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40년전 발언까지 끄집어내는 與경선…검증인가 비방인가



국회/정당

    40년전 발언까지 끄집어내는 與경선…검증인가 비방인가

    핵심요약

    이재명 "내가 보기엔 찬성표 던져"…연일 '노무현 탄핵' 두고 이낙연에 의혹 제기
    여론 관심 쏠리자 이낙연 측 설훈 "형수 욕설 국민이 이해하겠나"로 네거티브 맞불
    정세균 "난 끝까지 의장석 지켰다" 김두관 "탄핵 찬성한 추미애는 자살골 해트트릭" 참전
    캠프측 "불리한 이슈 막고 상대 후보 공격하려면 어쩔 수 없이 네거티브로 맞불"
    새로운 사실 없이 '검증' 명분으로 옛 사건 재탕만…"보수야권만 좋은 일 시킬까 우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경선이 코로나19 등으로 위기에 빠진 대한민국을 위한 비전과 정책 대결 대신 '과거사 들춰내기'의 장이 됐다.
     
    국가의 수반이자 최고 의사결정권자인 대통령이 되려는 후보인 만큼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지만, 후보들 간 상호 비방의 수위가 점점 높아지면서 짧게는 수년, 길게는 수십 년이 지난 과거사를 들춰내는 것이 흠집 내기 이상의 의미가 있느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노무현 탄핵' 카드로 '스캔들·가족사' 논란 벗어난 이재명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 지사 측 인사들의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를 향한 '탄핵' 공격은 23일에도 계속됐다.
     
    이 지사는 이날 보도된 언론 인터뷰를 통해 "내가 보기에는 (이 전 대표가 탄핵안에) 찬성표를 던진 것"이라며 "그렇게 행동과 말로 강력하게 주장했는데 세월이 지난 다음에 '나는 반대했다'는 태도는 국민에 대한 존중이 결여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그 근거로 현재 이낙연 캠프의 정무실장을 맡고 있는 윤영찬 의원이 동아일보 기자 시절 작성한 기사를 제시했다.
     
    그는 "기사에 '이낙연 의원이 탄핵 찬성으로 선회했다"는 얘기가 있다"며 "본인이 노무현 정부에 대해 얼마나 비판적 발언을 많이 했나. 당시 사진을 보면 탄핵을 관철하기 위해 몸싸움, 행동조에도 투입됐다. 본회의장을 막고 있었다. 그러니 윤영찬 기자가 찬성이라고 썼을 것"이라고 거듭 의혹을 제기했다.

    이 지사의 수행실장인 민주당 김남국 의원은 "동아일보에서 두 사람(이낙연, 윤영찬)의 깊은 사적 관계를 생각하면 취재된 내용이 더욱 더 진실에 가깝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참고로 윤 의원은 이낙연 캠프의 정무실장"이라며 이 전 대표가 탄핵 찬성으로 돌아섰다 내용의 윤 의원 기사가 신빙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으로서는 "탄핵에 반대했다"는 이 전 대표의 말이 사실이라면 자신의 기사가 오보가 되고, 자신의 기사가 사실이라면 이 전 대표가 거짓말을 한 것이 되는 곤란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
     
    김 의원은 '탄핵 찬성 의원 중 반성하고 사과해야 한다는 입장을 가진 사람들이 있냐'는 질문에 '이낙연, 전갑길, 김효석 의원 등이 해당된다'고 답한 설훈 의원의 당시 오마이뉴스 인터뷰도 소환했다.
     
    이낙연 캠프의 정무실장이 당시 이 전 대표의 탄핵 찬성을 확신했고, 캠프 상황본부장(설훈 의원)이 '탄핵을 찬성했고 사과해야 한다'고 이 전 대표를 지목했는데 무슨 근거가 더 필요하냐는 주장인 셈이다.
     
    이재명 지사 입장에서는 예비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여배우 스캔들 관련 '바지' 발언과 일부 당원의 '군필원팀'론 등 불리한 이슈로 쏠렸던 시선을 이제 '노무현 탄핵안에 이낙연이 찬성을 했느냐 아니냐'로 돌리게 됐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경선을 통과한 김두관, 박용진, 이낙연, 정세균, 이재명, 추미애 후보.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경선을 통과한 김두관, 박용진, 이낙연, 정세균, 이재명, 추미애 후보. 윤창원 기자

    팩트 논쟁으로 모자라 또 '가족' 소환한 이낙연측…참전하는 다른 후보들

    무기명 투표여서 이 전 대표가 탄핵안에 찬성표를 던졌는지, 반대표를 던졌는지 모르는 상황에서 가장 신빙성이 높은 것은 이 전 대표 본인의 고백이다.
     
    이 전 대표는 이미 "반대했다"고 밝힌 만큼 더 이상의 대응은 불필요하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후원회장을 지냈던 이기명 팩트TV 논설위원장도 "노 대통령 탄핵 당시 이낙연과 김종호 의원이 반대를 한 것은 이미 세상이 다 알고 있는 역사적 사실"이라며 "노무현 대통령도 알고 있다. 그러니까 나도 안다"고 이 전 대표를 두둔했다.
     
