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저장강박 효과적 관리 위해선 제도적 개선 필요

광주

    저장강박 효과적 관리 위해선 제도적 개선 필요

    편집자 주

    과도할 정도로 각종 물품 수집에 집착하는 저장강박 의심가구가 꾸준히 늘고 있다. 저장강박 의심가구는 대부분 가족, 이웃 등과 단절된 사회적 고립 상태에서 지내고 있지만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쌓아 놓은 물품으로 인해 각종 질병과 화재 등 안전사고에 노출돼 있다. 광주CBS는 치우면 쌓이고, 치우면 쌓이는 저장강박 의심가구에 대한 실태를 짚으며 제도와 관련 대책을 모색해 보는 기획보도를 마련했다. 1일 마지막 순서로 저장강박 의심가구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 대책에 대해 보도한다.

    [치우면 쌓이고, 치우면 쌓이는 저장강박 의심가구③]
    다른 정신 질환과 달리 위험성 없어 강제 입원 등 어려워
    코로나 이후 개인 생활 늘고 관리 어려워 대책 필요
    사례관리 아닌 체계적인 관리 등 제도 개선도 필요해

    광주 남구청은 최근 저장강박 의심가구를 대상으로 주거환경 개선 활동을 펼쳤다. 광주 남구청 제공광주 남구청은 최근 저장강박 의심가구를 대상으로 주거환경 개선 활동을 펼쳤다. 광주 남구청 제공
    ▶ 글 싣는 순서
    ①"쓰레기 더미에 대문서 잠을"…저장강박, 위험에 노출된 사람들
    ②"겨우 설득, 치우면 또 쌓아" 저장강박 사례관리 '진땀'
    ③저장강박 효과적 관리 위해선 제도적 개선 필요
    (끝)

    늘어나는 저장강박 의심가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선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저장강박 의심가구들은 대부분 치료를 거부하고 있고 조현병 등 다른 정신 질환 달리 이웃들을 해칠 위험성이 없어 강제 입원 등을 불가하다. 이를 위해선 제도 개선이 선행되어야 한다.

    쌓인 쓰레기 등 물품들로 인해 질병과 화재 등 사고 위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용성 정신과 전문의는 "개인의 인권이나 자율성이 존중되는 사회에서 저장강박 의심가구를 돌보기는 어렵다"면서 "법에서 강제로 치료하게 하는 그런 명령 제도라던가 그런게 생기지 않으면 현재까지는 그냥 방치될 수 밖엔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과거에는 가족이라는 울타리가 있어 관리가 수월했지만 최근에는 1인 가구가 급격히 늘면서 가족 없이 홀로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처럼 은둔형 외톨이 지원 센터 설치, 관련 부서 신설 등 지자체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김나래 조선대 상담심리학과 학과장은 "코로나 이후 가정에서 생활하는 게 늘고 점점 폐쇄적으로 지내게 되는 생활이 강화되고 있다"면서 "현대사회에서는 개인화돼 이웃과 일면식 없이 지내는 경우가 많아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김 학과장은 "저장강박과 유사한 은둔형 외톨이의 경우 센터가 지역별로 있는 경우가 많아 최근에는 적극적으로 사례가 발굴되고 있다"면서 "저장강박도 단순 상담이 아닌 정신건강의학과 사회복지적 차원에서 통합해 관리하는 센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관련 부서를 만들어 저장강박 의심가구를 집중적으로 치료하는 체계 구성이 필요하다"면서 "지역사회와 연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광주 남구 월산동 행정복지센터는 최근 한 저장강박 의심가구 집 앞에 적치된 쓰레기를 모두 정리했다. 김한영 기자광주 남구 월산동 행정복지센터는 최근 한 저장강박 의심가구 집 앞에 적치된 쓰레기를 모두 정리했다. 김한영 기자
    이와 함께 전문가들은 단순 사례 관리가 아닌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정서 조선이공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정부가 대상자들의 심리 치료를 위해 범정부 차원의 경제적 제도적 지원과 함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사후 관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저장강박이 의심되는 사람들은 심한 경우 악취 및 비위생적인 환경을 초래해 이웃 주민들에게 고통을 끼치는 경우가 많다"면서 "저장강박이 의심되는 사람이 거주하는 가구에 대한 지원 근거를 더 명확히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장강박 의심가구 관리를 위해서는 먼저 지원 내용을 명확히하고 자원봉사자와 복지 민간단체 자원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