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준석 "이재명, 김종인 만난다? 무서운 말 들을 걸"[한판승부]



선거

    이준석 "이재명, 김종인 만난다? 무서운 말 들을 걸"[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20대 DJ도 몰라..정치권이 이걸 아나?
    호남 민심? '여순특별법' 추진한 게 나다
    친환경 이재명? 공보물 안 보내면 1표 준다
    공천? 경선이 원칙..'누구 꽂는다' 수퍼챗 때문
    서초 무공천? 박원순 때도 당 귀책사유 없다 했다
    종로에 원희룡, 유승민, 최재형? 후보와 소통해야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의 갈등 봉합 후 누구보다 더 선거를 위해 열심히 뛰어다니는 분이십니다. 어제, 오늘 호남 일정을 마치시고 바로 올라오셨습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어서 오십시오.
     
    ◆ 이준석> 안녕하십니까.
     
    ◇ 박재홍> 1박 2일 일정이었죠?
     
    ◆ 이준석> 오늘하고 어제 가서 8군데 이렇게 인터뷰하고 왔는데 한 가지 즐거웠던 것은 전북CBS 가니까.
     
    ◇ 박재홍> 그러셨어요?
     
    ◆ 이준석> 저와 아침에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같이 호흡 맞췄던 이진성 PD가 있어서 뜬금없는 곳에서 행복한 그런 만남을 가졌습니다.
     
    ◆ 진중권> 어제는.
     
    ◆ 김성회> 광주 일정도 방송 인터뷰로 주로 다니셨던 모양이에요.
     
    ◆ 이준석> 그리고 또 어제는 광주 화정동 아파트 붕괴현장에 가서 또 실종자 가족분들과 면담을 하고 왔는데 실종자 가족분들이 굉장히 성숙한 모습을 많이 보이셔서 감동했습니다.
     
    ◇ 박재홍> 성숙한 모습.
     
    ◆ 이준석> 그러니까 보통 저도 그런 어떤 사고현장 가보면 가족들이 워낙 황망하고 그러기 때문에 정치인들 오면 호소도 하시고 또 억울해하시고 이렇게 하는 게 많은데 그 유가족. 죄송합니다. 실종자 가족, 실종자 가족입니다. 제가 정정하겠습니다. 대표께서 저에게 29층까지 한번 올라가보자고 말씀하셨는데 저는 다른 이유가 아니라 왜 그러실까 했는데 갔더니만 거기 계시는 구조대원들. 구조대원들 계시는 구간이 너무 열악하다고 이걸 정치권에서 어떻게 보강해 달라고 그리고 시공사 현대산업개발이 좀 더 이것에 대해서 관심 가질 수 있게 해 달라고 굉장히 실질적이고 온건한 메시지를 주시면서 저에게 협조를 요청하시길래 제가 서울 돌아오자마자 저희 당의 의원님들 담당자로 지정해 가지고 바로 이렇게 도움 드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 박재홍> 그런데 이준석 대표님은 되게 성숙된 반응을 마주하셨다고 말씀하셨는데 대표님 방문 후에 송영길 민주당 대표도 방문을 했어요. 그런데 그 방문 시에는 가족분들이 뭐랄까요. 격앙된 반응, 거센 항의를 받았다고 하는데 왜 그랬을까요.
     
    ◆ 이준석> 아마 민주당 쪽에서 송 대표님 가시기 전에 사전 조율 과정이 좀 부족하지 않았나 이런 생각하고 그건 아마 송 대표님의 책임은 아닐 겁니다. 송 대표님도 그런 어떤 사건현장이나 이런 것을 제가 같이 가보면은 진정성 있고 그런 분이기 때문에 아마 유가족. 죄송합니다.
     
    ◇ 박재홍> 실종자 가족.
     
    ◆ 이준석> 실종자 가족분들이 아마 민주당과의 소통 과정 속에서 민주당이 실수한 것이 있지 않을까 하고 송 대표님은 이 문제에 대해서 적극적 지원하시는 데 아마 동의하시고 이렇게 할 것 같습니다.
     
    ◆ 김성회> 어쨌든 지난번 당대표 선거 나가셨을 때 광주에서 하셨던 말씀도 그렇고 좀 이어온 흐름 윤석열 후보도 최근에 약진하고 계셔서 호남에서 20%를 공언하셨다고 하시는데 흐름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보십니까?
     
