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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 개통 100일…전남 동부권 승객 크게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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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남고속철 개통 100일…전남 동부권 승객 크게 증가

    고속버스와 항공업계는 직격탄

    여수엑스포역 KTX 탑승 모습(사진=여수엑스포역)

     

    8일로 호남고속철도 개통 100일을 맞은 가운데 전남 동부지역은 KTX 개통으로 관광객은 급증한 반면 시외버스나 항공 등은 타격을 입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월 2일 호남고속철도가 완전 개통하면서 호남선 KTX와 연계되는 전라선 KTX의 속도도 빨라졌다.

    KTX 완전 개통으로 여수에서 서울 용산까지 운행시간이 기존 3시간 대에서 2시간 대로 진입했다.

    이처럼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면서 여수와 순천 등 전남동부권은 관광객이 크게 늘었다.

    여수의 올 상반기 관광객은 660만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0%포인트 증가했다.

    여수엑스포역 이용객도 지난 4월 2일부터 메르스 사태가 본격화하기 전인 5월 하순 전까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무려 180%포인트 늘어났다.

    다만 메르스 사태가 본격화된 5월 하순부터는 이용객이 급격히 줄어 지난달 초순에는 지난해 같은 기간의 68% 수준으로 오히려 감소했다.

    그러나 메르스가 잠잠해지면서 지난주부터는 KTX 이용객이 지난해 같은 기간의 115% 수준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관광업계와 달리 고속버스와 항공업계는 직격탄을 맞았다.

    호남고속철도 개통으로 전남동부권에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곳은 고속버스 업계다.

    {RELNEWS:right}여수시외버스터미널에 따르면 전라선 KTX 고속화 이후 메르스 사태 직전까지 서울로 향하는 이용객이 기존보다 20% 감소했다.

    여수공항 역시 항공료를 KTX 요금과 비슷한 수준으로 인하했음에도 불구하고 4월에는 4.4%, 5월에는 5.7%로 갈수록 공항 이용객 감소률이 확대되고 있다.

    급기야 대한항공이 하루 4회 운항하던 여수-김포 노선을 이달말부터는 2회로 감축하기에 이르렀고, 여수상공회의소 등 지역 경제단체를 중심으로 반발이 계속되고 있다.

    한편 의료 서비스에 대한 이른바 수도권 '빨대효과'는 아직까지는 그 여파가 미미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서종옥 순천시 의사회장은 "호남고속철 개통으로 전라선 KTX가 다소 빨라졌다고 하나, 크게 빨라진 것이 아닌데다 전남 동부권 병원들은 대부분 개인병원급으로 규모가 크지 않아 별 다른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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