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신규 인터넷전문은행, 은행이 대주주면 인가심사 불이익

신규 인터넷전문은행, 은행이 대주주면 인가심사 불이익

 

은행이 최대주주로 나서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을 주도할 경우 인가 심사 때 불이익이 돌아가고 네이버나 다음같은 포털 업체가 인터넷전문은행을 만들면 포털에서 고객을 모집할 수 있게 된다.

금융감독원과 금융위원회는 인터넷전문은행 인가심사 관련 Q&A(문답) 자료를 3일 공개했다.

금융당국은 은행이나 은행지주가 최대주주로 참여할 경우 인터넷전문은행 제도의 도입 취지에 반하는 것으로 간주해 심사 때 불이익을 줄 수 있다고 명시했다.

금융지주회사 산하 자회사가 손자회사 형태로 인터넷전문은행을 소유하는 것도 금지된다.

다만 ‘지배’에 이르지 않는 범위에서 지분 보유는 허용된다.

{RELNEWS:right}은행의 사업 참여를 강하게 제약하는 것과 달리 정보통신기술 기업과 포털, 플랫폼 사업자에 대해서는 문호를 확대한다.

이들 사업자들이 인터넷전문은행을 설립해 온라인·모바일 등 고객 접점 채널에서 고객을 모집할 수 있도록 허용해 준 것이 그것이다.

포털이나 전자상거래, 통신 업체가 인터넷전문은행을 하게 되면 고객과 접하는 자체 채널에서 손쉽게 예금·대출 고객을 모집할 수 있게 된다.

또 반드시 전문 인력을 고용해 대출 심사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없다고 밝혀 무인 대출 심사 시스템의 길도 터줬다.

현행 은행법 체제에서 1단계로 이뤄지는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신청은 9월30~10월1일 일괄적으로 시행되며 금융당국은 12월 중 한두 곳에 예비인가를 내준다는 방침이다.

0

0

전체 댓글 20

새로고침
  • NAVER임목수2021-07-29 11:46:06신고

    추천3비추천0

    아니... 본인 이름으로 고소하면 끝날일 뭔 법률팀 이름으로 고발을?? 직접 고소하고 조사받으면 명명백백해 질일 임.

  • NAVERsamidawn2021-07-29 06:37:02신고

    추천3비추천0

    윤가 입장에서는 난감하겠네. 고발을 하면 이제 언론이 지속적으로 기사화할거고 안 하자니 국민이 사실로 믿어 버릴거 같고. 고발했으니 조사가 시작될텐데 그 내용이 참으로 궁금하네.

  • NAVERJEFFKIM2021-07-29 00:28:38신고

    추천5비추천0

    어머니 기억력 및 말씀하시는거 또렷또렷하시던데..
    어머니 말씀을 들어보면 쥴리와 장모가 양검사 집안에 하는 행동이 약간 막나가는 정도던데 뭔가 속사정이 있는듯.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