    ◆ 이준석> 20%라는 수치가 사실 정당의 목표치로 삼기에는 부끄러운 수치이기는 합니다. 원래 정당은 항상 그 이상의 지지를 목표로 해야 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그렇게 이야기하는 것은 대선에 뒤이어서 바로 지방선거가 있습니다. 그런데 한 정당의 지지율이 20%를 넘게 되면 지방선거에서 구의원 그러니까 기초의원 같은 경우에는 중선거구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선거구에서 여러 명을 뽑거든요. 여러 명을 뽑는 선거여서 저희가 광주에서 기초의원을 배출할 수 있고 호남지방에서 지방의회에서 적어도 국민의힘 정치인들이 지역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거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대선을 계기로 그 호남에서도 민주당과 저희가 경쟁체제를 가질 수 있으면 좋겠다. 지금은 호남에서는 민주당과 가끔 가다 진보정당에서 한 분 정도 이렇게 기초의원이 탄생하고 이 정도의 경쟁체제인데 그것보다는 보수적인 이념 같은 것들도 충분히 호남의 지역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 진중권> 호남도 그렇고 영남에서 어떤 지역도 그렇고 대개 이제 1당에 의해서 지배당하는 지역 같은 경우 사실 그 피해가 고스란히 지역민한테 돌아가거든요. 그러니까 어쩌면 이번 사고도 그런 맥락이 좀 있을지도 모르고 또 그런 정치권에 의해서 왜곡된 부분에 의해서 사람들이 많은 관습에 따라서 그냥 관성에 따라서 정통적인 지지하는 정당을 지지하는데 그것이 정확하게 자신들에게 불이익으로 돌아오는 부분들에 대한 이해가 사실은 많이 지적이 안 되고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파고들었으면 좋을 것 같은데 지금 어떻습니까? 호남에 갔을 때 과거와는 분위기가 다른가요?
     
    ◆ 이준석> 이렇게 봐야 될 것 같아요. 항상 정치하는 여의도 사람들이 많이 잊고 있는 게 지금 그럼 우리 소위 이대남이라고 하는 사람이 몇 년에 태어난 사람들인지 생각해 봐야 될 것 같아요. 이대남, 이대녀라고 우리가 부르는 계층. 많이 부르지만 정작 그분들이 2000년생도 있다는 것을 잘 몰라요. 2001년 밀레니엄 베이비라고 했던 분들이 이대남, 이대녀로 불리는 분들이거든요.
     
    ◆ 김성회> 저희 애도 2003년생인데 이번에 투표합니다.
     
    ◆ 이준석> 그렇죠. 2003년생도 투표를 하는데 그러면 어느 정도의 과거를 기억하고 있느냐를 봐야 되는데 호남에서 김대중 대통령께서 당선되셨던 게 97년일 거예요. 97년 이후에 태어난 사람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20대는 대부분 김대중 대통령이 대통령 하실 때 기억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한다면은 호남의 정치가 이어나가는 맥 속에서 그 과거에 대한 부분의 비중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에게. 
     
    왜냐하면 다른 여타 지역이 소외받고 있는 지방지역과 마찬가지로 일자리나 산업 그리고 미래에 대한 이야기가 젊었을 때 주 아젠다가 되는 것이고 어쩌면 또 이제 온라인상 소통이 호남의 코로나 때문에 강화되고 있기 때문에 어쩌면 우리가 이렇게 방송에서 맨날 다루는 젠더 이슈나 이런 20대 공통 이슈들이 훨씬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그런 걸 우리가 알고 임해야 되는데 제가 민주당 가끔 가다 보면 민주당 얘기를 가끔 들어보면 그 민주당에서 활동하는 청년당원들이 가끔 볼멘소리 하는 경우가 있어요. 
     
    민주당에서도 호남의 아젠다가 없다라고 하는 이야기를 하는데 저는 마찬가지로 국민의힘도 과거에 소위 노무현 대통령께서 계셨을 때부터 시작됐던 동진 정책이라고 있어 가지고 사실 부산 같은 곳에서는 30% 가까운 민주당의 고정 지지층이 생긴 것이거든요. 저는 호남에서도 어떤 아젠다와 이념의 경쟁이 시작될 수 있지 언제까지나 그런 과거와 역사의 이야기로만 정치를 가둬서 안 된다.
     
    ◆ 김성회> 그런데 저는 대표님 말씀 대부분 동의하고 호남에서 활동하시는 것에 어필하는 것은 알겠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보수에서 잘못된 측면 그건 사실 보수도 아닌데 반호남을 보수라고 생각하고 살았던 사람들도 있고 지금 반호남이 보수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요. 
     
