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초코파이. (사진=오리온 제공)
연말연시마다 은근슬쩍 먹거리 제품의 가격을 올리는 식음료업체들의 버릇이 다시 도지고 있다.
오리온은 26일 초코파이와 고소미 등 자사 인기브랜드 과자류 가격을 평균 11.9% 최대 25% 기습인상했다.
초코파이는 4천원에서 4천800원으로 20% 인상됐고 고소미는 1천2백원에서 1천500원으로 25% 인상했다. 그외에 후레쉬베리, 참붕어빵, 미쯔블랙, 초코칩미니쿠키 등의 가격도 올렸다.
오리온은 가격인상을 단행하면서 이번에 오른 6개 품목을 제외한 50여개 품목의 가격은 인상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생색을 냈다.
하지만 이 때문에 꼼수 인상이란 비판이 나온다. 국민과자라고 이름이 붙여질 정도로 매출이 좋은 초코파이와 고소미 같은 밀리언셀러 제품은 소비자들이 납득할 수 없을 만큼 과도하게 가격을 올리면서 다른 제품들은 올리지 않은 것은 전형적인 꼼수라는 것이다.
소비자 박 모(34.서울) 씨는 "대다수 제품 가격은 올리지 않으면서 유독 초코파이 등 잘 팔리는 제품의 가격만 지나치게 높은 인상률로 올리는 것은 잘 팔리는 제품에서 이윤을 더 많이 뽑아내려는 꼼수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연화 소비자단체연합 회장은 CBS와의 인터뷰에서 "연말연시마다 식음료 제조업체들이 인건비 등 핑계를 대면서 은근슬쩍 가격을 올리는데 오리온 초코파이의 경우 너무 심하게 많이 올린 것 같다"면서 "문제다"고 말했다.
소비자단체연합은 "27일 과자류 등 13개 필수소비재 가격과 관련한 토론회를 개최한 자리에서 식음료 업체들의 연말연시 가격인상행태와 과도한 가격인상에 대한 입장을 밝히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