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방송화면 캡쳐
말레이시아 항공기 실종사건이 벌써 사흘째로 접어들었지만 잔해 한 조각 바다에서 보이지 않아 당국과 유가족의 애를 태우고 있다.
최첨단 과학문명의 대명사 보잉 777-200 항공기가 레이더와 다양한 항법장치를 무색케하고 사라진 이 미스터리를 두고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멀쩡하게 잘 날고 있던 이 항공기는 어디로 간 것일까?
여러 시나리오도 이미 다 나왔지만 기체이상이나 육지에 납치돼 착륙했을 것이라는 일부 전문가들의 추측은 사실 가능성이 없어 보인다.
왜냐하면 피토관(속도계)이나 플랩 등 날개, 또는 엔진정지 등 다양한 기체결함이면 반드시 조종석(cockpit)의 계기판에서 이상을 알리는 신호음이 발생하고 조종사는 반드시 관제탑과의 교신을 한 뒤 구난신호를 보내도록 돼 있다.
그런데 조종사는 전혀 교신이나 구난신호를 보내지 않은 것으로 미루어 기체이상은 아닌 것으로 보여진다.
또 강제납치돼 인근 밀림지역 등으로 비상착륙하게 되더라도 반드시 레이다 상에 보이고 비정상적인 항로로 비행하면 지상에서 교신을 하게 돼 이 또한 가능성이 희박하다.
따라서 가장 가능성이 있는 분석은 35000피트 상공에서 테러나 다른 이유로 인해 강력한 폭발물에 의한 공중폭발로 밖에 결론이 나질 않는다.
35000피트상공에서 폭발이 일어나면 왜 잔해를 찾기가 어려울까?
국제선 항공기기의 순항고도는 35000-40000 피트이다.
여기는 외부기압과 내부기압이 달라 강력한 폭발이 발생하면 폭발력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강력해 지기에 공중분해나 다름없을 정도로 부서져 버리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