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법정 싸움? 자신있다"…뉴욕시, 사기업에도 백신 의무화



국제일반

    "법정 싸움? 자신있다"…뉴욕시, 사기업에도 백신 의무화

    • 2021-12-07 06:04

    오미크론에 미국서 첫 민간 의무화…어린이도 외식하려면 백신 맞아야

    빌 더블라지오 뉴욕시장. 연합뉴스빌 더블라지오 뉴욕시장. 연합뉴스미국 뉴욕시가 사기업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의무화한다고 6일(현지시간) 밝혔다.

    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 오미크론의 확산을 막기 위해 뉴욕시 경찰, 소방관, 교사 등 공공 부문에서 먼저 시행 중인 백신 의무화 조치를 민간 영역으로 확대한 것이다.

    빌 더블라지오 뉴욕시장은 이날 MSNBC방송에 출연해 "오미크론 변이가 여기까지 왔고 전염력이 매우 강한 것으로 보인다"며 오는 27일부터 미국 최초로 모든 민간 고용주들을 대상으로 이런 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오미크론 변이라는 새로운 요인이 생겼고, 추운 날씨와 연말 휴가철 모임이라는 변수도 있다"면서 "뉴욕시는 코로나19의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선제타격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더블라지오 시장은 새 변이인 오미크론뿐 아니라 아직도 확산 중인 델타 변이가 추운 겨울 날씨와 맞물려 다시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내비쳤다.

    아울러 오는 1일부터 5~11세 어린이도 식당, 공연장, 체육관에 입장하려면 반드시 백신을 맞아야 한다고 더블라지오 시장은 밝혔다.

    성인의 경우 지금까지 1회차 접종만 하면 식당과 같은 다중이용시설에 들어갈 수 있었으나, 오는 27일부터는 기준이 2회 이상 접종으로 강화된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뉴욕시 성인의 90%가 최소 1회 이상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했다. 그러나 뉴욕시는 이 정도로는 겨울철 재확산을 막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신문은 분석했다.
    지난 10월 28일 맨해튼에서 백신 접종 의무화에 항의하는 미국 시민들. 연합뉴스지난 10월 28일 맨해튼에서 백신 접종 의무화에 항의하는 미국 시민들. 연합뉴스
    뉴욕주에서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는 아직 8명(뉴욕시 7명, 롱아일랜드 1명)에 불과하지만, 전반적으로 코로나19 감염자는 다시 늘어나는 추세다.

    최근 뉴욕시의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는 1500명 이상으로 11월 1일 이후 75% 이상 급증했다.

    민간 영역으로 백신 의무화를 확대한 뉴욕시의 이날 조치는 일부 시민들의 강한 반대와 소송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앞서 100인 이상 기업들에 백신을 의무화한 조 바이든 연방정부의 행정명령은 법원의 중단 결정으로 제동이 걸린 상태다.

    법정 싸움 가능성과 관련해 더블라지오 시장은 이날 인터뷰에서 "자신이 있다"며 뉴욕시 백신 의무화 조치가 어떠한 소송에서도 살아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