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두언 "안철수 복귀? 한몸 건사하기도 힘든 상황"



정치 일반

    정두언 "안철수 복귀? 한몸 건사하기도 힘든 상황"

    손학규 물러나야, 은퇴도 능력이다
    바미당, 한국당과 민주당으로 쪼개질터
    박근혜 형 집행정지는 병가라고 봐야
    박근혜 석방으로 화합 분위기 만들어야
    조국에게 부산은 사지, 출마 안 할듯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정두언(전 의원)

    방송만 나갔다 하면 화제가 되는 시간입니다. 뉴스를 쏟아내는 코너. 우리 정치의 한 달 앞을 내다봅니다. 월간 정두언. 정두언 전 의원, 어서 오십시오.

    ◆ 정두언> 안녕하세요.

    ◇ 김현정> 어떻게 지내셨어요?

    ◆ 정두언> 글쎄, ‘요새 대한민국 아침은 박지원, 정두언, 김현정이 연다.’ 그런 칼럼도 있던데요.

    ◇ 김현정> 그 칼럼 보셨어요?

    ◆ 정두언> 네.

    ◇ 김현정> 저는 어제 아는 분들이 그 칼럼을 보내주셔서. 일간지의 모 정치부장이 쓰신 칼럼이라면서요. 제가 아침을 열기는 열죠, 뉴스쇼로.

    ◆ 정두언> 화제를 만든다. 그런 얘기겠죠.

    ◇ 김현정> 김현정, 정두언, 박지원. 그런데 왜 세 사람이 여는 걸로? 여는 사람 되게 많은데.

    ◆ 정두언> 그러니까요. 좀 과장된 것 같기는 한데. 하여간 김현정 씨가 그렇게 연다고 우리가 따라가는 거죠.

    ◇ 김현정> 그 말인 것 같아요. 그분의 얘기는 여의도 정치판에서 김현정의 뉴스쇼. ‘월간 정두언’, ‘월간 박지원’ 다 우리 코너 아닙니까? 뉴스쇼가 항상 화제가 된다. 아마 그 얘기를 하시려고 한 게 아닌가.

    ◆ 정두언> 사실이에요. 또 한 군데 있는데 그건 여기서 얘기할 게 아니고. 두 군데서 아침을 열죠.

    ◇ 김현정> 그렇습니까? 감사합니다. 그 정치부장께도 감사드리고. 지성인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웃음) 지금 들으시는 분들이 다 뉴스쇼 청취자 수준이 굉장히 높아요, 정 의원님. 그분들과 함께 만들어 갑니다. 소통하는 방송, 여러분과 함께 열어가는 김현정의 뉴스쇼. 무슨 얘기하다 이렇게 됐는지. (웃음)

    ◆ 정두언> 자기 자랑하다가.

    ◇ 김현정> 월간 정두언. 오늘 정당 얘기부터 한번 가보겠습니다. ‘징하다, 징글징글하다.’ 이 얘기 많이 들어보셨죠. 정 의원님? 이번 주에 세월호 유가족들을 비하하면서 차명진 전 의원, 정진석 의원이 한 발언입니다. ‘징하다, 징글징글하다. 동병상련을 회쳐먹고 찜쪄먹고 징하게 해처먹는다.’ 일단 이거 어떻게 들으셨어요?

    ◆ 정두언> 과격하죠. 그리고 이 사태에 대해서 냉정하게 분석을 하는 건 있을 수 있는데 세월호 유가족에 대해서 비난을 하는 것은 그건 정말 잘못된 거고 국민 정서에도 안 맞죠. 그런데 또 그렇게 한 이유가 있어요, 제가 생각할 때는. 왜냐하면 차명진 의원 같은 그런 막말은 아니지만 우리 사회에는 그런 입장에서 생각하는 사람이 꽤 있어요. 그러니까 댓글을 보면 차명진 의원 말에 대해서 ‘좋아요’가 ‘싫어요’보다 더 많다는 거 아니에요.

