LNG 가격 급등과 함께 전일(9일) 기준 206.58원을 기록했다. 110~120원 선인 전기 판매요금보다 두 배 가까이 비싼 가격이다.
       
    발전업계의 한 관계자는 "올 겨울 에너지 위기는 생각보다 심각한 상황"이라며 "(판매)요금 현실화나 도매가 제한(SMP 상한제) 등 양쪽의 균형을 맞추려는 노력은 물론이고 대대적인 수요감축 정책도 병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