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도올 김용옥 "美 트럼프 시대, 韓에겐 절호의 기회"

도올 김용옥 교수. (사진=자료사진)

 

도올 김용옥 교수가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된 결과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김 교수는 11일 서울 성동구 CGV 왕십리에서 열린 영화 '나의 살던 고향은' 시사회에서 "트럼프의 승리는 트럼프의 승리가 아니라 힐러리의 패배"라며 "미국 체제의 총체적인 파국이다. 지난 200여 년 간 천재적인 인물들이 전 세계에서 자기들끼리 이권을 취해왔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훨씬 전부터 트럼프가 이번 대선에서 승기를 잡으리라 예측했다고. 이제 본격적인 트럼프 시대를 맞은 미국에는 혼란과 분열이 도래하게 될 것이라고 예언했다.

김 교수는 "독립선언서가 비준된 이래 이 정도의 정신적 혼란은 처음일 것"이라면서 "지금 미국은 안정이 아닌 정복을, 지성이 아닌 변화를 원하고 있다. 그렇다 해도 억만장자가 대통령이 되는 건 말이 되지 않는다"라고 설명했다.

모두의 예상을 뒤엎고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면서 각국은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안보나 경제 분야를 막론하고 세계 질서가 재편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는 "전 세계가 다원화 될 것이고, 스스로 자립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 우리 민족에게는 엄청난 기회다. 트럼프는 이데올로기가 신념이 있는 사람이 아니다. 그냥 돈을 버는 사람이니 더 순진할 수 있다. 돈이 된다면 북한과의 수교나 사업도 가능한 이야기다. 이 기회에 남북이 화해를 해야 된다고 본다. 그러기 위해서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자주 국방이 핵무기 개발 등 과격한 군비 경쟁으로 간다면 경계해야 한다고 봤다.

0

0

전체 댓글 4

새로고침
  • NAVER타로2020-05-10 02:13:08신고

    추천3비추천0

    성 소수자님들 차별차별 그렇게 노래 부르더니....정말 스스로 차별화 됐네요. 큰일 했네요.

  • NAVER카페라떼2020-05-09 20:33:54신고

    추천1비추천0

    ^^
    감성잊은 교회를 보고 깨달치 못 했다...
    우리의 2030들을...
    비트코인 인가 안 내준다고 두고두고 문정부욕하던...

  • NAVERFF맨2020-05-09 19:20:45

    작성자에 의해 삭제 된 댓글입니다.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