    노 모 위원장님 그분 같은 경우도 5.18 폄훼를 했던 분인데 그런 게 드러났어도 당에서 계속 잡고 계셨고 대표님께서도 한기호 사무총장님 이분 같은 경우 5.18 북한군 투입 이런 의혹을 제기하셨던 분인데 또 사무총장도 임명도 하시고 전두환 관련돼서도 호남 사람들도 정치인은 잘했다라고 얘기한다 이런 얘기를 윤석열 후보가 태연하게 하고 그다음에 개사과로 논란 한번 일으키고 이런 과정들 쭉 보면 왜 보수가 반호남이랑 이렇게 자꾸 맞닿아 있고 그런 흐름들을 못 끊으시는지 약간 궁금하거든요.
     
    ◆ 이준석> 저는 그게 말의 업을 저희도 경계해야 되고요. 때로는 그런 것이 어떤 신념보다도 그렇게 하면 정치적 이득을 얻을 수 있다는 잘못된 생각 때문에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아까 말했듯이 그런 잘못된 발언들 같은 경우에 정당 내 당내 선거라든지 전당대회라는 곳이라든지 아니면 저희 당의 우세지역인 영남 선거 같은 경우에는 그런 발언이 실제 득표에 도움이 된다고 믿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게 잘못된 믿음이라는 걸 저희 당내 구성원들이 주지했으면 좋겠고요. 
     
    결국에는 저는 그런 아젠다들에 대해서 저희가 일벌백계하기 시작한 것이 김종인 위원장 시절부터거든요. 그때부터 호남에 대한 저희의 기회도 많이 바뀌었고 제가 작년 6월 11일에 당대표가 됐는데 6월 말에 어떤 일이 있었냐면 여야가 합의로 이제 여순사건에 대한 특별법을 처리했습니다. 
     
    이건 보수정당에서 이례적인 일이기는 했던 것이 보통 당내에서 반대의견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김기현 원내대표랑 제가 그 부분을 조율해서 우리 당도 저희가 보통 동백꽃을 마음에 지닌 분들이라고 합니다. 여순사건과 제주4.3사건은 하나의 궤로 이어져 있기 때문에 그 아픔을 간직한 분들이 항상 동백꽃 배지를 달고 다니시거든요. 동백꽃이 아픔과 함께하겠습니다를 저희 슬로건으로 삼아서 저희가 앞으로 그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그러니까 보수정치의 일환인 것처럼, 반호남이. 그런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거고요. 
     
    저는 제가 이건 반박은 아니고요. 비슷한 감정을 느끼는 게 있다면은 진보진영에서 때로는 친일, 반일 논란이 그런 것이 아닌가라고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그거야말로 이런 어떤 과거의 악습이죠. 이런 것들이 근절될 때 젊은 세대가 진짜 정치에서 비전, 아젠다를 논할 수 있는 환경이 되지 않을까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 박재홍> 윤석열 후보가 손편지, 호남지역 200만 가구에 이제 쓴 게 전달될 예정이라고 하죠. 그런데 민주당이 오늘 이재명 후보의 자필 편지, 영상 예비 홍보물을 공개하면서 따라하는 거는 국민의힘이다, 따라쟁이 이 대표다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게 어떤 맥락에서 나온 건가요.
     
    ◆ 이준석> 역사적으로 이준석은 상계동에서 노원병 선거 나가면서 벌써 두 번이나 보냈습니다.
     
    ◇ 박재홍> 손편지를?
     
    ◆ 이준석> 따지면 제가 원조입니다. 그리고 제가 우리 당내에서 원조이기 때문에.
     
    ◇ 박재홍> 손편지 원조는 이준석.
     
    ◆ 이준석> 대선 캠페인으로 활용하는 것이지 원래 손편지라는 것을 예비자 홍보물로 발송하려면 호남지역에 있는 모든 자치단체, 기초자치단체에 주소를 보내달라고 해야 합니다. 전체 인구의 10%까지 주소를 보내주거든요. 그런데 대한민국 대상으로 한 선거니까 200만 가구 정도를 저희가 받을 수 있습니다. 그게 공교롭게 호남의 97% 정도 됩니다. 그러기 때문에 저희가 두 달 전부터 그런 주소를 취합해 가지고 저희가 또 이렇게 편지를 보내는 것이기 때문에 민주당 그냥 두 달 전에 준비 안 한 거예요. 그래서 지금 와서 친환경 때문에 안 보낸다더니 무슨 뭐.
     
    ◆ 김성회> 그런데 그건 굉장히 어폐가 있는 말씀인 게 두 달 전부터 온라인으로 계획을 세우면 주소를 안 받는 게 당연한데 그걸 왜 따라했다고 하시는지 잘 이해가 안 되거든요.
     
