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건희, 뒤에 있진 않을 것" vs "나서는 순간 표 떨어져"[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선거

    "김건희, 뒤에 있진 않을 것" vs "나서는 순간 표 떨어져"[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김재섭 국민의힘 전 비대위원, 최지은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

    김재섭 "김건희, 사업과 관련된 기획력은 인정해야"
    진중권 "경력 과장 문제,윤리적 책임지고 털고가야"
    최지은 "의혹 너무 많아 최대한 전면등장 안할 것"
    김성회 "전면에 나서 선거운동? 캠프에서 반길까"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본격적인 대선 후보로서의 활동을 시작한 가운데 부인 김건희 씨의 등장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선대위가 꾸려지는 대로 배우자 지원팀을 만들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 허위 이력 의혹 등 김건희 씨를 둘러싼 의혹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라, 김건희 씨의 등장이 역풍을 불러올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윤석열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는 선거운동 전면에 나설 수 있을까요?


    ◇ 박재홍> 윤석열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 선거운동 전면에 나설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이었습니다. 김병민 대변인과 얘기했을 때 조만간 나올 수 있다고 저희 방송에서 말씀하셨었는데 이 부분 OX 들어주세요. 진 작가님 세모. 웬만하면 세모 이런 거 안 하시는데 세모.

    ◆ 진중권> 전면에 나설 수 있을까.

    ◇ 박재홍> 전면, 후면, 중간? (웃음)

    ◆ 진중권> 중간 정도로 나서지 않을까.

    ◇ 박재홍> 김재섭 비대위원은 O 그리고 김성회 소장, 최지은 대변인 두 분 다 X입니다. O라고 하신 분부터 들어볼까요, O. 김재섭 비대위원.

    ◆ 김재섭> 글쎄요, 전면의 의미가 뭔지 잘 모르겠지만 사실 지금 김건희 씨 이름이랑 얼굴을 모르시는 분들이 없잖아요. 대한민국 국민들 중에.

    ◇ 박재홍> 그건 김재섭 비대위원만의 생각입니다.

    ◆ 김재섭> 많이들 아시잖아요.

    ◇ 박재홍> 그런가요.

    ◆ 김재섭> 워낙 언론에서도 많이 나왔고 특히 최근 몇 개월 전에 쥴리 논란 이런 걸로 사실 벽화에서도 그려지고 여러 구설수들이 굉장히 많았기 때문에, 뒤에 계신다고 해서 감춰질 것도 아니고 전면이라고 하는 것이 어디까지가 전면인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김건희 씨가 다른 건 둘째치고 적어도 사업가로서 기획자로서는 인정받은 사람 아니겠습니까? 적어도 그런 면에 있어서는 대통령 후보자의 본인의 배우자로서 일정 부분 그런 기획이라든지 아니면 어떤 사업과 관련된 어떤 기획력들은 충분히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뒤로 감출 거나 그렇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 박재홍> 최지은 대변인.

    ◆ 최지은> 저는 이 선거 캠프에서 결국은 표에 도움이 되느냐 이것으로 판단을 하는 유일한 기준이 득표인데 과연 김건희 씨를 노출시켜서 선거 캠프에 득이 될까라고 봤을 때 수사가 너무 많이 걸려 있고 또 이분이 지금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각종 의혹들과 이미지가 많기 때문에 표에 도움이 안 될 것이다. 그래서 가능한 한 최대한 늦추고 설사 노출시키더라도 뭔가 지금 이미지를 쇄신할 수 있는 좀 뭔가 서민적이고 털털한 이미지로 이렇게 하려고 할텐데 아마 잘 안 돼서 오히려 부작용이 나타날 것이다. 그래서 가능한 한 늦추려고 하고 최대한 등장 안 시키려고 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2019년 7월 25일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이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와 함께 청와대에서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한 모습. 연합뉴스2019년 7월 25일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이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와 함께 청와대에서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한 모습. 연합뉴스
    ◇ 박재홍> 진 작가님.

    ◆ 진중권> 저도 그럴 것 같거든요. 전면에 노출되는 게 아니라 어쨌든 나서기는 나서야 하잖아요. 왜냐하면 대통령직이라는 게 퍼스트 레이디의 역할도 상당히 크거든요. 공적인 부분에 나설 텐데 지금 이미지 자체가 상당히 부정적으로 형성됐고 앞으로도 또 해명할 것들이 많잖아요. 그런 것 자체가 선거운동에 큰 도움은 되지 않기 때문에 최소한의 선에서 멈추지 않을까 이런 생각은 들고 서민적인 이미지를 연출하거나 나는 이러면 큰일난다고 봐요. 자기가 아닌 걸 연출하다 보면 항상 사고가 나거든요. 그러니까 이분이 서민으로 살아온 건 아니잖아요. 그렇다면 솔직하게 그런 모습들을 드러내는 게 낫고 퍼스트 레이디에도 여러 유형들이 있잖아요. 굉장히 적극적으로 나서는 이른바 옛날에 그랬잖아요. 클린턴이 딱 당선됐을 때 뭐라고 나왔냐 하면 뉴스에 힐러리 남편 대통령 되다 이런 식으로. 그런 스타일이 있는가 하면 굉장히 내조형도 있고 그래서 저는 오히려 후자로 가지 않을까 싶어요.

