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내일 더 추워요"…서울시 수도계량기 동파 경계 발령



서울

    "내일 더 추워요"…서울시 수도계량기 동파 경계 발령

    전국에 매서운 한파가 몰아친 11일 서울 광진교 인근 한강에 얼음이 얼어 있다. 박종민 기자전국에 매서운 한파가 몰아친 11일 서울 광진교 인근 한강에 얼음이 얼어 있다. 박종민 기자서울시는 한파가 예보된 12일 오전 9시를 기해 수도계량기 '동파 경계' 단계를 발령한다고 11일 밝혔다.

    '동파 경계' 발령은 올겨울 들어 두 번째고, 올해 들어서는 처음이다.

    '동파 경계'는 4단계 동파 예보제 중 3단계에 해당하며, 하루 최저 기온이 영하 10도 미만의 날씨가 이틀 이상 지속될 때 발령된다.

    12일에는 최저 기온이 영하 12도 이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에 따르면 작년 11월 15일부터 이날 오전 10시까지 서울에서 발생한 동파는 총 2143건으로  55%인 1천193건이 첫 번째 '동파 경계' 기간이었던 지난달 25~28일 발생했다.

    수도계량기 동파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돗물을 사용하지 않는 외출 및 야간 시간대에 수도꼭지를 조금씩 틀어놓아야 한다.

    하루 최저 기온이 0도~영하 10도 이하일 때는 45초, 영하 10도~영하 15도 이하일 때는 33초 동안 일회용 종이컵을 채울 정도의 수돗물을 흘려야 동파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이 같은 방식으로 수돗물을 10시간 동안 흘려보낼 경우 가정용 수도요금 기준으로 하루 100원 미만의 비용이 발생해 경제적으로도 큰 부담이 되지 않는다고 시는 전했다.

    수도계량기 유리부가 깨지거나 부풀어 오르는 등 동파가 의심되면 서울시 상수도 민원상담 챗봇 '아리수톡'(카카오톡에서 상수도사업본부 채널 추가), 다산콜재단, 관할 수도사업소로 신고하면 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