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사진=CJ ENM 제공)
보이그룹 방탄소년단(BTS)이 '2019 MAMA'(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에서 대상 4개를 포함한 주요 부문 트로피를 싹쓸이하며 절정의 인기를 과시했다.
CJ ENM 주최 음악시상식인 '2019 MAMA'는 4일 일본 나고야 돔에서 열렸다. 이날 '올해의 가수', '올해의 앨범, '올해의 노래', '월드와이드 아이콘 오브 더 이어' 등 대상 트로피 4개는 모두 방탄소년단 품에 안겼다.
방탄소년단은 '작은 것들을 위한 시'로 '올해의 노래' 상을, '맵 오브 더 솔 페르소나'로 '올해의 앨범' 상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또, 올 한해 최고의 활약을 펼친 공로를 인정받아 '올해의 가수'로 꼽혔으며, '월드 와이드 팬스 초이스' 상을 받은 데 이어 해당 상을 받은 10팀 중 가장 많은 이들에게 투표를 받은 팀에게 주어지는 '월드와이드 아이콘 오브 더 이어' 트로피의 주인공이 됐다. 아울러 이들은 '뮤직비디오', '남자 그룹', '페이보릿 아티스트', '댄스 퍼포먼스 남자 그룹' 상까지 수상하며 총 9개의 트로피를 받았다.
제이홉은 '올해의 앨범' 상을 받은 뒤 "춤밖에 모르는 소년이었는데 방탄소년단 멤버가 되어 여러분께 음악을 들려드리고 있다"며 "저희에게 의미가 큰 상인데 정말 감사 드린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지민은 "다음 앨범을 준비하고 있는데 여러분들이 기대하시는 것보다 훨씬 좋은 앨범으로 나타날 수 있을 것 같다. 기대 많이 해달라"고 말을 보탰다. RM은 '월드와이드 아이콘 오브 더 이어' 수상자로 무대에 올라 "이 상은 팬 여러분들을 위한 것이다. 이렇게 의미 있는 상을 받을 줄 몰랐다"며 "오늘 함께해주는 '아미'(팬덤명) 여러분들이 이러한 상을 저희에게 주셨다고 생각한다. 감사하고 사랑한다"고 감사를 표했다.
또한 진은 '올해의 노래' 상을 받고 "'아미' 여러분들 덕분에 또 받게 됐다. 팬 여러분들에게 감사하다고 얘기하고 싶다"고 기뻐했다. 이어 "많은 분들이 좋은 노래를 만들고 계신데 그 노래들이 모두 인정받는 그런 세상이 왔으면 좋겠다"며 "부정적인 방법도 좋지만 조금 더 정직한 방법으로 좋은 음악 만드는 게 어떨까 한다. 모두 다 좋은 음악 하고 듣는 그런 시대가 왔으면 좋겠다"고 소망했다. 슈가는 '올해의 가수' 상을 수상한 뒤 "2019년 정말 치열하고 열심히 보냈다. 돌이켜보면 그 당시에는 정말 힘들고 세상이 무너질 것 같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웃으면서 다시 생각할 수 있게 되더라. 1년이 지나 더욱 강해졌다. 감사하다"고 말했고, RM은 "여러분들을 보며 힘 많이 얻고 우리도 열심히 살아야 겠구나 다짐한다. 모두 고생 많으셨고, 내년 한해도 잘 부탁 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시상식에는 방탄소년단을 비롯해 갓세븐, 두아 리파, 마마무, 몬스타엑스, 박진영, 세븐틴, 에이티즈, 원어스, 웨이비, 있지, 청하,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트와이스 등이 출연해 자리를 빛냈다. CJ ENM 음악 채널 엠넷 '프로듀스' 시리즈를 통해 탄생한 아이즈원과 엑스원의 출연은 순위 조작 논란의 여파로 취소됐다. 배우 박보검은 3년 연속 호스트를 맡아 시상식을 이끌었으며, 차승원, 이광수, 이상엽, 이수혁, 신승훈, 김병현, 주우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이들이 시상자로 나섰다.
■ '2019 MAMA' 주요 수상자 명단
올해의 가수=방탄소년단
올해의 노래=방탄소년단
올해의 앨범=방탄소년단
월드와이드 아이콘 오브 더 이어=방탄소년단
월드와이드 팬스 초이스=방탄소년단, 갓세븐, 세븐틴,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트와이스, 에이티즈, 몬스타엑스, 블랙핑크, 엑소, 엑스원
남자 그룹=방탄소년단
여자 그룹=트와이스
월드 퍼포머=몬스타엑스
페이보릿 보컬 퍼포먼스=마마무
페이보릿 댄스 퍼포먼스=갓세븐
페이보릿 아티스트=방탄소년단, 트와이스
남자 신인=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여자 신인=있지
남자 가수=백현
여자 가수=청하
OST=거미
보컬 퍼포먼스 그룹=볼빨간사춘기
보컬 퍼포먼스 솔로=태연
밴드 퍼포먼스=잔나비
힙합 어반=헤이즈
콜라보레이션=이소라, 슈가(방탄소년단)
인터네셔널 페이보릿 아티스트=두아리파
댄스 퍼포먼스 남자 그룹=방탄소년단
댄스 퍼포먼스 여자 그룹=트와이스
댄스 퍼포먼스 솔로=청하
뉴 아시안 아티스트=웨이비
뮤직비디오=방탄소년단
브레이크스루 어치브먼트=세븐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