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전 부사장 앞자리 탑승객 "벽까지 3m 승무원 밀어붙여"
"대한항공 임원, 언론에 사과 잘 받았다고 말해달라"
'땅콩 회항'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사무장과 승무원에 대해 '폭언·폭행이 없었다'는 대한항공 측 주장이 거짓이라는 탑승객의 증언이 공개됐다.
사건 당시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바로 앞자리 일등석에 앉았던 박모(32·여)씨는 13일 서울서부지검에서 참고인 조사를 받은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조 전 부사장이 사무장에게 내릴 것을 강요했고 승무원에게 고성을 지르는가 하면 손으로 승무원의 어깨를 밀쳤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박씨는 "조 전 부사장의 목소리가 워낙 커서 일반석 사이 커튼이 접힌 상태에서 일반석 승객들도 다 쳐다볼 정도였다"며 "승무원에게 태블릿 PC로 매뉴얼을 찾아보라는 말을 하기에 '누구기에 항공기에 대해 잘 알고 있을까'란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무릎을 꿇은 채 매뉴얼을 찾는 승무원을 조 전 부사장이 일으켜 세워 위력으로 밀었다"며 "한 손으로 승무원의 어깨 한쪽을 탑승구 벽까지 거의 3m를 밀었다"고 설명했다.
박씨는 "(매뉴얼이 담긴) 파일을 말아서 승무원 바로 옆의 벽에다 내리쳤다"며 "승무원은 겁에 질린 상태였고 안쓰러울 정도였다"고 했다.
그는 "승무원에게 파일을 던지듯이 해서 파일이 승무원의 가슴팍에 맞고 떨어졌다"며 "승무원을 밀치고서 처음에는 승무원만 내리라고 하다가 사무장에게 '그럼 당신이 책임자니까 당신 잘못'이라며 사무장을 내리라고 했다"고 증언했다.
박씨는 다만 조 전 부사장이 사무장을 때리거나 욕설을 하는 모습은 목격하지 못했고, 음주 여부 역시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소란은 20여분간 계속됐으며, 이륙 이후에도 기내 사과방송은 없었다고 박씨는 전했다.
박씨는 "출발 후 기내에서 저도 심적 스트레스를 받은 상태니까 언제 일이 터질지 모른다는 생각에 자꾸 눈치를 보게 되더라"며 "승무원에게 물어봤을 때 '내부적인 일'이라고만 해 더는 물어보지 않았는데 기사를 보고 너무 황당했다"고 했다.
그는 "제가 봐도 (사무장과 승무원에게) 너무 심했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기 때문에 (조 전 부사장의 행동은) 정말 백번 잘못한 것"이라며 "지적은 비행기에서 내려서도 할 수 있는 건데, 본인 사무실은 아니지 않으냐"라고 꼬집었다.
그는 "고작 그런 일 때문에 비행기를 돌려야 했고, 험악한 분위기를 조성해 스트레스를 받고 온 14시간이 너무 화가 나서 콜센터에 전화해 항의했다"고 말했다.
박씨는 사건 이후 대한항공의 처신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콜센터에 연락 후 지난 10일에야 대한항공의 한 임원이 전화해 '사과 차원'이라며 모형비행기와 달력을 보내주겠다고 말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