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21일 '순항미사일' 2발 발사…軍, 뒤늦게 공식 확인



국방/외교

    北, 21일 '순항미사일' 2발 발사…軍, 뒤늦게 공식 확인

    바이든 행정부 출범 뒤 첫 미사일 발사…軍 "실시간 파악했다"
    하태경 "한미 군 당국, 파악하고 있었는데 발표 안 하기로"
    지난해 4월 14일에도 순항미사일 발사한 적 있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뉴스1 제공

     

    북한이 지난 21일 서해상으로 단거리 순항미사일 2발을 쏜 것으로 공식 확인됐다.

    24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21일 오전 서해안의 평안남도 온천 일대에서 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합참 관계자는 "한미간 공조하에 미사일 관련 동향을 실시간 파악하고 있었다"며 "북한 군사동향과 관련해 모든 정보를 공개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순항미사일은 탄도미사일과 달리 로켓엔진 대신 제트엔진을 쓰며 비행기와 원리가 유사하다. 비행속도가 빠르지만 한 번 쏘면 궤도를 바꾸기 어려운 탄도미사일보다 느린 대신, 비행경로를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다.

    지난해 4월 14일 북한은 강원도 문천 일대에서 단거리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쐈는데, 동시에 원산 일대에서 수호이와 미그 계열 전투기 여러 대를 띄워 공대지 로켓을 함께 쏘는 등 합동타격훈련을 시행한 적이 있다.

    그런데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통상적으로 합동참모본부가 언론에 공개하지만, 이번 발사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와 로이터통신의 보도를 통해 처음 공개됐다. 한미 정보당국은 이를 알고는 있었지만 함구하다가 뒤늦게 사실관계를 공개한 셈이다.

    하태경 의원 페이스북 페이지 캡처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오늘 오전 정보당국의 보고에 따르면 북한이 지난 일요일 오전 6시 36분 남포에서 중국 쪽으로 단거리 순항미사일 2발을 시험발사했다"며 "한미 군 당국은 당시 파악하고 있었는데 발표하지 않기로 서로 합의했고, 과거에도 단거리 미사일 발사는 한미 합의로 발표하지 않은 사례가 있다고 한다"고 썼다.

    북한이 바이든 행정부 출범 뒤 처음으로 미사일을 발사한 의도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해석이 분분하다. 탄도미사일이 아닌 순항미사일이라는 점도 눈에 띈다.

    미국 정부 고위 당국자는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북한이 다양한 무기 시스템을 실험하는 것은 통상적인 연습이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안에 위배되는 것이 아니라는 취지로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