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인이 사건 판결 부당"…도심 곳곳 각종 집회·행진 잇따라



사회 일반

    "정인이 사건 판결 부당"…도심 곳곳 각종 집회·행진 잇따라

    • 2021-12-11 16:26
    1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정인이 사건 대법원 파기환송을 촉구하는 집회가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1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정인이 사건 대법원 파기환송을 촉구하는 집회가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토요일인 1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나흘째 7천 명 안팎을 기록한 가운데 서울 도심 곳곳에서 각종 집회·시위가 열렸다.

    이날 경찰에는 총 45건, 1만여 명 규모의 집회·시위가 신고됐다.

    서울고등검찰청 입구에서는 '정인이 사건' 첫 재판부터 1인 시위를 해온 이들이 모인 '정찾사'(정인이를 찾는 사람들)가 집회를 했다.

    이들은 지난달 검찰이 1심과 2심에서 모두 사형을 구형했으나 서울고등법원이 7가지 이유를 들어 양모에게 35년, 양부에게 5년을 선고한 것이 부당하다며 대법원에 파기환송을 요구했다.

    전국민중행동도 서울시청 동쪽 도로 앞에서 '2021 서울민중대회'를 열고 불평등한 사회 구조 타파를 촉구했다. 이들은 본 대회 전 인근에서 사전대회도 개최했다.

    시청 동쪽 본 무대에서는 소규모 사업장 차별 철폐를 주장하는 노동권 보장 대회가, 시청 앞에서는 노량진수산시장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서울빈민대회가, 광화문 D타워 앞에서는 홈플러스 폐점·매각을 저지하는 서울시민대회가 각각 열렸다. 또 '기후정의 이어말하기' 행사가 광화문 탄소중립위원회 앞에서, 돌봄 불평등을 비판하는 대회가 시청 서쪽에서 진행됐다.

    본 대회 후에는 시청부터 청와대까지 행진도 이뤄졌다.

    이 밖에도 환경운동연합은 삼척블루파워와 강릉에코파워가 전력거래소의 신규 회원사로 가입한 것과 관련해 해당 발전소의 모기업인 포스코와 삼성을 규탄하는 집회를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었다.

    학생학부모인권보호연대는 소아·청소년에게 '백신패스'를 적용하는 데 반대하며 지하철 9호선 신논현역 앞에서 행진했다.

    현장에서 별다른 충돌은 없었지만, 여러 집회·시위가 한꺼번에 열리면서 도심 곳곳에서 교통 혼잡이 빚어졌다.

    서울시 교통정보시스템(TOPIS)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30분께 도심 차량 통행 속도는 시속 15km대까지 떨어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