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포항제철소(소장 김학동)가 선박 배선 최적화 및 하역작업 효율 향상으로 무(無)체선을 달성해 수익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포항제철소의 첫 관문인 원료공장은 연간 4000만 톤 이상의 연·원료를 하역, 운송한다.
이때 물류가 원활하지 않으면 선사와 계약한 정박기간 내 원료를 하역하지 못해 체선료를 지급해야 한다.
반대로 원료 하역작업이 신속히 진행돼 예정 체류시간보다 배가 빨리 출항하면 선주로부터 조출료를 받게 된다.
포항 원료공장은 선박 입출항 스케줄 및 하역 프로세스 최적화를 통해 지난 5월 한 달간 체선료보다 7천만 원 많은 조출료를 벌어들이는 성과를 거뒀다.
조출료가 체선료를 웃도는 무(無)체선 달성은 2013년 5월 이후 이번이 세 번째이다.
포항제철소에 따르면 원료공장과 원료1실이 원료수급 현황 등을 토대로 긴밀히 협업해 선박 이안(離岸)과 접안(接岸) 스케줄을 밀착 관리함으로써 선박의 집중 입항을 막고 이에 따른 선박 대기시간을 크게 줄인 것이 주효했다는 것.
또 헬기 도선(導船)을 실시하거나 하역 마무리 작업을 돕는 장비 투입기술을 개선하는 등 기상 이상 시 생기는 작업 대기시간도 최소화했는가 하면, 지난해 7월 연·원료 하역작업을 외주파트너사 '이포트'에 일임한 뒤 이포트 직원들의 업무역량 향상을 지원함으로써 하역작업 효율을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