    ◆ 이준석> 제가 따라했다고 하기보다는 저는 그냥 친환경 얘기가 거짓말이라고 얘기했던 것이 예비자 홍보물은 유권자 10% 안에 보내는 거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그게 친환경 때문에 안 보낸다고 하면 나중에 선거 때 보시면 큰 봉투에 같이 오는 거 있잖습니까? 그거 양이 10배거든요. 이재명 후보가 그거 안 보낼까요. 안 보내면 제가 한 표 드리겠습니다.
     
    ◆ 김성회> 일단 200만 개라도 아꼈으면.
     
    ◆ 진중권> 됐어요.
     
    ◆ 김성회> 중요한 얘기죠. 자꾸 됐다고 하시지 마시고요.
     
    ◇ 박재홍> 김 소장님 말씀하세요.
     
    ◆ 김성회> 왜 제 말씀을 막는지 잘 모르겠는데.
     
    ◆ 진중권> 장충동 족발집 원조 타령 같아가지고.
     
    ◆ 김성회> 원조 타령 얘기를 하는 게 아니라 민주당이 온라인으로 보내기로 계획을 세우고 주소를 안 받은 것과 두 달 전에 국민의힘이 주소를 신청한 행위 사이에 연관 관계가 없는데 민주당이 두 달 전에 주소를 신청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온라인으로 편지를 보낸다는 말씀에 어폐가 있다는 얘기인 거고 2000만 가구에 보내기 전에 200만 가구에게 안 보내서 200만 가구를 세이브하는 것도 의미가 있는 거 아닙니까? 꼭 2000만 가구를 보내지 않을 때만 진정성 있다라고 하시는 것은 사실은 여러 가지로 읽기 어려운 분들이 있기 때문에 그분들에게는 우편으로 보내드릴 필요가 있으니까 할 수 있는 거거든요.
     
    ◆ 이준석> 저는 스케일로 보면은 결국에는 선거 때 임박해서 그때 공보물 보냈더니 2000만 장 보내셔야 될 겁니다. 200만 패키지 보내야 될 거고 지금 200만 장이기 때문에 친환경을 하신다고 그쪽에서 이야기했으니까 친환경 할 거면 전체 발송량의 9%에만 친환경 할 게 뭡니까? 다 해야죠. 
     
    그러니까 저는 그게 선거하다 보면 캠페인 과정에서 기세 싸움도 하기 마련인데 저희가 호남에 그런 편지를 보냈으면 그 의미랑 그런 것에 대해서 긍정적 평가를 해줄 수도 있는데 거기에 대고 너무 공세적으로 민주당에서 우리는 친환경, 우리는 환경을 생각하기 때문에 거기에 담기는 메시지는 뭐냐 하면 너희는 환경 생각 안 한다는 거거든요. 저희는 그게 공세적 메시지라 판단했기 때문에 반박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 진중권> 국민의힘 얘기로 넘어가보죠. 한동안은 뜨겁게 내부 비판하지 않았습니까?
     
    ◇ 박재홍> 대표님이.
     
    ◆ 진중권> 대상 그 타깃은 사실 이른바 윤핵관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이었는데 요즘은 안 하시더라고요. 잘 정리된 겁니까, 그 문제는?
     국민의힘 윤석열(가운데) 대선 후보와 이준석(오른쪽 두 번째)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우리가 윤석열이다!" 국회의원 및 원외당협위원장 필승결의대회에서 손을 들어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진석 충남총괄선대위원장, 김기현 원내대표, 윤 후보, 이 대표, 권영세 선대본부장.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윤석열(가운데) 대선 후보와 이준석(오른쪽 두 번째)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우리가 윤석열이다!" 국회의원 및 원외당협위원장 필승결의대회에서 손을 들어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진석 충남총괄선대위원장, 김기현 원내대표, 윤 후보, 이 대표, 권영세 선대본부장. 윤창원 기자
    ◆ 이준석> 이런 겁니다. 결국 제가 지휘권이 없었다는 말 했거든요. 조수진 의원이 사실상 저에게 항명을 했을 때 제가 선대위 단위에서는 제가 상임선대위원장이었으니까 그 단위 내에서 제가 지휘권을 행사할 수 있으면 되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래야 제가 하고 싶은 선거운동이라든지 이런 기획들을 관철시킬 수 있는 건데 지금은 그러면 기획권이나 지휘권이 보장되느냐 그러면 저는 제가 하고 싶은 거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선거 캠페인에서 59초 쇼츠 같은 것도 저희가 당사무처와 함께 제작을 하고 정책본부의 원희룡 본부장 같은 경우는 저랑 원래 너무 소통이 잘되기 때문에 정책 분야에서도 제 의견 낼 것이 있으면 자유롭게 게재를 하고 권영세 본부장은 원래 제가 당대표 했을 때 처음 사무총장으로 모시려고 했던 분입니다. 
     