    ◇ 김현정> 어느 사이트냐에 따라 조금 다르긴 한데. 그런 곳들도 있어요.

    ◆ 정두언> 그러니까 잠깐 소개를 하면 ‘좋아요’는 ‘말은 맞다. 천안함 순국자들과 비교해도 너무하지 않나. 언제까지 해야 하나.’ 그런 게 있고요. ‘국가대응센터가 제 기능을 못 한 건 맞지만 해상 교통사고를 천안함 장병들보다 대우해 주는 것은 잘못된 일이다. 세월호 운송 회사에 소송걸고 해야지 국민 세금으로 보상을 왜 하나.’ 또 이런 댓글들이 올라오니까 자기는 거기에 대해서 고무가 돼서 오버를 했는데요. 제가 볼 때는 그날 밤에 술을 많이 먹은 것 같아요. 음주 트윗을 한 것 같아요.

    ◇ 김현정> 음주 트윗 같으세요?

    ◆ 정두언> 그렇지 않고 그렇게 막말을 하기가 힘들죠.

    ◇ 김현정> 차명진 전 의원 개인적으로 아시죠?

    ◆ 정두언> 잘 알죠.

    ◇ 김현정> 잘 알죠. 그분 방송에 나와서 그림도 잘 그리고 그래서 그림 스타 되시나 했는데 왜 이러신 거죠, 정말?

    ◆ 정두언> 재주가 있는 사람인데 욱하는 게 있어요, 또.

    ◇ 김현정> 욱해도 해야 될 말과 그것도 기일을 바로 앞두고 하지 말아야 될 말을 정치인이 구분 못 합니까?

    ◆ 정두언> 그런 걸 가지고 그날 귀신에 씌었다고 하는 거예요. 차명진 의원은 사실 당분간. 당분간이 아니라 오랫동안 방송 활동이나 정치 활동이 힘들게 생겼어요.

    ◇ 김현정> 아니, 어떤 분들은 총선 앞두고 오히려 잘 보이려고. 그러니까 보수 우파한테 잘 보이려고 튀려고 그런 거 아니냐라고 하는 분들도 계시던데 그렇게는 안 보세요?

    ◆ 정두언> 거기서 출발한 거죠. 오버한 건데. 하여간 그렇게 우매한 사람은 아닌데. 그날 귀신에 씌인 것 같아요.

    ◇ 김현정> 아니, 그런데 귀신에 씌였다고 하기에는 트윗 날린 게 저녁 8시 몇 분이에요. 그분 방송도 그날 저녁 방송하셨어요. 저녁 방송하고 술을 그렇게 갑자기 취할 수는 없어요. 좀 그런데요? 술 핑계대기에도 그런데요?

    ◆ 정두언> 그러니까 그런 생각들이 말이 자기가 주변에서 듣고 보니까.

    ◇ 김현정> 조금 더 나간 거예요, 그거보다?

    ◆ 정두언> 나가다가 너무 많이 나간 거죠.

    ◇ 김현정> 그러니까 의견으로서 ‘특별 수사단을 꾸리자 말자.’ 이런 의견이야 얼마든지 낼 수 있는 겁니다. 낼 수 있지만 해야 될 말과 안 해야 될 말. 말의 품위. 막말이냐 아니냐의 선은 분명히 지켜야 되는 것 아닙니까? 정치인이?

    ◆ 정두언> 너무나 당연한 얘기죠. 그런데 막말을 해서 성공한 사람들이 또 있잖아요. 트럼프나 두테르테 이런 사람들. 지금 브라질 대통령도 마찬가지고. 그러니까 그래서 막말이 자꾸 유행하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도 들어요. 양날의 칼이죠.

    ◇ 김현정> 칼이죠. 득인 경우를 생각을 했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차명진 전 의원이. 결과적으로 차명진 전 의원의 케이스는 이것으로서 정치 활동, 방송 활동까지 어려워졌다고 보시는 거예요.

    ◆ 정두언> 종쳤죠.

