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장애인단체, 이해찬 '실언' 비판 "시혜·동정·무지·무관심의 소산"



문화 일반

    장애인단체, 이해찬 '실언' 비판 "시혜·동정·무지·무관심의 소산"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재발 방지 입장과 사과문 촉구
    장애등급제 폐지를 위한 정책 방향 논의 위해 면담 요청하기도

    지난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 확대이미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정치권 일부 무리를 '정신장애인'이라고 표현한 것에 대해, 장애인 단체가 "시혜와 동정, 무지와 무관심의 소산"이라고 꼬집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는 29일 성명을 내어 이 대표의 발언을 비판했다. 이 대표는 지난 28일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국장애인위원회 발대식에 참석해 "정치권에서 말하는 것을 보면, 저게 정상인가 싶을 정도로 그런 정신장애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사람들까지 포용하기는 좀 쉽지 (않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공식석상에서의 실언이 널리 알려지자 "장애인 여러분을 폄하할 의도는 전혀 없었으나, 장애인과 그 가족들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 깊은 유감을 표하고 죄송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전장연은 "그 발언의 자리는 장애인 인권을 대변하겠다고 모인 장애인 당사자들이 포함된 전국장애인위원발대식 자리다. 정당에서 장애인인권위원회의 장애인 인권 감수성과 역할을 고민한다면 그 상황은 매우 가슴 아픈 대목"이라고 말했다.

    전장연은 이 대표의 사과문을 두고도 "해당 발언은 '오해를 일으킬 수 있을 만큼'이 아니라 '정확하게 비하한 것'"이라며 "이해찬 대표에게 되물어 보고 싶다. '정상의 기준은 무엇인가?'"라고 전했다.

    전장연은 지난달 '예산 반영 없는 장애등급제 단계적 폐지는 단계적 사기 행각'이라고 주장하며 국회 앞에서 사다리와 쇠사슬을 매고 이 대표 면담을 요청했으나 거부당한 일화를 전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이 대표의 장애인 정책과 장애인에 대한 태도는 모두 하나로 연결된 인식의 결과다. 시혜와 동정 그리고 무지와 무관심의 소산인 것이다. 그는 개인이 아니고 집권여당의 대표이기 때문에 문제의 심각함이 있다"고 강조했다.

    전장연은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추천하는 장애인 인권 강사에게 장애인 인권 교육을 제대로 받겠다는 재발 방지 입장과 사과문 재요청 △교육 대상은 민주당 모든 국회의원과 당직자, 전국장애인위원회 위원으로 할 것 △2019년 7월부터 시행되는 장애등급제 단계적 폐지를 맞아 '진짜 폐지' 정책 방향과 예산 논의를 위해 이 대표 면담 등 3가지를 요청했다.

    전장연은 "장애인 차별금지법이 있고,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의해 직장 내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이 의무화되었으니 대충 넘어가지 말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