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주거래 계좌를 바꾸고 싶어하는 소비자가 두 명에 한 명꼴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이에 따라 고객 이탈을 막고 신규 고객을 유치하려는 은행권의 경쟁이 오는 9월 계좌이동제의 본격 시행을 앞두고 가속화할 전망이다.
계좌이동제는 고객이 은행 주거래계좌를 다른 은행으로 옮기면 기존 계좌에 연결된 공과금 이체, 급여 이체 등도 별도 신청 없이 자동 이전되는 시스템이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지난 15~17일 25~59세 서울시민 500명을 대상으로 계좌이동제와 관련해 설문조사한 결과, 최근 3년간 주거래은행을 변경했거나 변경하고 싶어했다는 응답자가 51.2%에 달했다고 28일 밝혔다.
주거래은행을 실제로 변경했다는 답변은 17.8%, 변경하고 싶었으나 못했다는 답변은 33.4%였다.
바꾸고 싶지 않았다는 답변은 48.8%로 나타났다.
응답자 두 명 중 한 명이 바꾸겠다고 말한 것이다.
주거래 은행 변경을 원했던 이유로는 '가까운 영업점이 없어서'가 가장 많았고, '다른 은행의 우대 서비스가 좋아 보여서' '다른 은행의 예·적금 금리가 낮아서' '다른 은행의 대출 금리가 낮아서'가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주거래 은행을 변경하지 못하는 이유로는 '영업점을 방문할 시간도 없고 바빠서'라고 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는데, 이는 인터넷을 통해 주거래 은행을 쉽게 바꿀 수 있는 계좌이동제가 시행되면 계좌를 변경하는 사람이 더 많아질 수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계좌이동제 시행에 따른 각 은행의 준비 전략은 세 가지 정도다.
일단 주거래 고객의 선정 기준을 낮추고 우대 혜택 범위를 카드 등 계열사로 확대하는 방안이다. 수수료 면제 등을 골자로 한 우리은행의 '우리 주거래 고객 상품 패키지'가 대표적이다.
만기 21년인 기업은행[024110]의 'IBK평생든든자유적금'처럼 장기거래 고객을 확보하고자 만기가 긴 상품을 판매하는 방안도 있다. 또 각종 우대 금리를 지원하는 상품으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는 전략이 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나성호 연구위원은 "각 은행이 독특한 상품 개발뿐만 아니라 기존 고객의 이탈을 막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해야할 것"이라며 "주거래 고객 우대 혜택을 높이는 방안을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