     

    ◇ 김현정> 종쳤어요? 오늘도 종쳤다가 나오고야 말았네요. 차명진 의원에서. 알겠습니다. 여하튼 한국당에서는 황교안 대표가 바로 사과를 했어요. 그날 바로 사과를 하고 징계위, 윤리위를 오늘 여는데. 오늘 이제 논의를 해 본답니다. 5.18 망언에 대한 논의, 세월호 유가족 비하에 대한 논의를 한다는데 어떤 결론이 나올 거라고 보세요?

    ◆ 정두언> 징계는 나오는데 징계가 그렇게 무겁게 나올 것 같지는 않은 생각이 들어서 걱정이네요. 이런 건 국민감정에 맞게 징계를 해야 되는데 또 내부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다 보면 국민 평균적인 감각을 놓치기 쉽거든요. 그런데 하여간 지도자가 그럴 때 굉장히 용단이 필요하고 리더십이 필요하죠.

    ◇ 김현정> 내부 목소리라 하면 예를 들어서 홍준표 전 대표 같은 분이 이러셨어요, 어제 ‘세월호 막말을 윤리위 회부하는 건 잘못된 시류에 영합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오히려 시류에 영합해서 징계하면 안 된다. 이런 쪽의 목소리가 나오니까 움칫움칫하는 걸까요?

    ◆ 정두언> 그러니까 강성 지지자들, 자유한국당의 강경 우파들이 그런 목소리를 내는데 거기를 대변하는 거죠. 홍준표 대표는 또 그러면서 황교안 대표를 디스하는 거고.

    ◇ 김현정> 그런 게 또 숨어 있군요, 경쟁이니까. 차명진 전 의원 개인적으로 아시면 전화 한번 해 보지 그러셨어요, 왜 그랬냐고.

    ◆ 정두언> 전화 안 받던데요.

    ◇ 김현정> 하셨어요?

    ◆ 정두언> 네, 오기 전에 해 봤더니.

    ◇ 김현정> 왜 안 받으시려나?

    ◆ 정두언> 지금 괴롭겠죠, 또 한편으로 안됐어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바로 후회하고 전화 안 받을 발언을 왜 하셨는지 참. 그리고 또 하나 소용돌이가 치고 있는 곳이 바른미래당입니다. 하태경 최고위원, 이준석 최고위원, 권은희 위원이 ‘손학규 대표 사퇴하셔라’라고 하면서 최고위원회의 출석조차 보이콧하고 있습니다. 그러자 손 대표는 ‘추석까지만 지켜봐 달라. 추석까지 지지율, 당 지지율 10% 만들 테니 시간을 달라.’ 지금 이런 대치 형국입니다.

    ◆ 정두언> 대한민국에서 지금 바른미래당이 추석까지 10%까지 올라간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을 거예요. 손학규 대표 빼놓고.

    ◇ 김현정> 왜요. 모르는 거죠. 정치는 생물인데.

    ◆ 정두언> 참나...

    ◇ 김현정> 왜요? 너무 냉정하신 거 아니에요?

    ◆ 정두언> 냉정하게 얘기하라면서요. 그래서 손학규 대표 행보를 이해할 수가 없어요. 그러니까 지금 본인은 역할을 다 한 거예요. 그러면 물러나갈 때를 알아야죠. 지금 딱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거죠. 제가 오죽 답답했으면 ‘은퇴도 능력이다’라는 말을 했겠어요. 은퇴도 아무나 하는 게 아니에요. 능력 있어야 하는 거지.

    ◇ 김현정> 그 말씀은 하여튼 결단의 능력이 있어야 되는데 결단 못 하고 있다라고.

    ◆ 정두언> 국민들 눈살 찌푸리게 만들잖아요. 바른미래당이 지금 벌이고 있는 모습은 추한 모습이거든요. 그러니까 헤어지기 전에 한탕 싸우고 있잖아요. 헤어지는 것은 분명하죠. 그러면 거기서 무슨 결단을 내려서 빨리 추한 모습을 그만 보이게 해야지 그걸 거기서 그 중심에 서서 계속 그냥 자리를 고수하고 있으면 본인도 망가지고 당도 망가지고 다 망가지는 거죠.

