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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어때, 고객 91만명 정보침해…보안 강화 대책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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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어때, 고객 91만명 정보침해…보안 강화 대책 발표

    심명섭 대표 "이용자들에게 깊은 사과…재발방지 및 고객정보보호 강화에 만전"

    (사진=자료사진)

     

    여기어때가 최근 발생한 고객 정보침해 사건과 관련해 공식 사과했다. 아울러 재발을 방지하고 고객정보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대책도 발표했다.

    여기어때는 30일 고객 91만 명의 이용자명과 휴대전화번호, 숙박 이용정보 323만건이 해커에 의해 침해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단독] 여기어때, 개인정보유출…"중국 IP로 해킹" 사드 보복)

    여기어때 운영사인 위드이노베이션이 방송통신위원회∙한국인터넷진흥원(KISA)∙경찰청 등과 공조해 지난 일주일간 피해 규모 등을 집중 조사한 결과 해커가 사용자에게 문자메시지를 전송한 수는 지난 23일까지 총 4000여 건이며 이후 추가 피해는 접수되지 않았다.

    여기어때 측은 문제점이 발견된 시스템 내 취약점을 전문 보안컨설팅 업체와 진단, 즉각 조치하고 데이터베이스(DB)와 네트워크 보안을 강화하는 등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사고대응TF를 가동중이다.

    심명섭 대표는 "사용자 신뢰가 근본인 숙박O2O 서비스에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면서 "회사의 모든 자원을 투입해 시스템 보완 및 강력한 보안 인프라를 구축하고 유사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해커들이 고객들에게 전송한 문자메시지의 내용, 구체적 경위 등 정부 합동 조사 결과가 나오는대로 신속하게 피해를 보상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여기어때는 유사사건 방지 및 고객정보 보호를 위해 5대 보안강화 대책을 도입한다.

    '고객정보의 최소 수집 및 최소 사용'과 '수집한 정보의 안전성 극대화'라는 원칙 아래
    ▲ 회원정보와 숙박 예약정보 분리 및 암호화 관리 ▲예약 고객정보 제휴점 전송 시 닉네임과 가상번호로 대체 ▲ 개인정보보호 전담임원 영입 및 고객정보보호팀 운영 강화 외부 전문기관과 공조를 통한 침해 예방 및 사고대응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국내외 정보보호인증 및 최신 보안위협에 대응 가능한 신규 보안 솔루션 도입 등이다

    여기어때는 앞으로 회원정보와 숙박 업소와 일시 등 각종 예약정보 데이터베이스를 완전 분리한다. 예약시 고객이 직접 입력하는 정보도 닉네임과 가상번호로 대체한다.

    휴대폰번호 등 연락처를 일절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고객정보를 악용할 수 없도록 원천 소스를 없애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정보보호 전문가를 영입해 전담팀을 구성하고 IT인프라 보안강화를 위해 정보보호 아키텍쳐 및 운영체계를 대형 인터넷 기업 수준으로 강화한다.

    서비스, 네트워크, DB 등 인프라에 대한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최신 보안 위협 대응을 위한 신규 보안 솔루션을 적극 도입하고 정보보안 인증(ISMS 등) 취득에도 나선다.

    여기어때 측은 "고객정보 접속기록, 외부 침해시도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고객정보 유출 대응력 확보를 위한 정기 침해사고 대응 훈련도 도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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