    이게 약간은 우스갯소리인데 권영세 사무총장이 19대 총선 때 사무총장 하신 다음에 총선 때 사무총장은 공천을 해야 되는 어려운 일을 하거든요. 적이 많이 생깁니다. 그래서 우리가 사무총장의 저주라고 하는 걸 많이 봤죠. 대선 앞두고 사무총장을 또 맡으시는 것에 굉장한 부담을 느끼셔서 고사하시고 어차피 당에서 그런 쪽으로 능력이 제일 좋으신 분이니까 돌아 돌아서 이번에 같이 또 일하게 됐습니다.
     
    ◇ 박재홍> 윤핵관은 없어지는 상황이지만 홍준표 의원이 윤핵관들이 준동해서 출당이라도 시켜주면 오히려 편할 것 같다 이런 말씀하셨잖아요.
     
    ◆ 이준석> 사람은 참 이기적이라서 저만 안 귀찮게 하면 됩니다. 그런데 사실 반농담이고 홍준표 대표님 관련해 가지고 제가 이렇게 말씀드릴게요. 홍 대표가 사실 지도자급 아닙니까? 대표를 지내신 분, 경선을 지내신 분과 우리 후보와의 대화이기 때문에 그 과정에 있었던 대화가 너무 세세하게 밖으로 노출되는 것 자체는 안 좋았다고 봅니다. 그리고 인사추천이라든지 이런 것들도 최재형 원장 같은 분을 추천하는 것이 사천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저도 다른 경로로 최재형 원장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왔고.
     
    ◇ 박재홍> 종로 전략공천으로.
     
    ◆ 이준석> 종로뿐만 아니고 이번에도 선거에 상임고문으로 참여하셨지만 참여하시지만 그분의 역할은 충분히 필요하다라는 게 선대본부 내에서 있었던 이야기이기 때문에 홍 대표가 추천했다고 해서 그게 뭐 사적인 추천은 아닐 거라고 저는 봅니다. 
     
    그런데 이제 대구 중랑구 공천 관련해 가지고 인사를 추천한 이름이 나와서 오해가 커진 것 같은데 그 뒤로 홍 대표님께 빈번하게 연락을 드리고 있지만 조금 이 부분은 오해를 통 크게 풀어야 될 부분도 있다. 우리 후보가 다른 건 몰라도 그런 건 잘 압니다. 갈등상황에서 통 크게 오해를 풀고 또 이렇게 역할을 나누는 거를 잘하기 때문에 홍준표 대표 또는 넓게는 유승민 의원 외에도 당내에 아직까지 적극적으로 참여 못하시는 분들에 대해서 후보가 정치적 행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유승민 의원, 지금 어떻게 새로 등판하십니까? 전략공천 대상에 포함돼 있습니까?
     
    ◆ 이준석> 제가 유승민 의원 성격을 너무 잘 알기 때문에요. 제가 거짓말 하나도 안 보태고 경선 이후에 단 한 번도 유승민 의원께 직접 연락한 적 없습니다. 그런데 그건 제가 유승민 의원을 꺼리고 이런 건 전혀 아니고요. 다만 유승민 의원이 지금 5년 가까이 소위 탄핵 이후로 굉장히 길고 복잡하고 다사다난한 정치여정을 겪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최상의 컨디션으로 참여할 수 있을 때 그때까지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 때문에 그런 거고 유승민 의원 주변의 인사들은 조금씩 유승민 의원과 대화를 늘려나가고 있는 모양새로 알고 있습니다.
     
    ◇ 박재홍> 유승민계 유의동 의원이 오늘 국민의힘 새 정책위의장으로 내정됐는데 이런 것이 뭐랄까요. 유승민 전 의원의 등판과도 연관 있다고 해석해도 될까요?
     
    ◆ 이준석> 뭐 그렇게 보일 수도 있겠지만 제가 당 대표가 되면서 오히려 유승민계는 당직을 하나도 못 받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역차별 논란까지 있었던 것이고 우리 당이 이제 상임위원장들을 많이 배출하지 않았습니까? 그러다 보니까 3선 위원급에서 상임위원장을 하시는 분들 제하고 그중에서 여러 의원님들께 의견을 수렴해 본 결과 유의동 의원이 합리적이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 김성회> 공천 관련해서 말씀 여쭤보고 싶은데요.
     
