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는 2016년을 뜨겁게 달구었던 영상을 총정리하는 ‘2016 유튜브 리와인드’를 통해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인기 뮤직비디오와 인기 영상 Top 10을 8일 발표했다.
◇ 2016년 유튜브 인기 뮤직비디오 TOP 10: 걸그룹 세대교체 경향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이 즐겨 본 뮤직비디오 TOP10은 상위 10개 영상 모두 국내 뮤직비디오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올 한 해 국내 가요계를 뜨겁게 달구었던 신인 걸그룹들이 강세를 보였다. 지난해 10월 데뷔한 신인 걸그룹 트와이스는 컬러 팝 댄스곡 ‘CHEER UP’과 사랑에 빠진 소녀의 마음을 표현한 미니 3집 타이틀곡 ‘TT’로 1위와 3위를 동시에 석권했다.
파워 청순 컨셉의 걸그룹 여자친구는 서정적인 가사와 멜로디가 돋보이는 ‘시간을 달려서(Rough)’와 레트로 감성을 담은 정규 1집 ‘너 그리고 나(NAVILLERA)’로 각 2위와 10위에 연달아 이름을 올렸다. 이와 함께, 반 년 만에 돌아온 레드벨벳의 ‘러시안 룰렛’은 7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2016년 상반기를 강타한 KBS ‘태양의 후예’ OST와 남성 발라드의 강세도 눈에 띈다. ‘태양의 후예’의 주인공 송중기와 송혜교의 러브 테마곡이었던 t윤미래의 ‘ALWAYS’, 일명 ‘구원 커플’로 인기를 끈 진구와 김지원의 테마곡인 다비치의 ‘이 사랑’은 각 4위와 8위에 올라 드라마의 인기를 이어나간 것으로 나타났다.
M.C THE MAX의 정통 락발라드 ‘어디에도’와 공개와 동시에 음원 차트 올킬을 달성한 임창정의 ‘내가 저지른 사랑’이 나란히 5위와 6위에 진입한 데에 이어, 발라드 감성으로 돌아온 지코의 ‘너는 나 나는 너’는 9위에 이름을 올렸다.
◇ 2016년 유튜브 인기 영상 TOP10: 키즈 콘텐츠 강세 뮤직비디오를 제외한 2016년 유튜브 영상 중 국내 사용자들의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TOP10 영상은 키즈 콘텐츠의 강세가 돋보였다. 특히 이번 해 에는 유아동 애니메이션 단편 영상 위주였던 지난 해와 달리, 동요 메들리 영상들이 상위권에 오르며 캐릭터, 스토리뿐만 아니라 음악을 중심으로 한 키즈 콘텐츠 소비가 확장되고 있음을 증명했다.
율동과 동요를 기반으로 한 스토리텔링 교육 콘텐츠 ‘핑크퐁’의 ‘핑크퐁 인기동요 모음집’은 인기 동요 44곡 메들리로 2016년 인기 영상 부문 1위를 차지했으며, 애니메이션 캐릭터 ‘콩순이의 율동교실 인기 7곡 모음’도 친근한 일상 이야기를 다룬 동요를 모아 3위에 올랐다.
이와 함께, 인기 키즈 크리에이터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의 ‘초콜릿 파티시엘 장난감’은 7위에 오르며 원조 키즈 콘텐츠 채널의 위엄을 지켰다.
키즈 콘텐츠와 함께 방송 관련 영상도 다수 순위권에 진입해 TV 콘텐츠의 디지털 확산 트렌드도 두드러졌다. Mnet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 ‘쇼미더머니5’의 우승자 비와이(BewhY)의 라이브 영상 ‘쇼미더머니5 LIVE 비와이- Day Day’와 KBS 예능 프로그램 ‘언니들의 슬램덩크’에서 결성된 ‘언니쓰’의 걸그룹 데뷔 무대 ‘뮤직뱅크-ShutUp’은 나란히 4위와 5위를 차지했다.
TV 프로그램의 선공개 또는 미공개 영상들도 순위권에 올랐다. Mnet ‘위키드’에서 청아한 목소리로 관객들을 사로잡은 오연준 어린이의 선공개 영상 ‘1화 선공개 엠넷위키드, 오연준 '바람의 빛깔'’은 8위, JTBC 간판 예능 ‘아는 형님’에서 프로그램 출연진과 트와이스의 즉흥연기로 꾸며진 미공개 영상 ‘아는 형님 X 트와이스 '매니저 인사이드'’는 10위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독립언론 ‘뉴스타파’의 삼성 이건희 회장 성매매 의혹을 고발하는 ‘삼성 이건희 성매매 의혹.. 그룹 차원 개입?’은 2위를 기록했고, 인기 게임 ‘오버워치’ 주요 캐릭터의 특징과 비하인드 스토리를 소개하는 세 번째 단편 애니메이션 ‘용’은 한조와 겐지의 대결을 뛰어난 영상미와 스토리로 표현하며 6위에 올랐다.
한국과 영국 문화를 재미있게 소개하는 유명 유튜브 크리에이터 ‘영국남자’의 ‘한국 안주를 처음 먹어본 영국인들의 반응?!’은 9위로 먹방(먹는방송)의 꾸준한 인기를 증명했다.
한편, 글로벌에서는 올해 전 세계 유튜브 사용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뮤직비디오로는 빌보드 팝 차트 1위를 기록하며 미국 걸그룹의 부활을 알린 피브스 하모니(Fifth Harmony)의 ‘Work from Home’이 꼽혔다.
이와 함께, 빌보드 HOT 100 12주 연속 1위로 2016년 최장 1위 기록을 세운 체인스모커스(The Chainsmokers)의 ‘Closer’가 5위에, 음원 발표 후 역주행으로 23주만에 빌보드 HOT 100 1위에 오른 시아(Sia)의 ‘Cheap Thrills’도 7위로 순위권에 진입했다.
뮤직비디오를 제외한 영상 콘텐츠 카테고리에서는 해외 뮤지션들의 라이브를 들을 수 있는 미국 TV프로그램 ‘The late late show’의 아델 편 ‘Adele Carpool karaoke’이 1위를 차지했고, 미국 빌보드 HOT 100에 진입한 가장 짧은 노래로 기네스북에 오른 일본 코미디언 피코 타로의 ‘Pen-Pineapple-Apple-Pen’은 중독성 있는 노래로 2위를 기록했고, 물병을 회전시키는 묘기에 가까운 챌린지로 인기를 끈 ‘Water Bottle Flip Edition’도 6위에 자리하며 화제가 됐다.
2016년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영상은 유튜브 리와인드 한국 채널,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은 유튜브 영상 트렌드는 유튜브 리와인드 글로벌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다.
‘2016 유튜브 리와인드’는 2016년 유튜브에 공개된 동영상 중 조회수, 시청 시간, 공유, 댓글, 좋아요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