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앞으로는 사범대 나와야 국영수 교사된다…교원 양성 규모도 줄어들어



교육

    앞으로는 사범대 나와야 국영수 교사된다…교원 양성 규모도 줄어들어

    교육부 '초·중등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 발표

    서울 강동구 한산초등학교에서 교사가 원격수업을 하는 모습. 사진공동취재단서울 강동구 한산초등학교에서 교사가 원격수업을 하는 모습. 사진공동취재단앞으로 사범대를 나와야 국어와 영어, 수학 교사가 되고 중등교원 양성 규모도 줄어든다.
       
    교육부는 '초·중등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을 10일 발표했다.
       
    과잉 배출되는 중등 교원 양성 규모를 축소하고 사범대와 사범계학과를 통해서만 국영수 등 공통과목 교사를 양성하는 것이 골자다.
       
    현재 중·고교 교사를 양성하는 교원양성기관은 사범대와 일반대 교직과정, 교육대학원 등으로 나뉘어 있다.
       
    그러나 올해 중등 임용 규모는 4천여 명 수준이지만 시범대 졸업이나 교직과정 이수 등으로 중등교원 자격증을 취득한 인원은 2만여 명으로 4.4배에 이른다.
       
    이에 교육부는 교직과정과 교육대학원은 양성규모를 대폭 축소하고, 사범대와 사범계학과를 중심으로 공통과목 교사를 양성하기로 했다. 
       
    공통과목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체육, 음악, 미술, 정보·컴퓨터, 기술, 가정 등의 과목이다.
       
    교직과정과 교육대학원은 앞으로 고교학점제와 산업구조 변화 등에 따라 수요가 늘어날 수 있는 선택과목과 전문교과, 첨단·신규 분야의 교원 양성하도록 기능을 한정한다.
       
    이를 위해 현재 입학정원 10% 내에서 운영하던 인공지능(AI), 드론 등 신규분야 교직과정은 30% 내에서 운영이 가능하도록 확대한다.
    한 초등학교에서 영상을 통해 개학식을 하는 모습. 사진공동취재단한 초등학교에서 영상을 통해 개학식을 하는 모습. 사진공동취재단교육대학원은 1급 정교사 연수, 석사과정 등 교원 재교육 기능을 강화하고, 교사 전문성 심화를 위한 박사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을 정비한다.
       
    지역별로 운영되는 교육대학도 교대끼리 또는 인근의 종합대학과의 통폐합을 유도한다. 교대와 종합대학이 통합하면 '종합교원양성대학'으로 지정하고, 교대 간 통합 시 연합대학으로 지정해 행·재정적 지원을 강화한다.
       
    교육부는 교원 감축규모와 관련해서는 6주기(2022~2025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을 통해 중등 양성정원 감축 방안을 반영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기본계획은 내년 상반기 중에 수립할 예정이다.

     
    교원의 현장 실무교육 강화를 위해 교육실습도 대폭 확대된다.
       
    사범대생 등 예비교원에 대한 '실습 학기제'를 도입해 현재 4주간 교육실습 기간을 한 학기로 늘린다.
       
    교육부는 내년 하반기부터 실습학기제 시범사업을 시작하고 단계적으로 확대해 2028년 하반기 전면도입할 방침이다.
    연합뉴스연합뉴스교육부는 또 교사가 여러 과목에 대해 전문성을 갖고 가르칠수 있도록 복수 교과 지도 등 다교과 역량을 갖추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1급 정교사 자격연수와 양성과정, 직무 연수 등을 연계해 융합 전공 이수 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한다.
       
    교육부는 또 바른 인성을 갖춘 교원 양성을 위해 윤리의식,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인·적성 검증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상수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학교 현장의 변화에 예비 교원들이 잘 준비하는 것이 미래 교육을 준비하는 가장 빠른 길이자 바른 길"이라며 "정부와 시도교육청에서도 관련 제도와 정책을 정비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