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자동해임' 이준석, 정당성 투쟁으로 간다



국회/정당

    '자동해임' 이준석, 정당성 투쟁으로 간다

    해임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윤창원 기자해임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9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공식화와 함께 자동해임됐다. 그는 법적 대응 방침을 재확인하는 동시에 신당 창당설에는 선을 그으면서, 당 내부에서 자신의 정치적 정당성을 확보하는 작업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가처분 신청 합니다. 신당 창당 안 합니다"라며 전국위 의결을 포함한 비대위 전환 결정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방침을 재확인했다. 앞서 이 대표와 가까운 오세훈 서울시장, 정미경 최고위원을 비롯해 서병수 전국위 의장 등 중진의원들이 잇따라 그를 말렸고, 끝까지 사퇴하지 않았던 김용태 최고위원도 가처분 신청 소송을 포기했지만 이 대표의 입장은 바뀌지 않았다. 이로써 법원에 이 대표의 운명은 물론, 국민의힘 비대위 체제 전환의 정당성까지 법원의 판단에 달리게 됐다.

    법원이 이 대표의 손을 들어준다면 정치적 입지를 박탈 당한 이 대표는 모든 상황을 역전하고 반전의 발판을 마련하게 된다. 이 경우 이 대표와 각을 세워 온 '윤핵관'의 정치적 타격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대로 가처분 신청이 기각된다면 국민의힘 비대위 전환과 이 대표의 해임에 정당성이 부여되고, 당은 빠르게 차기 당대표 선출 국면에 돌입하게 된다.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
    다만 법원이 이 대표의 가처분 신청을 기각한다고 해도 "정당의 절차·당원 민주주의가 훼손된 사례가 정황상 인정되고, 법원이 정당의 의사 결정에 개입하는 것이 어렵다는 취지의 기각이라면 그것 또한 정치적 메시지가 있다고 본다(김용태 최고위원)"는 해석도 있다. 당 대표에서 축출되면서 자원과 무대를 모두 소진한 이 대표 입장에서는, 법적 투쟁과 여론전을 통해 법원의 판단과 상관 없이 정치적 명분과 정당성 확보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다. 한 중진 의원은 "당장 이 대표가 쓸 수 있는 카드가 없지 않냐"며 "다음 총선까지는 2년이라는 긴 시간이 남았다. 이 기간 동안 가능성이 열리면, 그걸 바로 잡을 수 있게 이 대표는 일단 정치적 자산을 축적하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장 이날 출범한 비대위와 관련해서도 위원 구성에 '윤핵관'의 그림자가 드리워서는 안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은 임명 뒤 기자회견에서 "윤핵관이 구체적으로 어떤 분 을 말하는지 잘 모르겠다"면서도 "상황이 이렇게 된 데 책임 있다고 생각되는 분은 비대위 참여가 어려운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5선의 국민의힘 정우택 의원 역시 "친윤계의 진한 색채를 가진 분은 비대위에 들어가지 않는 것이 내홍을 수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비대위 구성 뿐 아니라 운영 과정에서도 윤핵관에 대한 견제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현재 위기가 당 뿐 아니라 대통령실의 문제에서 발생한 측면이 크기 때문에,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당이 움직이는 듯한 모양새로 보이면 절대 안된다"며 "당 스스로 자정능력과 수권정당으로서의 능력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근식 송파병 당협위원장도 이날 B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핵관의 2선 후퇴를 주장하면서 "대통령에게 이제 윤핵관을 믿지 말라는 말씀을 드린다"며 "공식 직책이 없는 윤핵관에게 당내 인사들도 줄 서지 말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