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근식 "오빠라고 부를게요? 김의겸은 어떻게 알았을까"[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선거

    김근식 "오빠라고 부를게요? 김의겸은 어떻게 알았을까"[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백성문 변호사(박재홍 앵커 대신 진행)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김근식 국민의힘 선대위 정세분석실장

    김건희, 공식 등장 이후 공식 사과하는 쪽으로
    윤석열, 사과와 팩트체크 투트랙으로 간다
    ytn에 '오빠'발언 보도 권유한 김의겸..보도사주?
    이재명, 아들 도박 바로 사과? 빼박이니까
    사생활·괴소문 의혹 증폭, 공당 차원 자제해야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백성문> 우리 이렇게 가족 관련 이슈가 양당 대선후보들 발목을 잡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 먼저 국민의힘 선대위 김근식 정세분석실장 전화연결해서 들어보죠. 안녕하십니까?

    ◆ 김근식> 안녕하세요. 김근식입니다.

    ◇ 백성문> 지금 조금 전에 브리핑 내용을 들어보면 윤석열 후보가 사과에 공식, 비공식이 있는 게 아니다. 이런 걸 보면 이게 사과를 앞으로 추가로 안 하신다는 건지 아니면 사과를 고민하고 계시다는 건지 좀 애매하게 들리거든요.

    ◆ 김근식> 어제 있었던 후보 배우자의 사과 발언하고 그리고 이제 그 뒤에 있었던 후보의 사과에 대한 것들이 적절한 것이었다고 인정하는 발언으로, 일단 저희들의 생각은 일단 YTN 기사발 보도로 나왔던 이른바 허위의혹 논란에 대해서는 일단 사과를 국민들 앞에 한 것으로 저희들이 일단락을 시킨 것으로 생각합니다.

    ◇ 백성문> 그럼 일단 사과를 한 것으로 지금 판단하고 계신 건가요?

    ◆ 김근식>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이 부분을 우리가 조금 구분해서 봐야 될게요. 지금 후보 배우자의 이력서상의 과장, 허위 의혹에 대한 것이 제기가 된 건데 지금 후보 배우자께서는 공식적으로 등판하지 않으시고 공식활동을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니까 공식활동을 시작하지 않은 배우자 입장에서 사과를 하기 위해서 어제 기자들이 앞에 서 있기 때문에 기자 앞에서 국민들 눈높이에 맞지 않은 점 그리고 그런 점에 대해서는 불편함을 끼친 점에 대해서는 사과를 드린다라고 이야기한 메시지 이상 어떤 다른 포멧과 형식으로 다시 사과를 하기에는 그건 공식 등장 이후와 연관돼 있기 때문에 그 모양 자체가, 제 생각입니다마는 어제 했던 기자들 앞에서의 그 사과 표명으로 저는 일단 YTN발 과장 의혹에 대해서는 사과를 한 것으로 일단락이 된 것 같고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오른쪽)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새시대준비위원회 사무실을 나서면서 취재진이 윤 후보의 부인인 김건희 씨의 '허위 이력' 논란과 관련한 질문을 하자 취재진을 바라보고 있다. 박종민 기자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오른쪽)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새시대준비위원회 사무실을 나서면서 취재진이 윤 후보의 부인인 김건희 씨의 '허위 이력' 논란과 관련한 질문을 하자 취재진을 바라보고 있다. 박종민 기자
    그리고 이제 후보도 사실 후보 본인의 일이라기보다는 배우자의 문제인데, 오늘 후보가 계속 백브리핑에서 이야기했습니다마는 투트랙으로 이 부분을 접근하고 있다고 보는 게 맞는데요. 하나는 민주당 쪽이나 언론에서 계속 집요하게 제기하고 있는 의혹들이 있지 않습니까? 의혹들에 대한 팩트 체크가 일단 필요하다는 겁니다. 왜냐하면 이게 15년도 훨씬 전의 이야기입니다. 그러니까 오래된 기억과 오랜된 자료들을 다시 확인해 봐야 되는 작업이기 때문에 저희도 15년전에 어떤 자료를 냈고 어떻게 했는지 기억을 더듬어보고 자료를 찾아봐야 하지 않겠습니까?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여러 언론과 민주당 측의 정치 공세에 대해서 팩트체크를 하는 게 한편에 있고요. 그래서 팩트에 기반해서 설명할 거 설명하고 해명할 거 해명하고 반박할 거 반박하는 한 트랙이 있고. 또 한 트랙은 어제 후보의 배우자가 사과했고 후보가 그 사과를 적절한 것으로 인정했던 것처럼 어찌됐든 간에 국민들 앞에 빌미를 줘서 국민들에 심려를 끼치고 국민들에게 불편함을 끼친 그 점에 대해서는 국민 여러분에 대해서는 송구한 마음을 갖고 있다, 이렇게 투트랙으로 정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진중권> 그런데 제가 볼 때는 '사과할 의향이 있다'라는 건 앞으로 사과하겠다는 약속으로 들리거든요. 그리고 후보 자신도 그것이 '적절한 발언이었다'라고 얘기를 했지 그 자체를 또 사과로 볼 수는 없지 않습니까? 그리고 사과라고 하면 구체적으로 어떤 어떤 부분들을 인정하고 어떤 어떤 부분들은 반박하고 이게 명확하게 나와야 되는데 이게 지금 정리가 안 된 것 같거든요.

