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어려움에도 아랑곳없이 젊음과 아름다움을 유지하려는 수요가 늘면서 노무(NoMU; No More Uncle)족과 노마(NoMA; No More Aunt)족이 새로운 소비주체로 뜨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소비자 500여명을 대상으로 '안티에이징 산업에 대한 인식 조사'를 한 결과 소비지출 여력이 빡빡하다는 응답(81.8%)이 큰 비중을 차지한 가운데 젊음을 유지하거나 아름다워 보이기 위한 지출은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젊음을 지키려고 61.2%는 비타민·홍삼제·영양제 등 건강보조제를 복용 중이었다.
58.6%는 블루베리·견과류 등 건강식품을 섭취하고 있고 43.2%는 피트니스 이용, 13.8%는 식초음료·다이어트음료·피부보습제 등을 섭취하고 있다고 답했다.
연령이 많을수록 건강에 관심이 많아 50대 이상의 경우 80.6%가 건강식품류나 건강보조제를 섭취중이었다.
또 아름다움을 유지하기 위해 54.2%가 미백이나 주름개선을 위한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중이라고 답했다.
46.6%는 염색이나 탈모방지 등의 헤어케어제품을, 25.8%는 피부관리기·바디슬리밍 등 뷰티가전제품을 활용중이었다.
피부과·성형외과 시술을 받은 경우는 16.4%, 치아미백이나 교정을 받은 경우는 12.4%였다.
성별로 보면 남성은 헤어케어 제품 활용이 36.8%로 기능성화장품(24.4%), 뷰티가전(16.9%), 치아미백(7.9%), 피부과·성형외과 시술(3.7%) 등을 압도한 반면 여성은 기능성화장품(82.2%), 헤어케어(55.8%), 뷰티가전(34.1%), 피부과·성형외과 시술(28.3%), 치아미백(16.8%) 순이었다.
연간 지출하는 금액은 20대가 76만 1천원으로 30대(53만 7천원), 40대(42만원), 50대이상(57만 2천원)보다 많았다.
응답자의 86.9%는 과거보다 젊음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고 답했으며, 63.9%는 외모가 곧 능력이자 자기관리의 척도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