    ◇ 박재홍> 재보궐선거.
     
    ◆ 김성회> 재보궐선거 공천 관련해서는 지난주나 지지난주쯤에서는 이준석 대표가 공천에 아무런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게 할 것이다라는 류의 소위 말하는 대표님을 괴롭히는 윤핵관들의 인터뷰들이 계속 있었다가 지금 공천관리위원장으로 권영세 위원장님이 임명이 되신 거죠?
     
    ◆ 이준석> 맞습니다.
     
    ◆ 김성회> 공천은 그렇게 해서 정리가 딱 끝난 건가요?
     
    ◆ 이준석> 됐죠. 그리고 이분들 항상 가상의 적을 만들거든요. 윤핵관들도 그렇고 유튜버들도 그렇고 이분들은 이준석이 누구를 내리꽂기 위해서 공천에서 난동을 피울 것이다 이래놓고 이걸 가지고 슈퍼챗을 받아요. 벌어지지 않은 상황을 가지고 이제.
     
    ◆ 김성회> 그런데 실제로 종로 말고 지금 다 전략공천하지 말자는 말씀이 대표님의 의사 아니세요?
     
    ◆ 이준석> 제가 원래 지금까지 당에서 역할을 맡은 뒤로 조강특위 그러니까 지역위원장을 선정할 때도 그렇고 어디 공천은 아직까지 이번이 처음입니다만은 항상 경선주의를 고수해 왔거든요. 경선, 경쟁 이런 얘기를 많이 해 왔기 때문에 이분은 참 묘한 게 그렇게 가설을 만들어 슈퍼팻 받은 다음에 제가 안 하잖아요? 그러면 우리가 미리 지적해서 두려워서 안 했다 이래요. 이게 무한루프 같은 거거든요. 그렇게 먹고사시는 분들이 너무 많아요, 지금.
     
    ◆ 진중권> 하면 또 봐, 우리 말이 맞았지.
     
    ◆ 이준석> 이게 윤핵관보다 더 골치 아픈 분들이 그분들입니다.
     
    ◇ 박재홍> 그런데 최고위원에서 전략 공천한 것 종로는 하고 4곳은 100% 국민경선으로 간다 그거 최고위에서 논의됐던 거죠.
     
    ◆ 이준석> 맞습니다.
     
    ◇ 박재홍> 그 안이 공천관리위원회에서도 다 받아들이시는 겁니까?
     
    ◆ 이준석> 그건 최고위가 원래 보통 최고위와 공천관리위원회는 최고위가 일반적으로 정무적인 원칙들을 만들면 공천관리위가 보통 그거를 따르는 방향으로 갑니다.
     
    ◇ 박재홍> 어제 김재원 최고위원은 최고위 결정이 난다 해도 최종결정은 공천관리위원회에서 하기 때문에 이 안이 100% 수용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런 맥락으로 말씀하시는데.
     
    ◆ 이준석> 그분은 이해관계자이기 때문에 내용을 봐야 합니다.
     
    ◇ 박재홍> 그럴까요.
     
    ◆ 이준석> 김재원 의원 지금 방송에서 하시는 모든 말씀이 본인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고 제가 불이익을 미리 고지해 드렸습니다.(웃음)
     
    ◆ 김성회> 송영길 대표가 이제 안성하고 청주 상당구 같은 경우는 본인들 귀책이기 때문에 공천 안 하겠다. 거기에 종로까지 포함해서 공간을 열어놨거든요. 국민의힘은 거꾸로 서초하고 대구는 귀당의 귀책 아니냐. 여기는 후보 안 해야 되는 것 아니냐 정치적 공세를 하고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는 또 어떻게 답변 주시겠습니까?
     
    ◆ 이준석> 이준석이 얼마나 포석을 둬놓고 나중에 빼먹는 사람이냐 하면 예전에 박원순 시장과 오거돈 시장이 문제가 됐을 때 그때 두 분이 시장직을 못하게 됐을 때 그때 보수 쪽의 대부분의 인사는 이렇게 공격했어요. 당신들 귀책사유가 있으니까 후보 내지 말라. 저는 어떻게 보통 방송에서 답했냐 하면 박원순 시장님이나 아니면 오거돈 시장님을 공천할 때 그분들이 그런 일에 연루될 거라는 걸 예측할 정당은 아무도 없다. 그게 뭐 관상도 아니고 얼굴에 쓰여 있는 것도 아니고 그렇기 때문에 그것은 공천에 있어서 당의 귀책사유가 되기 어렵다. 
     
