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종인 "제가 무릎을 꿇는다"…5·18 민주묘지 참배



국회/정당

    김종인 "제가 무릎을 꿇는다"…5·18 민주묘지 참배

    5·18 망언 사죄…"엄중한 회초리 못 들어. 잘못된 언행에 진실한 사과"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당 관계자들과 함께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광주 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하면서 무릎을 꿇었다.

    김 위원장은 5.18 망언에 대해 "저희 당이 엄중한 회초리를 못 들었다. 정치인들이 그에 편승하는 태도를 보였지만 엄연한 역사적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며 "잘못된 언행에 당을 책임진 사람으로서 진실한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 "역사의 화해는 가해자의 통렬한 반성과 고백을 통해 가장 이상적으로 완성될 수 있다"며 "권력자의 진심어린 성찰을 마냥 기다릴 수 없는 형편에서 그 시대를 대표해 제가 이렇게 무릎을 꿇는다"고 사죄했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당 관계자들과 함께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는 "산업화와 민주화가 우리를 지탱하는 소중한 양대 기둥임을 부정할 수 없다"며 "그렇게 자랑스러운 역사의 과정에서 적지 않은 희생과 고통이 따른 게 사실이고, 그것이 상처로 남아 아직도 낡은 이념 대립을 계속하며 사회적 통합과 발전의 장애가 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김 위원장은 1980년 5월 대학에서 강연을 하고 있었다는 개인사를 언급하며 "알고도 침묵하거나 눈 감는 행위처럼 적극적으로 항변하지 않는 소극성 역시 적지 않은 잘못이고, 역사의 법정에서 유죄"라고 표현했다. 6.25 전쟁 당시 북한군에 조모를 잃은 경험에 빗대 80년 5월 광주가 겪었을 고립에 위로도 건넸다.

    김 위원장은 이날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통합에 관한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한다. 5·18 유공자 예우를 강화하는 법안 내용도 공개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