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가 시작된 1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을 찾은 고객들이 행사장에서 물건을 고르고 있다. 오는 14일까지 열리는 ‘코리아블랙프라이데이'는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등 유통업체와 200여개 전통시장, 16개 온라인쇼핑몰 등 2만7000개 점포가 참여하는 행사로, 업체별로 최대 50-70% 할인율이 적용된다. (사진=박종민 기자)
1일 오전 10시반, 서울 강남구에 사는 주부 최모(56.여)씨는 '한국 블랙프라이데이'가 열리는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정문에 줄을 섰다. 비도 오고 중국 관광객(유커)들로 붐볐지만 '대박 할인'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생각에 설렜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사려고 했던 화장품 등이 세일을 하지 않는다는 말에 큰 실망을 했다.
"한국 블랙프라이데이라고 홍보를 대대적으로 하길래 왔는데, 완전 '꽝'이다. 꽝!
화장품, 구두, 이불 가게 등 다 둘러봤는데 평상시 세일보다도 못했다. 이럴거면 최대 할인을 한다고 하지나 말지, 중국인들도 우리처럼 속은 기분이 드는건 아닌지 모르겠다"
최씨와 함께 쇼핑을 하려고 온 이모(58.여)씨도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처럼 이름을 따와서 기대한 내가 잘못"이라면서 "지난해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때는 독일산 그릇 등이 90%나 세일을 해서 엄청 많이 샀었다. 그걸 기대하며서 왔는데 정말 대실망"이라고 말했다.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가 시작된 1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을 찾은 고객들이 행사장에서 물건을 고르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이날 오전 롯데백화점 본점 1층 화장품 매장과 2층 의류매장 등은 유커들과 블랙프라이데이 할인 소식을 듣고 온 한국인 소비자들로 북적였다. 유커들은 삼삼오오 떼지어 화장품 매장에서 상품 테스트를 해보고 한보따리 선물을 사갔다. 그러나 한국인 소비자들은 화장품이 세일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불만족스러운 기색을 내비쳤다.
한 명품 화장품 브랜드 매장에 들린 권모(30.여)씨는 "로드샵 화장품 이외 비싼 명품 화장품 브랜드 세일을 하는 줄 알고 왔는데 하나도 세일을 안한다고 하더라"면서 "대신 얼마를 사면 상품권을 주는 프로모션을 한다고 하는데 이게 그랜드 세일이냐"고 반문했다.
실제 1층 화장품 매장 직원은 "백화점 1층의 화장품 전 매장은 세일이 없다"면서 "브랜드 별로 상품권 행사가 들어간다. 우리도 30, 60, 100만원 이상 구입하면 상품권이 나가는데 30만원에 1만 5천원 상품권이 나간다"고 설명했다.
2층 의류 매장에는 브랜드 별로 10%~50%까지 가을 상품 할인행사를 진행했다. 정기 세일 보다 눈에 띌 정도의 큰 폭의 할인은 아니었지만 가을 상품을 할인 받는 것만으로도 만족한다는 소비자들도 있었다.
이모(45.여)씨는 "대폭 세일을 바라고 오면 실망하겠지만 소폭의 할인으로 가을 신상을 구매하려는 사람들은 도움일 될 것 같다"면서 "기대는 금물"이라고 강조했다.
지하 1층 한 가방 브랜드의 한정상품 세일하는 모습 (사진=박종민 기자)
한정 수량의 세일 상품 정도가 가격 경쟁력이 있었다. 지하 1층에서 진행한 한 가방 브랜드 세일에는 너나 할 것 없이 사람들이 우르르 몰려들었다. 한정 수량으로 모든 가방이 15만원에 판매됐다.
종로구에 사는 김모(58.여)씨는 "딸 주려고 가방을 샀는데 이월 상품이 아니고 신상인 것 같아 만족스럽다"면서도 "이 가방 빼고는 평상시 세일 수준에 그쳐 아쉬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