    ◇ 박재홍> 김성회 소장님.

    ◆ 김성회> 김건희 씨가 기획자로서 잘했다고 말씀하시니까 제가 방송하면서 한 번도 김건희 씨 검증에 관해서 얘기한 적이 없어요. 우선 관심도 없고.

    ◇ 박재홍> 코바나컨텐츠말씀하시는 거죠?

    ◆ 김성회> 코바나컨텐츠 관련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기획자로서 잘했다고 하시니까 한마디 드리면 2013년대 세종문화회관에서 했던 이 기획전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이 아니었는데 후원인 것처럼 썼다가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공문 받고 내리라는 얘기까지 들어서. 기획을 그렇게 잘하셨던 분인지,  그리고 최근에 벌어졌던 이력서 위조 논란 적법 여부를 떠나서 기획을 잘하는 분이신지에 대해서라기보다는 대중적인 이미지가 저는 좀 더 문제가 있을 거라고 보고요.

    결국 나서는, 최근에 있었던 또 소위 말하는 개 사과 논란. 저는 그 개 사과 모욕적으로 이런 건 다 치우겠습니다. 그렇게 안 볼 수 있어요. 그냥 약간 소프트하게 가는 분위기에서 할 수 있는데 해명 과정 결국 나중에 기자들이 후속 취재를 해 보니 아크로비스타 건물 지하 1층에 있는 코바나컨텐츠 사무실에서 김건희 씨와 김건희 씨 직원 혹은 직원으로 추정되는 분이 해서 올렸다라고 하는 거예요. 그리고 보도에서도 많이 나왔지만 SNS 관리를 부인 외에는 아무도 못하게 한다고 해서 지금까지 인스타그램 많은 물의를 일으켰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전면에 나서서 선거운동하는 것을 캠프에서도 전 반기지 않을 거라고 생각을 하고요. 기본적인 일들을 소화하시지 않겠나 그리고 내일 지금 권오성 도이치모터스 회장의 구속 여부가 결정이 되는데 이 이후에 소환 및 혐의가 있는지 없는지가 결정이 되고 난 다음에나 우리가 다시 얘기할 수 있는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김건희 씨와 코바나컨텐츠 전시회 도용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 의원은 이날  김건희 씨가 대표로 있는 코바나컨텐츠가 자신들의 '첫 전시 기획'으로 대외에 홍보하고 있는 '까르띠에 소장품전(The Art of Cartier)'이 실제로는 코바나컨텐츠는 물론 김건희 씨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해 공개했다. 윤창원 기자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김건희 씨와 코바나컨텐츠 전시회 도용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 의원은 이날 김건희 씨가 대표로 있는 코바나컨텐츠가 자신들의 '첫 전시 기획'으로 대외에 홍보하고 있는 '까르띠에 소장품전(The Art of Cartier)'이 실제로는 코바나컨텐츠는 물론 김건희 씨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해 공개했다. 윤창원 기자
    ◇ 박재홍> 김건희 씨가 의혹이 많이 있다 말씀하셨는데 지금 보면 박사학위 논문 표절, 주가조작 연루 의혹, 코바나컨텐츠 기업 협찬 문제, 허위경력 기재 여러 가지 의혹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 중에서 주목하고 계신 부분이 뭐가 있는지부터 말씀해 주시면. 최지은 대변인부터 말씀해 주실까요?

    ◆ 최지은> 주가조작 같은 경우에는 법적으로도 큰 문제가 되고 또 명백히 피해자가 있는 것이잖아요. 그래서 이건 또 김건희 씨하고 윤석열 부부 사이는 또 경제공동체로 보이기 때문에 법적으로는 이게 가장 문제가 될 것 같은데 실제로 정서적으로는 만약에 2030 세대가 봤을 때는 오히려 허위경력 기재.

    ◇ 박재홍> 교원 임용 관련할 때.

    ◆ 최지은> 이런 것으로 하는 것이 굉장히 불공정하다. 이게 반칙과 특권을 누린 것이다 이렇게 보여서 오히려 정서적으로 그게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박재홍> 진 작가님.

    ◆ 진중권> 저도 마찬가지라고 생각을 하고요. 그다음에 이 부분은 분명히 털고 넘어가야 됩니다. 그러니까 기획에 관해서 얘기하면 이분이 큰 기획전들을 많이 했어요. 그러니까 또 듣자 하니까 그 기획전 할 때 제 글도 책을 인용을 했더라고요.(웃음)

    ◇ 박재홍> 진 작가님의 미학오디세이?