    ◇ 김현정> 아니, 헤어지는 게 분명하다라고 확신하세요?

    ◆ 정두언> 그럼요. 제가 그건 일관되게 얘기해 왔잖아요.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이름으로 총선을 치를 수가 없어요. 그러니까 어떻게든지 지금 바른정당 출신들은 자유한국당으로 돌아가려고 하는 거고 또 호남 의원들,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은 더불어민주당 쪽으로 가려고 하는 거고.

    ◇ 김현정> 민주평화당이 아니라 더불어민주당이에요?

    ◆ 정두언> 네, 민주평화당으로 가서 그룹을 지어서 당대당 통합을 하겠다. 그런 계산이겠죠. 왜냐하면 개별적으로는 안 받아주니까.

    ◇ 김현정> 며칠 전 밤에 그러지 않아도 바른미래당의 박주선 의원하고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을 비롯한 중진 몇 명이 회동을 가졌어요. 그런데 이게 비공개가 아니라 기자들도 가서 취재를 할 만큼 공개적인 저녁 식사였다고 그럽니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의원도 가려다가 이분은 일이 있어서 못 가셨다고 그러고. 그럼 이 의미를 그렇게 사전 작업으로 보시는 겁니까, 뭉치기 위한?

    ◆ 정두언> 그렇죠. 그러니까 결국 총선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벌이는 일들인데. 어차피 시간 문제지 이제 그렇게 가셔야 될 겁니다. 총선, 추석 전에 저는 가셔야 될 거라고 보는데요.

    ◇ 김현정> 추석 전에요?

    ◆ 정두언> 추석까지 갈 필요 뭐 있어요.

    ◇ 김현정> 그러면 손학규 대표도 그리로 갈 거라고 보세요?

    ◆ 정두언> 손학규 대표는 갈 데가 없겠죠, 이제.

    ◇ 김현정> 갈 데가 없습니까?

    ◆ 정두언> 네. 그런데 우리가 왜 이렇게 손학규 대표를 걱정해야 되나요.

    ◇ 김현정> 걱정은 아니에요. 그런데 그분이 워낙 논란의 중심에 있어서.

    ◆ 정두언> 생각해 보세요. 그분은요. 이미 대표를 두 번이나 하시고 대통령 후보 경선을 두 번이나 하신 분이에요. 은퇴 두 번 하시고. 그 전에 따지면 국회의원 네 번에다가 보건복지부 장관, 경기도지사. 정치인이 할 수 있는 거 다 한 분이에요. 그런데 왜 우리가 그분을 걱정해야 돼요?

    ◇ 김현정> 어쩜 이렇게 줄줄줄 다 꿰고 계세요?

    ◆ 정두언> 아니, 하도 딱해서 그러는 거예요. 그랬던 분이 멋있게 은퇴를 하든지 해야지 이렇게 추한 모습을 보이면 안 되죠.

    ◇ 김현정> 그러면 지금은 손학규 대표는 대표직 그만두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은퇴를 멋있게 할 때다. 은퇴하는 게 멋있는 때라고 보시는 거예요?

    ◆ 정두언> 그러니까요. 은퇴도 능력이라니까요.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군요. 그러면 손학규 대표님은 이러셨어요. ‘그럼 내가 나가면 바른미래당에 대표할 사람은 있느냐. 당장 대안이 있으면서 지금 나를 나가라고 하는 것이냐?’ 어떻게 보세요?

    ◆ 정두언> 바른미래당이 헤어지기 수순을 밟고 있는데 대표가 무슨 의미가 있겠어요. 지금 서로 다 헤어지려고 마음을 먹고 있는데 대표가 뭐.

    ◇ 김현정>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 아니, 안철수 전 대표 복귀 얘기도 당내에서 나오고 있길래요. 제가 그래서 드리는 말씀이에요.