    ◆ 김근식> 그래서 일단 팩트체크를 통해서 해명하고 설명드리고 반박하는 건 네거티브 대응팀하고 법률지원단하고 계속 지금 작업을 하고 있어서 그건 그때그때 나올 때 마다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지금 진 교수님이 말씀하신 후보 배우자와 후보의 공식적인 어떤 마무리 사과, 이것은 저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의혹들이 지금 계속 꼬리의 꼬리를 물고 제기가 되고 있고 심지어는 후보도 이야기했습니다마는 계속적으로 지금 어느 쪽에서 계속 굉장히 치밀하게 작업을 해서 하나씩하나씩 터뜨리고 있는 것이어서 건건마다 그때그때 이야기를 하기에는 지금 상황은 전부 이 상황이 정리되는 국면에서 모든 것들을 팩트체크를 하고 그 결론 속에서 정말 국민들 앞에 우리 후보 입장에서도 내가 공정과 상식이라고 하는 우리의 상징적 가치, 정치적 가치에 비해서 국민들한테 송구하다라고 정리를 해서 말씀하시는 게 필요하고.

    배우자 입장에서도 지난 15년 전 일들부터 시작해서 모든 의혹들을 다 모든 것 팩트체크와 함께 결론을 내서 마무리한 다음에 종합적으로 그리고 또 아직은 공식 등장을 한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공식 등장한 이후라든지 아니면 공식 등장한 어떤 방식을 통해서 사과의 공식적인 모양새를 만드는 것으로 그렇게 고민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화 통화하는 김건희 씨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가 15일 서울 서초구 자택에서 나와 자신의 사무실로 향하고 있다. 2021.12.15     kane@yna.co.kr (끝)   연합뉴스전화 통화하는 김건희 씨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가 15일 서울 서초구 자택에서 나와 자신의 사무실로 향하고 있다. 2021.12.15 kane@yna.co.kr (끝) 연합뉴스
    ◆ 김성회> 실장님, 지금 말씀하시면서도 한번 얘기가 나왔던 것 같은데, 이게 지금 후보는 기획이다라고 해서 마치 민주당과 언론이 뭔가를 짜서 하는 것처럼 말씀을 하시고 계시는데요. 그리고 지금 캠프 내에 있는 스피커들도 같은 말씀을 하시는 것 같고요. 팩트체크를 조금만 하면 이게 지난 국정감사 기간에 열린민주당 강민정 의원이 주로 의혹제기를 해서 그 당시에도 열 몇 개가 넘는 거짓을 찾아내서 당시에 작게나마 보도가 됐던 것이고 그것에 이제 YTN이 후보자 배우자인 김건희 씨의 인터뷰를 보태서 큰 뉴스가 된 건데. 그럼 어떤 점에서 이게 기획인 것이고 그리고 다르게 말을 하면 여당의 조종을 받아서 언론사들이 움직이고 있다고 하면 그건 언론사에게 굉장히 모욕적인 얘기로 들릴 것 같은데 왜 이런 식으로 대응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김근식> 그래서 어제 배우자의 사과 발언하고 그리고 후보의 사과 발언이 적정했다는 인정 발언이 이제 나오면서 기획된 거라는 말을 한 것이 논란이 됐는데요. 저는 지금 우리 김성회 대변인 말씀하신 것처럼 예전부터 제기됐던 이슈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그런 것들을 아마 민주당이나 언론 측에서는 아마 좋은 아이템으로 계속 취재도 하고 또 준비도 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을 기획이라고 말하기는 어렵겠습니다마는 제 생각에는 후보가 생각하는 기획이라는 단어는 제 느낌에, 제 뇌피셜에서는 어떤 사건을 하나 예를 들 수 있냐 하면

