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61위' 가나에 2-3으로 무너진 韓 축구…멀어진 16강



축구

    '61위' 가나에 2-3으로 무너진 韓 축구…멀어진 16강

    연합뉴스연합뉴스가나는 1승 제물이 아니었다. 오히려 한국 축구가 당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 대표팀은 28일(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에서 가나에 2대3로 패했다. 이로써 한국은 1무1패, 가나는 1승1패가 됐다.

    벤투 감독은 우루과이와 1차전에서 변화를 줬다.

    최전방 원톱에 조규성(전북 현대)이 선발 출전했고, 오른쪽 측면에도 권창훈(김천 상무)을 배치했다. 왼쪽은 변함 없이 손흥민(토트넘 홋스퍼)이 섰고, 중앙에는 정우영(SC 프라이부르크)을 뒀다. 황인범(올림피아코스), 정우영(알사드)은 그대로 중원을 지켰다. 김민재(SSC 나폴리)도 부상을 털고 선발 출전했고, 김영권(울산 현대), 김진수, 김문환(이상 전북)으로 포백을 꾸렸다. 골문은 김승규(알샤바브)에게 맡겼다.

    초반부터 한국의 공세가 펼쳐졌다.

    전반 8분 작은 정우영의 슈팅이 수비수를 맞고 아웃됐고, 이어진 김민재, 황인범의 연속 슈팅도 골로 이어지지 않았다. 전반 18분에는 손흥민이 과감하게 몸을 던져 오버헤드킥을 시도했지만, 공이 발에 맞지 않았다.

    전반 18분까지 얻어낸 코너킥만 7개일 정도로 사실상 가나 그라운드에서만 공이 움직였다.

    찬스를 살리지 못하자 위기가 찾아왔다. 전반 24분 선제골을 내줬다. 조르당 아유(크리스털 팰리스)의 프리킥이 한국 문전으로 향했고, 김민재가 머리로 걷어냈다. 하지만 공이 떨어진 위치가 무함마드 살리수(사우샘프턴) 앞이었다. 살리수의 슈팅은 골문으로 빨려들어갔다.

    골 과정에서 살리수의 핸드볼 여부를 놓고 VAR(비디오판독)이 진행됐다. 하지만 주심의 판정은 바뀌지 않았다.

    예상치 못한 선제골을 내준 뒤 수비가 흔들렸다.

    결국 전반 34분 추가골까지 허용했다. 아유의 크로스를 막지 못했고, 문전으로 달려든 무함마드 쿠두스도 놓쳤다. 쿠두스는 헤더로 다시 한국 골문을 열었다.

    한국은 가나의 페이스에 끌려다녔다. 전반 8분 슈팅 후 제대로 공격을 펼치지 못했다. 전반 38분 권창훈의 중거리슛이 크로스바를 살짝 넘었지만, 이미 손흥민의 오프사이드였다. 전반 45분 큰 정우영의 중거리슛 역시 골문을 외면했다.

    5개의 슈팅 중 유효 슈팅은 하나도 없었다. 반면 가나는 3개의 슈팅 중 2개를 골로 연결했다. 점유율은 49%로 가나의 35%(경합 16%)보다 앞섰지만, 효율적이지 못했다.

    벤투 감독은 후반 시작과 동시에 우루과이전에서 맹활약했던 나상호(FC서울)를 투입했다. 나상호가 오른쪽 측면으로 가고 권창훈이 중원으로 이동했다. 작은 정우영이 빠졌고, 권창훈과 황인범이 큰 정우영 앞에 배치됐다.

    후반 8분 첫 유효 슈팅이 나왔다. 김진수의 크로스를 조규성이 뒤로 몸을 날리면서 머리에 정확히 맞혔다. 하지만 골키퍼 선방에 막혔다.

    벤투 감독은 후반 12분 권창훈 대신 이강인을 투입해 활로를 찾았다.

    투입되자마자 이강인의 발끝이 번쩍했다. 가나 공을 가로챈 이강인은 지체 없이 크로스를 올렸고, 문전에서 기다리던 조규성이 다이빙 헤더로 골문을 열었다. 후반 13분 조규성의 월드컵 데뷔골이자, 한국의 카타르월드컵 첫 골이었다.

    흐름을 완전히 가져왔다. 후반 16분 김진수의 크로스가 반대편 골대 쪽으로 향했고, 이번에도 조규성이 달려들어 머리로 받아넣었다. 한국 축구 최초 월드컵 한 경기 멀티골이다.

    하지만 기쁨은 잠시였다. 7분 만에 다시 골을 허용했다. 후반 23분 세 번째 골을 내줬다. 기디언 멘사(오세르)-이냐키 윌리엄스(빌바오)를 거쳐 쿠두스에게 공이 연결됐다. 수비진은 흔들렸고, 결국 쿠두스에게 골을 헌납했다.

    한국도 마지막 반격에 나섰다.

    후반 30분 이강인의 프리킥이 골문 구석으로 향했지만, 골키퍼 선방에 막혔다. 후반 31분에는 김진수의 슈팅이 골문 앞 수비수에게 걸렸다. 후반 33분 큰 정우영 대신 황의조(올림피아코스)를 투입해 동점골 사냥에 나섰다. 조규성-황의조의 투톱. 하지만 끝내 동점골은 터지지 않았다. 후반 추가시간 조규성의 슈팅마저 골키퍼를 뚫지 못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