    ◆ 정두언> 안철수 씨가 복귀한다고 뭐가 달라지나요? 안철수 씨는 지금 자기 한 몸 건사하기도 힘들어요. 내년 총선에서 지금 본인이 지역구에서 당선되기도 힘든 형편이에요. 그런데 무슨 당을 건사해요.

    ◇ 김현정> 오늘 너무 싸늘하게 냉정하게 말씀들을 다...

    ◆ 정두언> 냉정하게 얘기를 해야죠.

    ◇ 김현정> 그분을 위해서라도 냉정하게 얘기할 수밖에 없다. 안철수 전 대표 지금 독일에 계세요. 박지원 의원은 어떤 얘기를 하셨냐면 안철수 전 대표가 돌아와서 일단 바른미래당을 수습하고 대표가 돼서 수습을 하고 결국은 한국당으로 가지 않겠느냐. 박지원 의원은 그런 얘기를 하셨더라고요.

    ◆ 정두언> 그렇게 하면 국회의원은 될 수 있죠. 그렇지만 안철수 옛날 모습은 이제 다 없어지는 거죠. 국회의원 한 번 하기 위해서는 그렇게 할 수 있죠. 그런데 그렇게 할까요, 과연? 저는 안 할 거라고 보는데요.

    ◇ 김현정> 왜요?

    ◆ 정두언> 그 정도의 자존심이 있는 분이겠죠.

    ◇ 김현정> 자존심상. 그러면 그분은 어디로 가야 됩니까, 총선 앞두고?

    ◆ 정두언> 그분도 이제 집으로 가셔야죠.

    ◇ 김현정> 다 집으로 보내세요? 왜 이렇게 다. (웃음) 아니, 하겠다는 분들을 왜 집으로 보내세요, 정 의원님?

    ◆ 정두언> 제가 볼 때는 이미 역할이 다 끝났어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이거는 정두언 전 의원 생각입니다, 여러분. 찬성하실 수도 있고 반대하실 수도 있고. 안철수 의원 반발하실 수도 있고. 하지만 정두언 전 의원, 이미 정치권 떠난 분이 어떤 조금 객관적인 눈으로 보려고 노력하시는 분의 생각이다. 이건 거고요. 알겠습니다. 항의 전화 올지도 모르겠는데. 정두언 전 의원과 함께 월간 정두언. 앞에서 뜨거운 토론이 한바탕 벌어졌는데 그거는 들으셨나 모르겠어요.

    ◆ 정두언> 네, 얼핏 들었어요.

    ◇ 김현정> 얼핏 들으셨습니까? 박근혜 전 대통령의 형 집행 정지 얘기가 또 하나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한국당 그리고 대한애국당에서는 ‘형 집행 정지 이제 해야 된다. 2년 살았으면 살 만큼 이분 살았고 건강의 이유로도 그렇고 국민 통합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이런 주장인 거고요. 그 외에 민주당이나 야 3당에서는 ‘무슨 소리냐, 암환자도 지금 형 집행 정지를 안 시켜주는 마당에 형평성 차원에서도 안 되고 국민 통합 차원에서도 말이 안 된다.’ 정 의원은 어느 쪽이십니까?

    ◆ 정두언> ‘국민이 볼 때 형평성’은 그런 형평성으로 보는 것 같지는 않고요. 결국 김경수 지사하고의 형평성을 보겠죠. 김경수 지사는 풀려났는데 왜 박근혜는 붙잡아두냐? 그렇게 볼 수 있어요.

    ◇ 김현정> 그 얘기도 나와요, 한국당에서.

    ◆ 정두언> 이게 법적인 의미는 다르지만 국민들이 볼 때는 그렇게 보이죠. 김경수 지사 같은 경우는 굉장히 여권에서 사법부를 압박을 했어요, 제가 보더라도. 2심 판사를 기소를 했고 2심 판사도 지금 참고인으로 되어 있잖아요. 그러면 재판장이 당연히 압박을 느끼죠. 어떤 판사가 그걸 자유롭겠어요.