    어제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김의겸 의원이 출연을 했지 않습니까? 그래서 김의겸 의원이 나와서 이건 사실 오마이뉴스하고 YTN 기자와의 인터뷰를 내가 알아봤는데 그 기자의 취재에 의해서 공식보도되지 않은 내용들이 툭툭 튀어나왔습니다. 그것도 굉장히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내용이 나왔습니다. 예컨대 오빠라고 부를게요. 청와대 처음 초대할게요. 그리고 당신 털면 안 나오냐. 이런 사실은 YTN 기자가 보도하지 않은 내용입니다. 그리고 오마이뉴스가 기자가 보도하지 않은 내용입니다. 그걸 지금 집권세력인 열린민주당의 김의겸 의원이 공개적인 방송에서 자극적인 단어로 이야기하고 심지어는 어떤 말까지 하면 그래서 YTN이 고민 중인 것 같은데 YTN이 빨리 이걸 보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는 이 이야기를 듣는 순간 이게 고발사주와 연관시키면 사실 이게 보도사주로도 이야기가 될 수 있습니다. 보도를 하라는 압력일 수 있거든요. 저는 그런 면에서 물론 이슈가 새로운 이슈가 아니고 없던 걸 만든 이슈는 아닙니다마는 지금 이 국면에서 민주당의 대응이나 공세, 기자회견 그리고 어제 단적으로 나타났던 열린민주당의 김의겸 의원이 누구한테도 알 수 없는 저는 그걸 누구한테 받았는지 누가 유출했고 발설했는지, 김의겸 의원은 그 정보를 어떻게 알았는지. 그게 가짜라면 뇌피셜로 말한 것인지. 실제로 취재한 기자나 데스크한테 받았다고 한다면 그 불법적인 유출 과정을 이야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 김성회> 저는 짧게 반박만 드리면 말씀을 이렇게 하신 거니까요. 3주마다 한 번씩 원내 정당인 소수정당들에게 발언할 기회가 주어져서 3주 전에 잡혀 있던 일정이었음을 김의겸 의원 출연은 원래부터 예정되었던 일정이었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진중권> 무슨 말씀인지는 알겠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 것들은 상수로 봐야 될 것 같습니다. 그런 일은 민주당만 하는 게 아니라 제가 알기로는 국민의힘에서도 하는 걸로 알고 있고, 그렇다면 그걸 상수로 놓고 자꾸 기획이니 공작이니 이런 것으로 몰아가는 것 자체가 예를 들어 책임을 회피하는 것처럼 비춰질 수가 있거든요.

    ◆ 김근식> 제가 기획이라고 몰아가는 게 아니고요. 후보가 말한 기획이라는 그 단어의 이제 논란거리에 대해서 제가 생각했어도 그럴 만한 그걸 우려할 만한 부분이 있었다는 걸 이해해 달라는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 진중권> 그게 사실이다 하더라도 공적으로는 얘기 안 하는 게 더 바람직하다고 저는 봅니다.

    ◆ 김근식> 진 교수님이 100% 맞고요. 그래서 저는 진 교수님 말씀대로 어떻든 간에 배우자도 이미 사과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갖고있는 것으로 제가 전해 들어서 알고 있고요. 후보도 이 부분은 국민의 눈높이에서 어제도 그렇고 오늘도 그렇고 계속 백브리핑에서 하는 이야기가 팩트는 팩트지만 별개의 차원으로 국민들한테 송구한 마음은 있으며 반드시 국민들한테 송구하다고 바로 이야기 해야 한다. 국민을 이길 수는 없다는 입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저는 진정성 있는 공식적 사과의 모양새는 분명히 마무리가 돼야 된다고 생각을 하는데.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의혹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나오기 때문에 이것들이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되고 정리가 되는 국면에서 국민들에게 정말 호소력 있게, 진정성 있게 다가갈 수 있는 모습으로 또 쉽게 그런 프로세스로 진행해야 하는 고민이 있을 것 같습니다.

    ◆ 진중권> 김건희 씨는 언제쯤 등판하시나요? 배우자 팀 신설을 검토 중이라고 들었는데.

