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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크기↑ 태블릿↓…소비자 선택은

IT/과학

    스마트폰 크기↑ 태블릿↓…소비자 선택은

    • 2015-02-22 09:47

    태블릿 평균 크기 8인치대로 내려와…화질은 더 세밀해져

     

    화면 사이즈가 커지고 있는 TV, 스마트폰과 달리 태블릿 PC는 점점 작아지고 있다.

    소비자들이 큰 화면보다는 휴대성을 강조하는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22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태블릿 PC의 평균 화면 크기는 8.2인치로 집계됐다.

    태블릿 PC는 평균 화면 크기가 집계되기 시작한 2012년 1분기 9.3인치에서 2분기 9.6인치로 10인치에 육박한 뒤 이후 계속 작아지면서 8인치대까지 내려왔다.

    반면 화소 밀집도(정세도)를 나타내는 평균 PPI(pixel per inch)는 3분기 기준 201ppi로 나타났다.

    ppi는 디스플레이 패널 1인치당 화소(픽셀) 수를 의미한다.

    201ppi는 22인치 크기의 모니터를 3840×2160의 UHD(초고해상도)로 구현한 것과 같은 수준이다.

    작아진 화면 크기와 달리 화질은 더 세밀해지면서 콘텐츠 감상 환경은 진일보한 셈이다.

    패널업계 관계자는 "5인치대로 커지는 스마트폰, 화면이 작아지는 노트북 PC 등과 경쟁하기 위해 휴대성을 극단적으로 강조하게 되면서 태블릿 PC 화면 크기가 점점 작아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 10인치대 아이패드로 태블릿 PC 시장을 개척한 애플 역시 지난 2012년부터 7인치대 아이패드 미니를 내놓고 있다.

    당초 애플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는 삼성이 아이패드에 비해 크기가 작은 갤럭시탭을 내놓자 "7인치 제품은 도착 시 이미 사망해 있을 것(DOA; dead on arrival)"이라고 비판했지만 소비자의 선택을 막기는 어려웠다.

    태블릿 화면 크기의 감소는 스마트폰이나 TV 화면의 대형화 추세와는 상반된다.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시장에서 팔린 LCD TV 중 40인치 이상의 비중이 50.7%로 집계돼 사상 처음으로 50%를 돌파했다.

    앞서 2013년 40인치 이상 비중이 41.8%에 불과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1년새 9%포인트 가까이 상승했다.

    40인치 이상 대화면 TV의 비중은 올해 55%, 2016년 60%, 2017년 62.6%, 2018년 64.6%까지 올라갈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폰의 경우에도 지난해 2분기 기준 평균 크기가 4.7인치로 2012년 1분기(3.7인치)와 비교하면 2년 새 1인치가 커졌다.

    특히 애플이 잡스의 철학과 달리 지난해 5.5인치 크기의 아이폰6 플러스를 내놓고 이것이 실적 호조를 이끌면서 이같은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TV나 스마트폰과 달리 태블릿 PC 화면은 올해를 기점으로 다시 확대될 것이란 분석이다.

    폴더블 및 벤더블 디스플레이가 등장하면서 화면 크기가 커지더라도 휴대성은 더 좋아질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이 마련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2018년에는 태블릿 PC의 평균 크기가 다시 9인치대로 커질 것으로 예측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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