    ◇ 김현정> 그런데 김경수 지사는 구속이 될 때 홍준표 전 지사와의 형평성 얘기를 했어요. 홍준표 전 지사는 당시 현역일 때 이런 같은 상황에서 불구속 상태에서. 왜냐하면 현역 지사가 구속이 되면 도정에 문제가 생긴다 해가지고 구속을 안 시켜놓고 왜 김경수 지사는 현역인데 구속시키냐? 여기서 형평성 문제가 제기된 바가 있지 않습니까?

    ◆ 정두언> 저도 법정 구속당했던 사람이거든요. 그래서 저도 김경수 지사 법정 구속할 때 지나치다고 얘기했던 사람이에요. 그런데 어쨌든 보석으로 풀어줄 때는 굉장히 여권에서 사법부를 압박을 했어요. 그리고 거기에 압박당하는 사법부도 문제가 있는 거고요. 그러니까 그런 면에서 형평성을 따져보면 박근혜 전 대통령도 이미 이제 다 형이 거의 확정된 거나 마찬가지예요. 무슨 뒤집힐 일이 있겠어요? 그러니까 몸이 아프고 힘들다 그러니까. 이건 풀어주는 것도 아니에요. 잠시 휴가예요.

    ◇ 김현정> 그러니까 뭐라고 해야 되죠? 잠깐 집행을 정지했다가 감옥으로 돌아와야 돼요. 돌아오면 다시 시작이에요.

    ◆ 정두언> 쉽게 말하면 병가죠, 병가. 병가 정도 해 줄 수 있는 거죠. 더군다나 포용 국가라면서요. 포용 국가인데 김경수 지사는 풀어주고 왜 박근혜 전 대통령은 묶어놓느냐. 이렇게 생각한다니까요, 국민들은.

    ◇ 김현정> 모든 국민들이 그렇지는 않겠지만 그런 국민들도 있을 수 있다는 말씀. 그러면 국민 통합적인 차원에서 해야된다라는 데 동의하시는 거예요?

    ◆ 정두언> 저는 포용이나 화합이나 그런 게 정치적 용어인데 법적으로 따져들면 사실 안 맞긴 하죠. 하지만 그런 측면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도 나왔고 박근혜 전 대통령도 잠시 풀어주고 그렇게 하면서 분위기를 좀 서로 화합하는 분위기로 만들어줬으면 좋겠어요.

    ◇ 김현정> 법적으로는 아니더라도 기타 중대한 사유라는 항목을 걸어서 하려면 할 수는 있다? 그러면 하는 게 문재인 대통령에게 득이 될 거라고 보시는 거예요, 정치적으로도?

    ◆ 정두언> 그것도 분명히, 그건 대통령이 할 일이 아니고 검찰에서 할 일이라고 그럴 거예요. 그런데 검찰에서 그걸 청와대 눈치 안 보고 하겠어요? 그건 뻔한 일이죠.

    ◇ 김현정> 이 부분에 대해서 청취자 의견이 막 반대 의견도 굉장히 많이 들어와요. ‘이게 무슨 소리냐. 그러면 죄인한테 무슨 병가를 주느냐, 휴가를 주느냐?’ 이런 문자들이 많이 들어오거든요.

    ◆ 정두언> 죄인들 다 보석도 줬잖아요. 지금 제가 형평성 문제 할 때 김경수 지사 얘기 분명히 했잖아요. 이명박 전 대통령도 마찬가지고요. 다 죄인들인데요, 뭐. 그런 의미에서라면.

