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게인 2012' 올해 프로야구가 2012년 이후 2년 만에 700만 관중에 도전한다. 사진은 지난해 롯데-한화의 개막전이 열린 부산 사직구장 모습.(자료사진=윤성호 기자)
올해 프로야구가 다시 700만 관중을 목표로 달린다.
한국야구위원회(KBO)는 25일 '2014 한국야쿠르트 세븐 프로야구' 관객 유치 목표를 발표했다. 9개 구단의 정규리그 목표 관객은 701만 9680명으로 경기당 1만 2187명이다.
이는 지난해 644만 1945명(평균 1만 1184명) 보다 9% 증가한 수치다. 역대 최다였던 2012년 715만 6157명에 이어 2년 만에 700만 관중 도전이다.
LG가 2년 연속 9개 구단 중 최다 관중을 노린다. 지난해 11년 만에 가을야구로 128만 9297명을 불러모은 LG는 올해 목표를 124만 명으로 잡았다.
잠실 라이벌 두산이 115만 명으로 뒤를 잇는다. 지난해는115만 2615명이 입장했다. 잠실 한 지붕으로 쓰는 두 구단이 지난해보다 관중 목표를 소폭 낮춘 것은 좌석이 줄었기 때문이다. 익사이팅존 신설과 좌석 개보수로 수용 인원이 2만 7000명에서 1000명 감소했다.
가장 목표 수치가 늘어난 팀은 KIA다. 광주-KIA 챔피언스필드를 개장으로 수용 인원이 두 배 정도로 늘어 2만 7000명이 된 KIA는 67만 2000명, 구단 역대 최다 관객에 도전한다. 지난해 47만여 명에서 42.8% 늘어난 관중을 목표로 한다.
'새 구장 많이 오세요' KIA는 지난해보다 40% 이상 목표 관중을 높게 잡았다. 2만7000석 새 구장의 효과다. 사진은 시범 경기 때 모습.(자료사진=KIA)
롯데도 2년 만에 100만 관중에 도전한다. 지난해 77만여 명에 그쳐 6년 연속 100만 관중이 무산됐던 롯데는 다시 최고 인기 구단의 자존심을 찾겠다는 각오다. 올 시즌 최준석, 히메네스 등 거포 영입으로 화끈한 공격 야구를 추구한다. 지난해 7년 연속 한국시리즈 진출이 무산된 SK 역시 올 시즌 반격을 다짐하며 100만 관중을 목표로 잡았다.
규모가 적은 홈 구장을 가진 구단은 목표 수치도 상대적으로 낮다. 다만 한화는 한밭야구장의 3차 리모델링을 통해 지난해보다 21.5% 증가한 47만 80명을 목표로 내놨다. 정근우, 이용규 등 FA(자유계약선수)들을 영입해 성적에서도 반격에 나선다.
넥센은 지난해보다 0.1% 는 48만 명을 예상했다. 구장 규모에 한계가 있는 데다 창단 첫 가을야구로 정점을 찍었던 지난해보다 관중이 크게 늘기 어려운 까닭이다. 2년 차 NC는 53만 7600명을, 4연패를 노리는 삼성은 47만 명을 목표로 삼았다.
올 시즌 프로야구는 시범 경기에서부터 흥행을 예고했다. 50경기 총 31만4286명, 경기당 6286명 관중이 들어차 지난해보다 30% 이상 늘었다. 각 팀들의 전력 평준화와 외국인 타자들의 가세로 어느 해보다 치열한 순위 싸움이 예상된다.
24일 미디어데이로 다부진 출사표를 던진 각 팀들은 오는 29일 개막전으로 6개월 열전에 돌입한다. 오후 2시 대구 삼성-KIA, 잠실 LG-두산, 문학 SK-넥센, 사직 롯데-한화의 경기가 펼쳐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