    우리가 이런 것들을 보통 귀책사유를 삼으려 그러면 그걸 방지할 수 있는 대책이 있었을 때 그걸 게을리 했을 때 그런 거거든요. 그러나 박 시장님이나 오 시장님을 보고 그런 일이 발생할 걸 예측하는 것 자체가 윤리적으로 문제인 일이거든요. 그러면 저는 지금 상황도 마찬가지입니다. 각 당에서 문제된 인사들이 있다고 했을 때 그 사람들이 그렇게 할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했었냐. 그게 판단의 기준이 돼야 되는 것인데 저는 그래서 민주당에서도 송영길 대표께서 항상 이렇게 전격적인 조치들을 발표하실 때가 있어요. 그 취지와 진정성은 이해하지만 정치 발전을 위해서는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게 아니면 귀책사유를 넘기기도 참 힘든 게 사실이다. 
     
    만약에 어떤 재판 중인 분이거나 아니면 어떤 사실이 드러났는데 그걸 알면서도 공천했다 그러면은 문제가 되는 것이겠지만 그게 아닌 이상 저는 정당이 서로 경쟁적으로 정치적인 이유로 무공천 이야기하는 것은 옳지 않다 생각합니다.
     
    ◇ 박재홍> 그런데 이번에 공천관리를 두고 굉장히 물밑에서는 굉장히 치열할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이번에도 공천 갈등이 있을 경우에 과거 김무성 전 대표처럼 혹여 옥새 파동 있지 않을까라는 말씀도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제2의 옥새 파동 어떻게 말씀하시겠습니까?
     
    ◆ 이준석> 보통 그런 말은 김재원 의원 같은 분들이.(웃음)
     
    ◇ 박재홍> 김재원 위원은 그런 말씀 안 하시니까.(웃음)
     
    ◆ 이준석> 과도한 걱정이 많으신 것 같은데 제 생각에는.(웃음)
     
    ◇ 박재홍> 설마 일어나겠냐라고 말씀하셨어요, 그분은.(웃음)
     
    ◆ 이준석> 과도한 걱정이신 것 같은데 다시 한 번 고지해 드리지만 본인이 방송에서 하신 말씀은 앞으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공천 과정에.
     
    ◇ 박재홍> 알겠습니다. 윤석열 후보가 그러면 공천 관련해서 목소리 내실 경우는 없는 겁니까? 오직 100% 국민경선인가요.
     
    ◆ 이준석> 후보는 사람의 추천이 있어서 굉장히 조심스럽습니다. 후보가 아무래도 검찰총장 시설에도 인사를 여럿 하고 이러면서 그런 부분은 조심스럽게 하는 것이 체득화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보면은 아마 윤핵관 말인 것 같은데 2030의 젊은 여성을 무슨 전략공천하다 이런 얘기가 나오는 것 같은데 그랬으면 좋겠다 정도지 특정한 인물을 찾아서 공천 절차에 밀어 넣고 이런 과정은 아닌 것 같습니다.
     
    ◆ 김성회> 저는 몰랐는데 윤핵관이 2030대 여성을 말씀하신다고 하시는데 윤핵관이라는 사람들은 윤석열 측 핵심 관계자 아닙니까? 그런데 윤석열 후보는 공정하게 하려고 하는데 그 밑에 있는 사람들이 이상하게 하려고 하는 경우도 상정을 해야 되는 건가요?
     
    ◆ 이준석> 그런데 저는 20대, 30대 여성 이런 이야기가 오히려 너무 또 청개구리식 반응은 아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가 20대 남성에서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 그래가지고 신지예 씨 데려왔다가 사실 안 맞았던 거 아니겠습니까? 저는 이번에도 20대, 30대 여성 중에서 정말 누가 봐도 당연히 대한민국 국회의원을 단임할 수 있고 그런 분이라면은 꼭 그런 절차가 아니다 하더라도 저희가 당연히 모셔야겠죠. 그런데 딱 집어서 20대, 30대 여성 중에 찾겠다 이런 것은 인위적이라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앞으로 그런 콘셉트의 공천 준비는 안 했으면 좋겠습니다.
     