    ◇ 김현정> 알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역시 이건 정두언 전 의원의 생각이니까... 청취자 문자는 ‘아니다. 촛불을 어떻게 보는 거냐. 2년이 충분하다, 말도 안 된다.’ 이런 문자들 많이 들어온다는 거 제가 일단 전달은 해 드리고요. 알겠습니다. 그런가 하면 지금 여러 가지 얘기들 중에 김경수 지사 재판을 어떻게 앞으로 내다보는. 지금 보석입니다. 김경수 지사는 재판 중에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받을 수 있게끔 한 건데 이것에 대해서의 결과는 혹시 어떻게 보시냐. 이런 의견도 들어오네요.

    ◆ 정두언> 그러니까 사법부가 이제 정말 독립되게 판단을 하고 그래야 되는데 지금 여권에서 너무나 지나치게 압박을 가하는 것처럼 보여요, 제 눈에도. 그건 온당치가 못하고요. 또 거기에 대해서 끌려가는 사법부도 옳지 못하고. 그러니까 우리가 사법부 판단을 가지고 이러니 저러니 얘기하는 건 그건 성숙한 국가가 아니거든요. 대개 특히 정치권 유치하잖아요. 나한테 유리한 판결을 내리면 공정하다. 나한테 불리하면 불공정하다. 서로 그러고 있잖아요. 그런 얘기가 안 나오도록 엄격하게 사법부는 독립돼서 판단을 내려주면 모두가 다 승복하죠.

    ◇ 김현정> 어느 쪽에서도 말 안 나오게.

    ◆ 정두언> 그러길 바랄 뿐이죠.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북핵외교안보특별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 김현정> 원론적인 얘기를 지금 하신 거예요. 1분 남았습니다. 황교안 대표 취임 50일입니다. 어떻게 평가하세요?

    ◆ 정두언> 안정적으로 잘 끌고 있는 것 같아요, 현재로써는. 그런데 총선을 앞두고는 좀 더 외연을 확장하고 중도층을 더 흡수해야 될 것 같아요. 그런 노력을 보여야 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마지막 질문입니다. 오늘 마지막은 막 던지게 되는데. 조국 차출설 나옵니다. 부산으로 조국 수석이 출마를 해야 한다, 민주당을 위해서. 이런 얘기 민주당 내에서 많이 나오더라고요. 어떻게 보세요?

    ◆ 정두언> 조국이 그렇게 대단한 사람인 줄 잘 모르겠는데요. 부산 상황이 여당한테 쉽지는 않아요.

    ◇ 김현정> 쉽지 않으니까 그분이 가야 된다라는 얘기가 당에서 나오는 것 같아요.

    ◆ 정두언> 조국으로서는 죽을 맛이겠죠. 사지로 가라니.

    ◇ 김현정> 그분은 가기 싫으실까요?

    ◆ 정두언> 그러겠죠, 당연히. 누가 가고 싶겠어요. 조국이 간들 그게 뒤집힐 것 같지는 않은데요.

    ◇ 김현정> 그 정도 상황입니까, 거기 상황이?

    ◆ 정두언> 네.

    ◇ 김현정> 그래요. 그러니까 여당에서는 더 조국 수석을 보내고 싶은 걸 것이고요. 구원 투수로여. 조국 수석은 지금 난감한 상황일 거다라고.

    ◆ 정두언> 네, 그렇게 보이는데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결국은 나갈까요, 안 나갈까요?

    ◆ 정두언> 안 나갈 거라고 봅니다.

    ◇ 김현정> 본인이 끝까지 고사?

    ◆ 정두언> 네.

    ◇ 김현정> 그래도 이렇게 당에서 원하면.

    ◆ 정두언> 학교로 돌아간다고 본인이 여러 차례 얘기했기 때문에...

    ◇ 김현정> 결국은 안 나가는 길을 택할 것이다. 이것도 한번. 이거는 한 달 만에 결판날 얘기는 아니지만 두고 보도록 하죠. 정두언 전 의원님 오늘 고맙습니다.

    ◆ 정두언> 수고하셨습니다.

    ◇ 김현정> 벚꽃 구경도 하시고요. 한 달 뒤에 뵙겠습니다.

    ◆ 정두언> 감사합니다.

    ◇ 김현정> 월간 정두언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