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전남 진도 해상에서 침몰한 세월호는 일본 가고시마에 본사를 둔 '마루훼리사'에서 주로 오키나와를 오가는 항로에 '나미노우에호'란 이름으로 운항됐다. 이후 2012년 9월 퇴역시킨 뒤 한국의 청해진해운에 매각해 리모델링 과정에서 톤수(6천825t)와 정원(921명) 등이 크게 늘어났다. (연합뉴스)
16일 전남 진도 앞바다에 침몰한 세월호가 최초 제작 후 2차례의 개조로 용적이 14%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세월호가 1994년 6월 일본에서 건조됐을 때는 용적을 나타내는 총톤수가 5천997t이었는데 한 달 뒤에 개조돼 6천586t으로 589t 늘었다고 요미우리(讀賣)신문이 일본 국토교통성을 인용해 17일 보도했다.
세월호는 2012년 10월 중개업자를 거쳐 한국 측에 판매됐다.
현재의 총톤수가 6천825t인 점으로 미뤄볼 때 한국 측에서 세월호를 인수한 후 6개월가량에 걸친 정비 과정에서 또 구조를 바꿔 용적을 239t 늘린 것으로 보인다.
마이니치(每日)신문은 세월호의 정원도 늘었다고 전했다.
세월호가 1994년 6월부터 2012년 9월까지 '페리 나미노우에'('파도 위'라는 뜻)라는 이름을 달고 일본 규슈(九州) 남부의 가고시마(鹿兒島)현이나 오키나와(沖繩)를 잇는 일본 내 정기선으로 운항할 때는 정원이 804명이었으나 한국에 매각된 후 921명으로 117명 늘었다고 보도했다.
당시 세월호를 운영했던 '마루에이페리'라는 해운업체 관계자는 "한국에서 어떻게 개조됐는지는 모르겠다"며 "우리 회사가 오랜 기간 사용하던 배라서 TV에서 구조 장면을 보고 마음이 아팠다"고 말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세월호가 큰 충격을 받아 적재 화물이 한쪽으로 치우치는 경우 선체에 구멍이 뚫려 침몰할 가능성이 있다고 의견을 밝혔다.
아사히는 세월호가 1994년 나가사키(長崎)현에 있는 조선소에서 제작됐고 당시에는 배 바닥에 가장 가까운 1층에 화물칸, 2층에 승용차 200대분의 차고, 3층에 식당과 매점이 있었고 객실은 3∼5층에 설치됐다고 전했다.
현재 세월호의 차량 적재 한도가 180대인 점으로 볼 때 여객뿐 아니라 차량이나 화물 적재 등에 관련된 구조 변경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워 보인다.
이 신문은 세월호가 일본에서 운항할 때 기름이 새는 사고가 1차례 있었고 암초에 충돌하거나 해안 절벽에 접촉하는 등의 사고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교도통신은 일본이 만든 선박이 15∼20년 운항하고 나서 아시아 지역에 매각되는 사례가 많으며 정비·개조하면 30년 정도 운항 가능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