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與, 내년 3월 재·보궐선거 無공천 가능성 '솔솔'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與, 내년 3월 재·보궐선거 無공천 가능성 '솔솔'

    핵심요약

    내년 대선과 동시에 서울 종로 등 5곳서 재보선 예정
    경쟁력 있는 얼굴 없는 반면, 정권교체 열망은 높은 상황
    서울시장선거 참패 전례도…5개 지역 대부분 '보수텃밭'인 점도 부담
    일부 지역 '무공천 전략'으로 정국 돌파 카드 꺼내나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더불어민주당이 내년 대선과 동시에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 일부 지역에 후보를 내지 않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대선 승리를 위한 명분을 챙기겠다는 판단이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시장 선거 반면교사?…안성, 청주 등 무공천 가능성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9일 민주당의 한 지도부 관계자는 내년 3월로 예정된 재보선과 관련해 "후보 누구를 내세울지, 무공천할 지 등을 놓고 몇 차례 회의를 가졌지만 아직도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고 말했다.

    당내 경쟁력 있는 공천후보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반면 정권교체에 대한 국민의 열망은 강한 상황에서, 민주당의 귀책사유로 공석이 된 일부 지역에 후보 공천을 하지 않는 것도 대선 승리의 전략이 될 수 있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내년 3월9일 대선과 함께 치러질 재보선 지역구는 서울 종로구·서초구갑, 경기 안성시, 대구 중구·남구, 충북 청주시 상당구 등 5곳이다. 이중 안성과 청주는 해당 지역구 민주당 의원들이 공직선거법 위반 등으로 당선무효형을 확정 받아 공석이 된 지역이다.
     
    앞서 민주당은 귀책사유가 있음에도 지난 4월 서울·부산시장 재보선에서 후보를 냈다가 크게 패한 경험이 있다.

     

    5개 지역 모두 만만찮아…'무공천 전략으로 호소해야'


    윤창원 기자윤창원 기자설사 후보를 내도 5개 지역구 모두 호락호락하지 않으니, 차라리 무공천으로 명분이라도 챙겨야한다는 분석도 있다. 안성과 청주를 비롯해 이번 재보선 지역 모두 민주당에게 어려운 곳이다.
     
    우선 서울 종로는 지난 대선 경선 과정에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의원직 사퇴' 배수진을 치며 공석이 된 곳이다. 갑작스러운 사퇴에 구민들은 실망했고, 이 전 대표도 사과의 뜻을 밝혔다.
     
    문제는 실망한 종로구민을 달랠 새로운 얼굴이 민주당에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를 수차례 설득한 것으로 전해지지만, '제3지대 연대'와 창당에 열을 올리고 있는 그에게 갑작스러운 변심을 기대하기란 쉽지 않은 분위기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국민의힘에서 이준석 대표 등 젊은 인재가 출마하면 우리로서는 지금 대항마가 없는 상황이다. 차라리 종로에 후보를 내지 말고 명분을 찾는 것도 전략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 서초갑과 대구 중구·남구는 각각 국민의힘 윤희숙·곽상도 전 의원의 귀책사유로 선거가 치러지는 곳이지만, 전통적으로 보수세가 강한 지역이라 민주당이 비집고 들어갈 틈은 적어 보인다.
     
    여기에 이번 대선은 부동산 문제, 코로나 확진 등에 대한 정부·여당의 심판 성격이 짙어 기본적으로 민주당에게 불리하다. 민주당이 재보선 무공천 전략으로 국민에게 진심어린 지지를 호소해 정국을 돌파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배경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