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法, 조국혁신당 이규원 대변인 '법무부 복직명령 무효' 소송 각하

법조

    法, 조국혁신당 이규원 대변인 '법무부 복직명령 무효' 소송 각하

    조국혁신당 이규원 대변인 소송 각하

    조국혁신당 이규원 대변인. 연합뉴스조국혁신당 이규원 대변인. 연합뉴스
    현직 검사 신분으로 조국혁신당에 입당해 활동을 해온 조국혁신당 이규원 대변인이 법무부를 상대로 낸 복직 명령 무효 소송을 법원이 받아들이지 않았다.

    서울행정법원 행정13부(박정대 부장판사)는 7일 이 대변인이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낸 복직 명령 무효 소송에서 각하 판결을 내렸다. 각하는 소송요건을 갖추지 못한 사건에 대해 법원이 심리를 하지 않고 끝내는 것을 말한다.

    재판부는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가 지난달 31일 이 대변인에 대한 해임을 의결하고 절차가 진행된 만큼 복직명령 효력을 따질 소송의 이익이 없다고 판단했다.

    이 대변인은 지난 총선 당시 현직 검사 신분으로 조국혁신당에 입당했다. 질병 휴직 중이었던 이 대변인은 총선을 한 달 앞둔 지난 3월 법무부에 사표를 내고 비례대표 순번 22번을 받았지만, 낙선했다.

    법무부는 당시 이 대변인의 사표를 수리하지 않았다. 국가공무원법과 검사징계법에 따르면 형사 기소된 공무원은 퇴직이 제한된다. 이 대변인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접대 의혹을 조사하는 대검찰청 진상조사단에 소속돼 김 전 차관이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려 할 때 이를 불법적으로 막은 혐의로 2021년 4월 기소돼 항소심 재판을 받고 있다.

    이 대변인은 4월 국회의원 선거에서 낙선했지만, 업무에 복귀하지 않고 조국혁신당 대변인으로 활동했다. 법무부는 이 대변인이 지난 총선일까지 신청한 질병 휴직이 끝나기 전에 업무에 복귀하라는 명령을 내렸지만, 이 대변인은 응하지 않았다. 그러다 지난 4월 11일 법원에 복직 명령 무효 확인 소송을 냈다. 복직 명령에 대한 집행정지 신청도 제기했다.

    이 대변인이 업무 복귀 명령에 응하지 않고 무단결근하자 법무부 검사 징계위원회는 지난달 최고 징계처분인 해임을 의결했다. 해임은 검사 징계위원회가 의결할 수 있는 최고 수위 징계다. 변호사법에 따르면 해임 처분을 받으면 3년간 변호사 활동을 할 수 없게 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