    ◆ 김근식> 그것도 물론 이제 이게 사실은 저희들이 선대위 차원에서 배우자에 대한 대응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을, 정리가 안 된 상태에서 YTN발 기사가 터져나오면서 이게 사실은 사건이 돼 버린거거든요. 그리고 왜냐하면 공식 등판을 안 하셨기 때문에. 그래서 이번 사건을 기회로 해서 당연히 배우자가 공식 등장하는 시점과 방식 그리고 공식 등장해서 공식 활동을 시작했을 때는 어떻게든 선대위에서 공식적인 팀이 시스템적으로 갖춰져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그런 고민들 이제 시작할 수 있는 그런 계기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 백성문> 그리고 오늘 윤석열 후보의 사과 여부와 관련된 논란이 더 크게 이슈가 됐던 게, 오전에 이재명 후보 아들 상습 불법도박 의혹 관련해서 바로 인정하고 사과를 했잖아요.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셨나요?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6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사회대전환위원회 출범식이 끝난 뒤 아들이 불법 도박을 했다는 의혹 보도와 관련해 사과를 하고 있다. 2021.12.16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6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사회대전환위원회 출범식이 끝난 뒤 아들이 불법 도박을 했다는 의혹 보도와 관련해 사과를 하고 있다. 2021.12.16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연합뉴스
    ◆ 김근식> 아마 이재명 후보가 워낙 기민한 대응을 하시고 또 발빠른 입장을 내놓으시는 분이기 때문에 그렇게 빠르게 내놓아서 윤석열 후보나 김건희 대표와의 차별성을 노리는 것 같습니다마는 저는 그것보다는 오히려 이재명 후보도 그런 정치적인 계산보다는 아마 그런 기사 보도가 나오자마자 사실 확인을 해 보지 않았겠습니까? 팩트체크를. 해 보니 이건 더 이상 변명의 여지가 없고 부인 할래야 부인 할 수 없는 상황이고 사실인 걸로 드러났기 때문에 그럴경우 사실은 이걸 부인하거나 질질 끌거나 어쭙잖은 변명을 해서 될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저는 굉장히 빠르게 인정할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고 생각하고.

    ◇ 백성문> 그럼 김건희 씨하고는 다르다?

    ◆ 김근식> 다르죠. 김건희 씨는 말씀드린 것처럼 팩트체크를 한 차원이 있고 팩트체크의 여부와 상관없이 논란이 된 그 자체를 국민들한테 송구하다는 입장들을 지금 둘이 같이 병존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과 지금 이재명 후보 아드님 불법도박과 관련해서는 명징한 증거와 명징한 사실 확인을 했을 때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 있기 때문에 발빠르게 아마 사과로 입장을 잡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사실 그것도 저는 사과라고 했을 때 처음에 나온 건 "일시적으로 유혹에 빠졌다, 치료가 필요하다"라고 얘기했습니다마는 다들 여론이 사법적인 처벌의 대상이 되는 것이고 그리고 또 이게 불법도박이 상습도박일 경우에는 사실 처벌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거든요. 그래서 아마 오후에는 입장문이 바뀌어서 형사적 처벌까지 감수하겠다는 걸로 나와서 상당히 그것도 간단치 않은 사건인 것 같습니다.

    ◆ 진중권> 오늘 금태섭 기획실장인가요? 그분하고 김병준 공동선대위원장께서 공당에서 이런 문제를 거론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견해를 냈는데 김재원 또 최고위원은 또 달라요. 내부에서 어떻게 얘기가 되고 있나요?

    ◆ 김근식> 이것도 저희들이 논의를 좀 해 보고 있습니다마는 지금 사실은 여당, 야당의 후보들이 지금 거의 뭐 사실은 너무 이런 사생활이라든지 또 개인적인 도덕성 검증이라는 이유로 많은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일종의 난전판 비슷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대로 또. 물론 이제 이재명 후보가 여러 가지 워낙 많은 전과도 있고 의혹이 있었고 심지어 대장동 게이트는 의혹을 떠나서 후보 본인과 관련된 비리 특혜 불법 혐의이기 때문에 다른 겁니다마는 또 민주당 쪽에서는 국민의힘에 대해서 또 후보 배우자, 후보 장모님, 또 후보에 대해서 이러저러한 것들로 계속 의혹을 제기하는 거여서 이게 난장판이 돼버리면 사실 정치에 대한 혐오를 키우게 되고 그다음에 여당과 야당이라는 열성 고정 지지층 말고 중간에 있는 중도층에 있는 유권자들이 사실은 이번에 대통령 선거에서 혐오를 느끼게 되고 오히려 기권할 가능성이 높아지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금태섭 실장이 이야기한 바대로 후보가 직접 사실은 오늘 이재명 후보 아들에 대한 걸 질문을 받았을 때 그거에 대해서 가타부타 정치적인 공격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뭐 사법적 처리니까 일반 시민사회나 시민단체가 고소고발을 하면 수사를 하면 될 것이고요. 또 김건희 대표도 지금 수사가 진행 중인데 지금 검찰이 칼자루를 쥔 상태에서 혐의를 정리해 주지 않고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그런 부분은 형사적 처벌의 대상이 될 만한 혐의가 있으면 수사를 지켜보면서 우리가 기다리면 되고요. 그 외에 사생활과 뜬금없는 실체없는 괴소문에 대한 의혹들을 증폭시키는 것은 이제는 공당 차원에서는 적어도 조금 자제하는 것을 저는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 백성문> 여기까지 말씀 듣겠습니다. 김근식 국민의힘 선대위 정세분석실장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