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훈 LG CNS 사장
김대훈 LG CNS사장은 14일 “향후 IoT(사물인터넷)산업은 기기보다 서비스를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비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현재 국내 IoT는 사물(things)에 대한 관심 수준에 머물러 있다”며 “IoT의 진정한 의미는 사물들이 연결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이를 통해 더 높은 고객 가치를 제공하게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디바이스(기기) 관점의 IoT’는 ‘무엇을 연결할 것인가’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스마트LED, 스마트 포크 등 ‘신기하고 기발한 디바이스’를 만들어 내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에 ‘서비스 관점의 IoT’는 ‘무엇을 위해 사물을 연결할 것인가’가 초점이기 때문에 스마트홈, 스마트 헬스케어 등‘편리하고 유용한 서비스’를 만드는데 집중한다”며 “향후에는 IoT기기보다 IoT서비스 시장이 급격히 성장할 것”이라고 그는 전망했다.
그는 또 "LG CNS는 서비스 관점의 IoT를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고, 이를 산업에 적용해 고객에게 실질적으로 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세계적 컨설팅 기관인 가트너는 2020년 IoT매출의 85%가 서비스 분야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