    ◆ 진중권> 어쨌든 간에 이분이 경력 있잖아요. 이걸 갖다 과장을 했거든요. 과장을 한 것들이 한 번이 아니라 여러 차례 나왔다라고 하면 이것은 실수가 아니라 의도된 것이다라고 봐야 되고 이 부분에 대해서 윤리적인 책임을 져야 되고. 이 부분을 털고 넘어가야 됩니다. 그래서 후보가 어떻게 얘기를 해야 되냐 하면 공과 사를 구별해야 된다. 내 분명히 내 아내라 하더라도 법에서 예외는 없다. 만약에 법적으로 문제가 된다면 책임을 져야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내 아내. 아내를 사랑하기에 멈출 수 없다 이렇게 정리하고 넘어갈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김재섭 비대위원도 허위경력 관련해서 말씀해 주시면?

    ◆ 김재섭> 문제가 되죠. 허위경력 기재나 논문 표절 같은 경우에는 특히 윤석열 후보가 약한 20대, 30대의 표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이 되기 때문에 분명히 이 부분 문제가 될 수 있고요. 확실히 의혹은 털고 가야 된다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당에서도 그렇고 윤석열 후보 캠프 쪽에서도 같은 생각인 것 같아요. 털고 가야 된다는. 감추거나 할 건 전혀 아닌 것 같고. 저는 정상적인 의혹 제기 같은 경우에 당연히 할 수 있는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런데 아까도 제가 말씀드렸다시피 캠프나 당에서도 후보자 배우자에 대한 문제제기는 확실히 털고 가야 된다는 문제의식이 있는 상황에서 예를 들면 과도한 문제제기는 오히려 여당한테 역풍이 될 수 있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이, 당시 벽화 그려지고 쥴리 논란 있고 한참 그럴 때 이게 너무 심해지다 보니까 이거 너무한 거 아니냐면서 사실 민주당한테 오히려 그 화살이 돌아갔거든요. 그런 면에 있어서 이런 부정적인 문제가 있고 실제로 문제, 법적으로 문제되는 사항이 있다고 하면 지적하는 거야 그럴 수가 있겠지만 과도한 상상력을 더해서 후보자 배우자를 공격하는 것은 민주당한테도 그렇게 유리한 일 아니라고 생각이 됩니다.

    ◇ 박재홍> 김성회 소장님.

    ◆ 김성회> 전 그냥 수사 결과 지켜보면 된다고 생각해요. 특히 도이치모터스 같은 경우는 홍준표 후보도 말씀을 하셨는데 2009년에서 2010년까지 아무런 상관없는 1년만 공개하고 다 한 것처럼 실제로 이익을 실현했는지 여부를 확인을 안 해 주고 그때 기간만 공개를 한 다음에 주가조작에 연루된 바 없다고 말하는 건 아무 의미없는 일이었거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지금 아버님 통장 그렇게 탈탈 털어서 잘 보여주면서 왜 그 부분에 대해서 여지를 남겨서 앞으로의 상황을 어렵게 만들었는지 잘 모르겠고요. 이 부분은 수사 결과가 나올 것으로 그냥 담담히 지켜보겠습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박재홍> 잠깐 말씀하셨는데 전면에 나설 수 있을까의 질문이었지만 사실은 윤석열 캠프가 광화문에 정식 캠프가 있었고 그다음에 서초동 캠프가 있었다라고 중앙일보나 시사저널에서 보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면 법조계 측근 그리고 김건희 씨와 가족들이 함께한 서초동 캠프가 있었다 이 부분인데 지금은 당 선대위에서는 그 부분에 대한 고려도 하고 있습니까?

    ◆ 김재섭> 저는 아웃사이더라 잘 모르겠는데요. (웃음) 그런데 확실히 좀 캠프에 서초동 캠프도 있고 광화문 캠프 이런 얘기들이 사실 많이 있고. 통합선대위를 꾸리는 과정 속에서 사실은 권력이 여러 군데 분점돼 있다고 모 언론 보도에 나오는 건 그렇게 썩 유쾌한 일은 아니죠. 그래서 조만간 김종인 위원장을 필두로 해서 이준석 대표가 공조를 해서 선대위는 조만간에 빠르게 좀 정리가 되지 않을까 그렇게 희망하고 있습니다.

    ◆ 김성회> 김재섭 비대위원님 그건 썩 유쾌하지 않은 일이 아닌 게 아니라 불법이에요. 한 건물 안 있으면.(웃음)

    ◆ 김재섭> 그러니까 법적인 부분을 떠나서도 이게 국민들한테 비춰지는.

    ◆ 김성회> 대선인데 법적인 부분을 떠날 수가 없죠. 서초동에 캠프가 있는 줄 아예 몰랐는데. 그렇게 말씀을 하시니까.

    ◆ 김재섭> 언론 보도에 의하면 서초동 캠프라고 하는 것이 정식 캠프가 아니라 사람들의 집단들을 우리가 소위 캠프라고 한다는 의미에서 서초동 캠프였다는 거고.

    ◆ 김성회> 누군가 공간을 제공하는 불법이라고요.

    ◆ 김재섭> 그래서 그런 의미에서 말씀드린 거기 때문에 여러 인사들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서 원팀이 된다라는 의미의 통합선대위를 말씀드린 겁니다.

    ◇ 박재홍> 진 작가님도 하실 말씀.

    ◆ 진중권> 없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그러면 두 번째 직감이슈 여기서 마무리합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