    ◆ 진중권> 복수로 질문 하나 해야 겠다. 이번에 이수정 씨 내친 것은 이준석 씨 아이디어?(웃음)
     
    ◆ 이준석> 전혀 아닙니다. 제가 한 가지 오히려 반격해 드릴까요. 이번에 공직 후보자 기초자격시험 강사로 제가 이수정 교수님 다시 모셨습니다. 그래서 이수정 교수님이 뭐랄까요, 정치인으로서 젠더 담론에 대해서 알아야 될 것들 해서 그 지방선거 출마자들에게 온라인 강의를 하시기로 하고 촬영 예정에 있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김종인 위원장 말씀을 잠깐 하셔가지고. 오늘 한 인터뷰에서 이재명 후보가 만나자고 하면 만날 수 있다라고 김종인 전 위원장의 발언이 있었죠. 상식적인 얘기는 해 줄 거다 이런 발언을 했는데 이 발언은 어떻게 들으셨는지.
     김종인 국민의힘 전 총괄선대위원장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자신의 사무실을 찾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면담한 뒤 나서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김종인 국민의힘 전 총괄선대위원장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자신의 사무실을 찾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면담한 뒤 나서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 이준석> 김종인 위원장 독대하면 굉장히 상식적이라는 발언이 무서운 발언들 많거든요.
     
    ◇ 박재홍> 상식적인 말을 하겠다 이 말 자체가.
     
    ◆ 이준석> 만나서 진짜 마음에 안 드시는 인사한테는 당신은 안 돼 이런 얘기도 하세요.
     
    ◇ 박재홍> 지금이라도 하지 말아라 이런 말.
     
    ◆ 이준석> 이재명 후보가 만나시는 게 좋은 건지 아닌지는 판단해 보시고 그런 자리를 만들어야 될 거다.
     
    ◇ 박재홍> 만나셔도 큰 힘을 못 받을 가능성도 있다. 상처만 받을 수 있다.
     
    ◆ 이준석> 물론 당연히 도움이 되는 이야기죠. 그런 어떤 냉정한 이야기 같은 것들은 선거 때 언제나 도움이 됩니다마는 아마 이재명 후보가 어떤 기대치를 가지고 김종인 위원장 만난다면 결과가 기대치에 못 미칠 겁니다.
     
    ◆ 진중권> 많이 실망할 것 같은데요. 박용진 의원님 찾아가 가지고 언론플레이 좀 하다가 바로.
     
    ◆ 이준석> 박용진 의원은 워낙 친소관계가 있으시다 보니까 그렇게 김종인 위원장도 박하게까지는 대하지 않으시고 했지만은 이재명 후보 같은 경우에는 더 박하게 대할 수도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 박재홍> 그런가요. 박하게 대할 것이다, 이런 예상. 종로에 원희룡 전 제주지사, 유승민 전 의원, 최재형 전 감사원장 세 분이 막 거론되는데 이 세 분 중에 1명인가요?
     
    ◆ 이준석> 이렇게 행복한 당대표가 어디 있습니까? 그분들 중에 누가 나가주신다면 저희 이길 것 같습니다, 종로에서. 저는 사실 종로는 저희가 박진 의원님이 종로 지역구를 떠나신 이후에 저희가 계속 민주당의 거물들에 의해서 져왔던 곳이고 오세훈 시장님도 예전에 종로 출마했다가 고배를 마신 적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굉장히 험지라고 판단하고 있는 곳이고 그래서 중량감 있는 인사가 나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라고 당 대표 입장에서 생각합니다.
     
    ◇ 박재홍> 3명 중 1명입니까?
     
    ◆ 진중권> 그게 전략공천이 되는 건가요. 아니면 세 분이.
     
    ◇ 박재홍> 전략공천인데요.
     
    ◆ 이준석> 이 부분은 저와 후보하고 긴밀히 소통해야 되는 부분입니다.
     
    ◇ 박재홍> 후보와 대표님 두 분이.
     
    ◆ 이준석> 소통해야 되는 부분이고 권영세 본부장이 어쨌든 공천관리위원장이기 때문에 이런저런 사정을 중간에서 조율하고 있는데 저는 전략공천 지역구면 오히려 절차가 좀 늦어져도 되거든요. 경선이 필요하면 오히려 경선이 물리적으로 필요한 시간 때문에 좀 일찍 결정해야 되지만은 종로는 모호성을 항상 유지해야 됩니다. 그래서 원래 이준석에 대한 모호성도 열어놓으려고 했었는데 자꾸 언론이 앞서나가서 제가 끊어버리지 않았습니까?
     
    ◆ 진중권> 이름 아까 넣어드렸어야 됐는데. 섭섭해 하잖아.(웃음)
     
    ◇ 박재홍> 이준석 출마는 절대 아니다.
     
    ◆ 이준석> 그러니까요. 원래 송영길 대표님께 고민을 안겨드리려고 제가 이걸 끌고 나가려고 했었는데 워낙 오해가 심해서.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