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영화

    황교익 "'옥자', 난 이 영화 못 볼 것 같다"

    영화 '옥자' 스틸컷(사진=넷플릭스 제공)

     

    유명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이 오는 29일 선보이는 봉준호 감독의 신작 '옥자'에 관한 흥미로운 글로 이 영화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황교익은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옥자'가 꼬마 이름인 줄 알았더니 돼지 이름이었구나"라고 운을 뗐다.

    "식용 가축에는 이름을 붙이는 것이 아니다. 이건 축산업에서는 불문율 같은 것인데, 이름을 붙이는 순간 그 가축에 인격까지 붙어버리기 때문이다. 돼지든 닭이든 개든 고양이든 이름을 붙이면 반은 인간이다. 옛날에 집에서 키우던 똥개에 이름을 붙이지 않았던 것도 그 이유였다. '똥개야~' 정도로 불렀다. 만약 어찌하다 '누렁이'니 '백구'니 하는 이름이라도 붙으면 차마 직접은 못 먹고 이웃집 똥개와 교환하여 먹었다."

    그는 "돼지사육장의 신삥(집단이나 조직에 처음 들어와 조직 생활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간혹 새끼돼지에게 이름을 붙이는 실수를 한다"며 글을 이어갔다.

    "새끼돼지를 가만히 살피면 다들 개성이 있다. 이놈은 발발이, 이놈은 삐쭉이, 이놈은 순둥이, 이놈은 얄개… 키울 때는 정말 신이 난다. 그러나 이는 아주 잠시의 일… 돼지는 몇달 만에 도살장에 가야 한다. 그 신삥은 눈물에 콧물에… 밤에 벽을 잡고 울고 또 운다. 슈퍼돼지 이름이 '옥자'라… 우리 누이를 대표하는 이름 '옥자'라… 난 이 영화 못 볼 것 같다."

    올해 칸 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공식 초청되면서 작품성까지 인정 받은 영화 '옥자'는 비밀을 간직한 채 태어난 거대한 동물 '옥자'와 소녀 '미자'의 우정을 다뤘다.

    강원도 산골 소녀 미자(안서현)에게 옥자는 10년간 함께 자란 둘도 없는 친구이자 소중한 가족이다. 자연 속에서 평화롭게 지내던 어느 날, 글로벌 기업 미란도가 나타나 갑자기 옥자를 뉴욕으로 끌고가고,
    할아버지(변희봉)의 만류에도 미자는 무작정 옥자를 구하기 위해 위험천만한 여정에 나선다. 극비리에 옥자를 활용한 '슈퍼돼지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 미란도의 CEO 루시 미란도(틸다 스윈튼), 옥자를 이용해 제2의 전성기를 꿈꾸는 동물학자 죠니(제이크 질렌할), 옥자를 앞세워 또 다른 작전을 수행하려는 비밀 동물보호단체 ALF까지… 각자의 이권을 둘러싸고 옥자를 차지하려는 탐욕스러운 세상에 맞서, 미자는 옥자를 구출하는 험난한 여정에 나선다.

     

    영화 '옥자'는 오는 29일 넷플릭스를 통해 한국을 포함한 190개국에서 동시에 선보인다. 한국에서는 NEW의 배급을 통해 전국 극장에서도 개봉한다.

    '옥자'는 CGV 등의 보이콧으로, 19일 현재 멀티플렉스를 제외한 전국 79개 극장, 103개 스크린에서 개봉을 확정했다.

    KU씨네마테크, KU씨네마트랩, 서울극장, 씨네큐브광화문, 아트나인 등 14개 극장에서는 고해상도 4K화질로 '옥자'를 볼 수 있다. 파주 명필름아트센터에서는 4K 고화질 상영은 물론 360도 입체적 사운드가 구현되는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를 지원한다.

    이하 '옥자' 상영관(19일 현재)

    -. 서울
    KU씨네마테크, KU씨네마트랩, 아트하우스모모, 에무시네마, 잠실자동차극장, 씨네큐브광화문, 아리랑씨네센터, 아트나인, 이봄씨어터, 대한극장, 서울극장, 더숲아트시네마

    -. 경기·강원
    강화작은영화관, 광릉수목원자동차, 덕소파랑새자동차, 동두천문화1·2관, 뚜루시네마, 명필름아트센터, 비바아트홀(홍천대명), 화천 산천어시네마, 삼척가람영화관, 안성무비마운틴자동차, 알펜시아시네마, 양주자동차, 영월 작은영화관, 일동 자동차극장, 장흥 자동차극장, 정선 아리아리시네마, 파주 자유로자동차, 평창시네마, 평택호 자동차, 홍천 시네마, 부평대한, 여주 월드시네마, 인천애관, 강릉독립예술극장 신영, 양평시네마

    -. 대전·충청
    논산시네마, 부여금성, 부여 스타박스, 서천 기벌포영화관, 서천 로드자동차, 세종 자동차극장, 영동 레인보우영화관, 예산시네마, 용봉산 자동차, 조이앤시네마 당진, 조치원 오송자동차, 청주 SFX, 대전아트시네마

    -. 부산·경남
    남해 보물섬시네마, 밀양시네마, 합천시네마, 울산 현대예술관, 거제 엠파크시네세븐, 영화의 전당, 부산국도예술관

    -. 대구·경북
    고령 대가야시네마, 대구 씨네80자동차, 영양 작은영화관, 영주예당, MMC만경관, 시네마M (총 6개)

    -. 광주·호남
    고창 동리시네마, 고흥 작은영화관, 광주 자동차극장, 구례 자연드림시네마, 마이골 작은영화관, 무주 산골영화관, 부안 마실영화관, 완주 휴시네마, 임실 한마당작은별영화관, 장수 한누리시네마, 정남진시네마, 지평선시네마, 천재의공간영화산책, 조이앤시네마 전주, 전주 시네마타운, 광주극장

    -. 4K 상영관
    KU씨네마테크, KU씨네마트랩, 에무시네마, 씨네큐브광화문, 아트나인, 서울극장, 강화 작은영화관, 영월 작은영화관, 영화의 전당, 고창 동리시네마, 고흥 작은영화관, 무주 산골영화관, 정남진시네마

    -. 4K+돌비애트모스 상영관
    파주 명필름 아트센터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