    하지만 이 지사 측의 계속된 의혹 제기에 설 의원은 "이 지사의 형수에 대한 욕설을 들어보셨나. 도를 한참 넘은 욕설을 듣고도 지도자의 품격과 자질을 갖췄다고 믿는 것인가. 국민들께서 이것을 이해하실 수 있겠나"라고 역공에 나섰다.
     
    이 지사 측의 '탄핵 논란' 공세가 허위에 근거한 네거티브라고 비난을 하면서 자신들 또한 가정사를 들춰내며 또 다른 비방전을 시작한 것이다.
     
    이 지사 측이 탄핵을 도마 위에 올리자 다른 후보들도 참전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자신을 "노무현 대통령을 지키기 위해, 탄핵을 막기 위해서 마지막까지 의장석을 지킨 사람"이라며 이 전 대표와의 차별화에 나섰다.
     
    그러면서 "당내에서 철저하게 검증해서 본선에 갔을 때 우리 후보가 어려움에 직면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이 지사의 욕설과 관련한 비방전에도 뛰어들었다.
     
    김두관 의원은 추미애 전 법무장관을 "노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했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대선 후보 1위로 만든 책임도 있으며, 드루킹을 고발해 김경수 경남지사가 사퇴하게 했다"며 "자살골 해트트릭 선수"라고 규정했다.
     
    김 의원은 다른 사람의 표현을 인용했다며 한 발 빼는 모습을 보였지만, 표현에 담긴 의미 만큼은 충분히 전달했다.
     
    후보들의 이런 움직임에 송영길 대표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송 대표는 "자신이 민주당 후보가 되면 나머지 5명의 후보와 그 지지자들이 '나의 본선 당선을 위해 도와줄 동지다'라는 생각을 항상 염두에 둬야 금도가 지켜질 수 있다"고 말했지만, 후보들간 비방전은 갈수록 거세지는 형국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지금이 2020년대 대선을 치르는 것인지 2000년대 대선을 치르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쓴웃음을 지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와 이낙연 전 당대표.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와 이낙연 전 당대표.

    어디까지가 검증이고 어디부터가 네거티브인가

    노 전 대통령 탄핵과 이 지사의 욕설 외에도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검증'을 근거로 제기되고 있는 의혹은 매우 다양하다.
     
    이 지사에 대해서는 '바지' 발언으로 논란이 됐던 여배우와의 스캔들과 왼팔 장애로 인한 군면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과거 비판 발언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 전 대표에 대해서는 기자 시절이던 1983년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한 찬양과 전남지사 시절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찬양 논란, 측근 인사의 비리 연루 등이 계속해서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추 전 장관은 노 전 대통령 탄핵 사건이 언급될 때마다 빠지지 않고 거론된다.

    문제는 이런 소재들이 대통령이 되기 위한 후보들의 자격이나 능력을 검증하는데 필요한 일이냐는 것.
     
    이 지사는 자신의 욕설에 대해 계속 정치를 할지 몰라서 벌였던 일이라며 여러 차례 사과를 했고, 바지 발언은 병원에서 검증까지 받았는데 계속 의혹을 제기해오니 답답해서 한 말이라고 역시 고개를 숙였다.
     
    이 전 대표도 전두환 전 대통령을 '위대한 영도자'라고 표현한 것이 '부끄럽다'면서도 다른 정치인의 표현을 인용한 것이라고 해명했고, 측근 인사의 옵티머스 연루에 대해서도 수사 받던 사람이 극단적 선택을 할 정도로 검찰의 수사가 거셌는데 자신만 피할 수 있었겠느냐고 봐주기 의혹을 부인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증이 필요하다'는 명분 아래 과거에 이미 사실관계가 드러난 사건들을 또 다시 소환하는 일들이 반복되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의혹 제기가 지나치다는 주장의 또 다른 논거 중 하나는 대상자들이 각종 의혹에도 불구하고 이미 선거와 경선에서 국민적 선택을 받았다는 점이다

    이 지사는 거듭된 의혹에도 성남시장 선거와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승리했다. 이 전 대표도 5선 국회의원과 전남도지사, 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총리를 지냈으며, 추 전 장관도 5선 국회의원과 민주당 대표를 지냈다.
     
    민주당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검증을 이유로 온갖 의혹이 다시 수면 위로 올라왔는데 그 중에 어느 하나 새로운 것 없이 과거에 제기됐던 것들만 재탕되고 있다"며 "이 지사는 1300만 경기도민의 선택을 받았고, 이 전 대표는 노 전 대통령의 후계자인 문 대통령이 총리로 발탁했다. 설명이 더 필요하느냐"고 말했다.
     
    그럼에도 한 민주당 경선 후보 캠프 관계자는 통화에서 "상대방이 의혹을 제기했는데 그 의혹이 부각되면 판세가 불리해지다보니 어쩔 수 없이 다른 이슈로 화제를 돌리기 위해 의혹 제기에 나서는 경우가 있다"며 "네거티브를 네거티브로 덮는 셈인데 그 방식이 옳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다른 민주당 관계자는 "어떻게든 경선에서 승리를 해야 하는 후보들의 마음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싸우다간 본선에서 상처를 회복 못할 수 있다"며 "네거티브로 당내에 봉합 못할 상처를 남기고, 국민께 정치 혐오만 부추긴다면 결국 경쟁자인 보수야권만 좋은 일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