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 중시와 미용성형 효과를 과신해 성형수술을 받는 소비자가 늘면서 성형수술 관련 소비자 불만도 끊이지 않고 있다.
5일 한국소비자원 부산지원에 따르면 2010년부터 지난달 말까지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부산·울산·경남지역 성형수술 피해 관련 소비자상담은 총 1천195건으로 집계됐다.
2010년 168건, 2011년 435건, 2012년 343건, 올 들어 지난달까지 249건 등이다.
지역별로는 부산이 699건으로 가장 많았고 경남 297건, 울산 199건 등의 순이었다.
올해 접수된 소비자상담 249건을 분석한 결과 '계약해제와 해지 거절'에 대한 불만이 29.3%(73건)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성형수술 부작용에 대한 불만'과 '성형결과 불만족'이 각각 28.9%(72건)였으며 '서비스 불만'이 6.8%(17건)로 나타났다.
성형수술 부위별 상담현황은 '쌍꺼풀 등 눈' 부위가 23.3%(58건)로 가장 많았고 '눈, 코를 제외한 안면' 부위 20.9%(52건), '코' 부위 13.3%(33건) 등이었다.
피해상담 소비자 10명 가운데 6명(63.1%)은 눈, 코, 턱 등 안면부위 성형수술에 대한 불만을 제기했다.
성별로는 여성이 88.4%(220건)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연령 확인이 가능한 54건을 연령대별로 분석해 보면 외모에 관심이 많은 20대의 불만이 35.2%(19건)로 가장 많았다.
한국소비자원 부산지원은 성형수술 전 수술 방법과 내용, 후유증, 부작용 등에 대해 의사에게 충분한 설명을 요구하고 수술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할 것을 권고했다.
또 수술 예약 때 계약금을 지급하고 소비자 사정으로 계약을 해제하는 경우 해제 시점에 따라 환급액이 달라질 수 있음을 감안해 계약 체결때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